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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주식&부동산)/주식

코로나 의외의 수혜주인 미국 중고차 관련주

by 베터미 2021. 7.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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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베터미입니다. 요즘 증시의 화두는 인플레이션이 아닌가 하는데요. 아슬아슬하게 줄타기하면서 인플레이션 핑계로 오르기도 하고 같은 핑계로 내리기도 하는 등 종잡을 수 없는 시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인플레이션 압력이 강하니 금리를 예상보다 일찍 인상할 것이라는 시장의 예측을 받아 장기 국채 금리도 급등세를 보이면서 시장이 불안해져서 급락세를 보였습니다.

코로나 수혜주

 

미국 소비자물가 상승의 최고 기여자는 중고차다

연준의장인 파월의 입에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는 이유중에 하나인데요. 그는 한사코 올릴 생각없으니 걱정하지 말라고 신호를 주고 있습니다. 거기에 그럴싸한 핑계가 등장했는데요. 실제 인플레이션이 크게 발생한게 아니라 중고차 매매 가격이 급등하면서 소비자물가가 오른 것처럼 보인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중고차 가격 상승은 또 다시 거대한 나비효과의 끝자락에서 발생한 것인데요.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인해서 자동차 생산업체들의 출고가 늦어지자 사람들이 중고차를 사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기아차의 인기차종인 텔루라이드는 워낙 인기가 좋아서 사자마자 되팔아도 웃돈을 받고 팔 수 있다고 하니 시장 분위기가 어떤지 짐작이 갑니다. 게다가 집을 팔아도 들어올 사람이 있어야 나갈 수 있는 것처럼 새차를 살래도 살 수가 없으니 기존에 타던 차를 타서 중고차 매물도 나오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 이래저래 소비자물가에 기여하는 바가 커졌다는 것입니다.

 

어닝서프라이즈 계속될까

의외의 코로나 수혜주인 중고차 관련주를 찾게 된 계기는 최근 실적 발표때문이었는데요. 어닝서프라이즈가 나온 종목이 뭔가 하고 찾다 보니 리시아 모터스(Lithia Motors: LAD)라는 생소한 업체가 나오더군요. 컨센서스보다 무려 2배가 나온 기업인데요.

중고차 관련주

올해 상승률은 33% 정도로 수려합니다. PER 16 정도구요. 영업이익률이 5% 정도로 짭니다. 은행처럼 예대마진을 받는 구조와 유사하기 때문에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하기 힘든게 이런 사업군인데요. 매출액이 증가하면 그만큼 뽑을 수 있는 이익이 많아지니 규모가 중요하겠습니다. 리시아 모터스는 일단 벌어들이는 돈에 비해서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것 같아 걸렀구요. 중고차 관련주를 찾다 보니 다른 기업도 줄줄이 나옵니다. 다음은 오토네이션입니다.

미국 중고차 관련주

리시아 모터스보다 일찍 실적 발표했구요. 역시 어닝서프라이즈 기록했습니다. 덕분에 최근에 반짝 또 상승하고 있구요. 그와중에 EV/EBITDA 시가총액 대비 세전영업이익의 비율이 겸손해지고 있습니다. 주가상승에 비해 성장이 더 가파른 드문 경우인데요. 올해 주가상승률만 75%에 달합니다. 시가총액은 역대급을 찍고 있지만 여전히 버는 거에 비해 적당히 벌고 있다는 판단이 드는 곳입니다. 

오토네이션

 

다음으로 카맥스(티커: KMX)라는 곳이 있는데요.  올해 주가상승률은 47%로 이익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확실히 반영되어 있구요. 멀티플은 평년대를 회복했습니다. 그 동안 주가는 상승했으니 그만큼 과거보다 돈을 더 잘 벌었다는 뜻이 되겠습니다. 

 

전반적으로 5~6%대의 적은 영업이익률로 인해 높은 멀티플을 줄 수는 없는 곳이 중고차 관련주인 위와 같은 기업들인데요. 미래의 성장가치를 끌어와서 쓰고 있다고 감안하면 올해 가장 많이 오른 오토네이션이 오히려 앞으로도 더 주목해 볼만한 기업으로 판단됩니다. 분기실적이 8조 가까이 나왔는데 1년동안 꾸준히 같은 호실적을 보인다면 대충 30조를 벌게 되는데 영업이익률 6%를 감안하면 수중에 떨어지는 돈이 1조 8천억원 정도가 됩니다. 

 

향후 10년동안 같은 기세로 벌어들일 수 있다면 현재 시가총액인 11조는 6년 정도면 회수할 수 있는 주가인 건데요. 거꾸로 현재 멀티플이 6.8을 기록하는 것도 이런 식의 계산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년 수준인 멀티플 10 정도만 바라봐도 여전히 68% 정도는 오를 여지가 있다고 판단이 되는 부분이구요. 적당한 마디가격인 200달러에 수렴하는 주가가 나오네요. 

 

위험요인은 반도체 수급이 안정화되면서 더 이상 중고차 시장이 잘 안 돌아갈 때가 문제일듯 합니다. 의외의 코로나 수혜주로서 나비효과를 톡톡히 본 종목들인데 방망이를 짧게 가져 간다고 생각하고 쳐다볼만한 사업군인 듯 하네요. 인사이트에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로그인 필요 없는 공감 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또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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