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주식

수소경제 모멘텀으로 보는 효성첨단소재 주가 분석

by 베터미 2022. 1. 21.
반응형

요즘 여간한 기업은 다 싸 보여서 문제인데요. 반등따윈 없는 조정이 고점 대비 50% 폭락은 쉽게 만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거시적으로 보면 인플레이션 억제를 위한 금리 인상 요인 때문에 통화량을 줄이는 방향으로 갈테니 어쩔 수 없이 자산 버블이 꺼질 수 없다는 논리이지만 적정 수준의 인플레이션이 유지되지 않으면 그것 또한 문제라 급격한 금리 인상은 없을 것으로 개인적으로 시나리오를 쓰고 있습니다.

 

여기에 결국 주가는 가치에 수렴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분석하다 보면 뜰만한 주식이 보일 것 같아 예전에 분석했던 기업들 중에 기회를 찾아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효성첨단소재입니다. 

 

효성첨단소재 투자 아이디어

효성첨단소재는 크게 타이어코드, 아라미드, 탄소섬유 등으로 특징지을 수 있는 사업아이템을 가지고 있는데요. 타이어코드는 타이어에 들어 가는 보강재 정도로 이해하면 되는데 효성첨단소재가 글로벌 점유율 48%로 1위입니다. 아라미드와 탄소섬유는 재생에너지와 관련된 이슈로 매출액이 크게 증가할 효자 아이템이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수소차와 수소탱크 등 재생에너지 관련 매출이 늘게 되면 여기에 필요한 탄소섬유 수요가 증가할테고 수혜를 입게 될 가능성 높습니다. 

 

아라미드는 5G 통신설비의 보강재로도 쓰이지만 자동차 특히, 전기차에 들어가는 소재로 필수적으로 쓰일 예정이라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할 예정이라 눈여겨 봐야할 소재입니다. 전기차같은 경우는 경량화가 필수인데요. 물리적으로 탑재할 수 있는 배터리 양은 한정되어 있고 주행거리를 혁신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안전성은 담보하면서 가벼운 소재가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면에서 아라미드와 탄소섬유의 수요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효성첨단소재 기본 분석

이런 아이디어를 가지고 기본적인 재무구조와 앞으로의 실적을 추정해 보고 적정 주가를 재단해 보려고 하는데요.

실적 추이를 보면 2020년부터 급진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50% 가까이 매출 신장을 이뤘고 2022년에는 11% 정도 매출 신장을 이룰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10% 이상을 기록하고 있는데요. 제조업에서는 준수한 수준입니다.

반응형

 

현재 시가총액 2조 1천억원 정도 되구요. 영업이익 기준 멀티플 10 정도 가져가고 있습니다. PER로 봐도 비등비등한 수준이구요. 상대적으로 저평가 받는 요인은 부채비율이 높습니다. 이자비용으로 수백억씩 깨지고 있어서 재무건전성을 도모하는게 주가 부양에 좋아 보이구요. 벌어들이는 돈이 많아서 이 부채비율은 해가 갈수록 개선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미래먹거리로 주목할만한 탄소섬유는 글로벌 기준으로 효성첨단소재가 1.6% 정도의 점유율로 미미한 수준이구요. 앞으로 생산능력을 2만 4,000톤까지 늘인다고 하니 이렇게 되면 글로벌 점유율 1위인 도레이의 절반정도까지는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2021년 기준 30억 정도의 매출을 기록했는데 2만 4,000톤까지 증설하면 300억원에 영업이익률 20%까지 기록할 수 있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60억원정도는 책임져 주겠네요. 영업이익 4,000억원 EBITDA도 비슷한 수준을 기록한다면 멀티플 5 정도를 받고 있는 셈인데요. 연간 성장률을 기준으로 멀티플 10을 적용해도 시가총액 4조 정도는 가져갈 수 있는 수준입니다. 현 주가 대비 90% 정도 상승요인인데요. 시장 컨센서스도 비슷하게 나와 있고 대략 90만원 정도 되는 주가는 전고점이기도 합니다. 

 

효성첨단소재 차트 분석

예전에 분석했던 기록이 그대로 네이버에 저장되어 있어서 붙여 봅니다.

10만원 단위로 지지, 저항을 반복한다는 것을 근거로 1차 지지선을 60만원, 2차 지지선을 50만원, 3차 지지선을 40만원 정도로 잡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현재 50만원대 깨지고 언제 올라갈지 모르는 흐름 이어가고 있는데요. 이평선에도 거의 닿아 있고 마디가격 근처기도 해서 꽤 안전하게 매입할 수 있는 가격대로 판단됩니다. 

 

40만원대까지 깨지는건 기대하기 힘들것 같은데 장기적인 투자 관점에서 본다면 이 지점이 올때까지 분할 매수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접근하면 편안한 투자가 될 것 같습니다. 국내 기업들의 합종연횡으로 수소차, 수소탱크 등의 활용에 효성첨단소재의 제품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한다면 매출 상승요인은 더 증가할 것으로 보이구요. 여러 소재들이 미래 사업을 이끌어갈 제품의 원자재로 활용되기 때문에 전망은 밝아 보입니다. 여기에 미국의 BBB법안이 통과되면 수소경제 관련 테마로 모멘텀이 생길 수도 있어서 관심 가지고 지켜볼 필요 있어 보입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로그인 필요 없는 공감 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또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