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잘먹고잘살기/스포츠정보

OAR 뜻과 안현수 도핑 혐의 진행 상황

by 베터미 2018. 2. 10.
반응형

올림픽 경기를 관전하다 보니 OAR이라는 처음 들어 보는 나라가 있어서 또 알아 봤습니다. 그리고 고구마줄기처럼 정보를 캐다가 등장한 안현수의 출전 불가 이유까지 한 번 다뤄보겠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 OAR 뜻



러시아 도핑 사건의 시작


OAR의 뜻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러시아 도핑 사건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하는데요. 캐나다인 변호사인 리차드 맥라렌이 맥라렌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처음 수면으로 떠올랐습니다. 이 보고서에서 러시아 선수 중 1,000여 명이 정부의 후원을 받는 가운데 경기 성과 향상을 위해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밝혔습니다.

보고서의 첫 부분은 세계반도핑기구(World Anti-Doping Agency; WADA)의 지원을 받아 2016년 7월 공개되었는데요. 많은 스포츠 경기에서 이와 무관하게 러시아가 참여하는 것을 용인해 줬습니다. 물론, 2016년 리우 올림픽에도 동일하게 인정해 줬고요.

리우올림픽 사진


이후 보고서의 두 번째 부분이 같은 해 공개가 되었는데요. 국제올림픽위원회(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 IOC)에서 이번에는 제대로 조사가 들어갔습니다. 결과적으로 2018년 평창올림픽에는 러시아 선수들이 참가하지 못하도록 정지 처분을 내렸는데요. 이 과정에서 2014년 소치 올림픽에서도 이미 도핑을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까지 제기된 것입니다.

IOC 위원장


도핑 사건의 결과로 만들어진 OAR


이어서 IOC에서 판결을 냈는데요. 지속적인 약물 테스트 이력이 있고 그동안 도핑을 한 적이 없는 경우 러시아 국기를 드러내지 않거나 러시아의 국가적 차원에서 지원을 받지 않는 조건 아래 경기에 참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대신 선수들의 유니폼에 러시아 국기 마크가 아니라 "Olympic Athlete from Russia" 즉, 러시아에서 온 올림픽 선수라는 뜻에서 "OAR" 마크를 사용하게 하고 만약에 이 러시아 선수들이 우승해서 메달을 걸게 되면 러시아 국가가 아니라 올림픽 찬가가 울려 퍼질 예정입니다.

평창동계올림픽에서는 소프라노 황수미가 빼어난 미모로 이목을 집중하게 하는 한편 뛰어난 표현력을 시선을 붙드는 화려한 공연을 펼친 바 있습니다. 이 노래가 대신 울려 퍼지게 되는 것이죠.

한국이 이런 불미스러운 상황에 연루가 된다면 OAK가 되겠네요. 같은 방식으로 일본이 끼게 되면 OAJ하는 식으로 작명이 될 것 같습니다. 


IOC의 처분


초기에 500명의 선수가 IOC에서 대상에 올렸고요. 그중 111명을 즉시 출전 정지 처분을 내렸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OAR이라는 마크를 달고 출전할 수 있는 선수가 169명에 달했는데요. 이번 참가국 중에서는 4번째로 많은 숫자입니다. 러시아 이름이 빠지기는 했지만 스포츠 강국은 강국인 것 같습니다. 도핑 사건으로 출전 못 한 선수를 뺐는데도 4위 규모라니요.

러시아 풍경


이후 진행 상황


2014년 소치 올림픽에서 도핑 혐의가 있는 선수들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가 진행 중이었는데요. 43명의 러시아 선수에게 평생 출전 금지 조치를 내렸습니다.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이하 CAS)에서는 이 중 28명에 대해서는 증거불충분을 이유로 판결을 뒤집어 징계 무효 조치를 내렸고 나머지 11명에 대해서도 평생 출전 금지에서 평창 올림픽만 출전을 금지하는 것으로 처분을 대폭 낮춰 버렸습니다. 하지만, IOC 위원장인 토마스 바흐는 CAS에서 증거불충분으로 인가를 해 줬다 해도 IOC에서 인정해 주는 것이 아니라며 선수들의 정정당당함이 필요함을 강조하며 거부했습니다. 이에 대해 CAS에서도 IOC의 권위를 인정한다며 한발 물러선 상태라 더 선수가 추가될 가능성은 사라진 것 같습니다.

안현수 좌절


■ 안현수 도핑 혐의 진행 상황


안현수는 처음에 언급했던 맥라렌 리포트에 직접적으로 연루가 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져 출전 자격을 박탈당했습니다. 자격을 박탈당한 선수들을 위해서 러시아체육회가 나서서 변호하고 있는데요. 이 러시아체육회측 변호사가 밝힌 바에 따르면 중재 요청을 위해 사전에 명단을 다 파악했는게 그 중에 안현수의 이름은 없었다고 하는군요. 어떻게 영문인지 모르지만 애초에 서류를 검토하는 과정 자체가 없었기 때문에 올림픽에 출전을 시킬만한 여유마저 빼앗겨 버렸는데요. 시기적으로 일단 이번 평창동계올림픽에는 참가하지 못하는 것이 중론이고 이후 판결을 뒤집지 못하면 평생 올림픽 참가 자격을 박탈당하는 수모를 겪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억울한 부분이 있다면 제대로 밝혀서 명예도 회복하고 안타깝게 이번에는 출전하지 못했지만 향후 경기에서 꼭 선전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