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Blog노하우

포토스케이프로 썸네일 만드는 방법과 티스토리 썸네일 노출 방법

by 베터미 2018. 2. 15.
반응형

제 블로그를 스쳐 지나가듯이라도 본 분이라면 눈치채셨겠지만 썸네일이 계속 바뀌고 있습니다. 주제에 맞춰서 해 보기도 하고 이런저런 방법을 동원해서 기왕에 열심히 포스팅한 정보를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소비될 수 있도록 해 보려고 노력하고 있는데요.

썸네일 만드는 방법


눈에 띄는 사진을 만드는데 필요한 간단하게 썸네일 만드는 법 소개해 드립니다. 그리고 티스토리에서 썸네일을 제대로 노출시키는 방법까지 다뤄 보겠습니다.


■ 티스토리 썸네일 노출 방법


열심히 포스팅을 했는데 썸네일이 원하던 사진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전략적으로 사진을 배치할 필요성이 있는데요. 대략 3가지 방법을 동원하면 여간하면 원하는 사진이 썸네일로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사진 삽입을 순서대로 하라

제목 그대로입니다. 썸네일으로 만들고 싶은 사진을 제일 먼저 업로드해야 합니다. 기본 중의 기본인데요. 기분에 따라 글을 적다가 이 사진을 넣었다가 저 사진을 넣었다가 마지막에 대표 사진으로 삼을만한 사진을 업로드하면 순서가 제대로 엉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대표 사진을 설정해 놓고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② 대표 사진을 설정하라

썸네일 노출 방법


대표 사진을 설정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측에 메뉴 중에 파일보관함이 있을텐데요. 업로드한 사진들 중에 원하는 사진을 클릭한 뒤 '대표'에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 두면 됩니다. 정상적인 프로세스라면 이 과정을 거치면 선택한 사진이 대표 사진으로 걸리는게 정상입니다만 개인적으로 수차례 실험을 해 본 결과 업로드 순서가 우선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③ 사진에 순서를 정하라

위 화면에서 사진명을 보면 1번, 2번 순서를 정한게 보이시죠? 이렇게 순서대로 번호를 매기는 것도 뭐가 대표적인 사진인지를 인식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몇 차례에 걸친 실험을 거친 결과를 말씀드리면 제가 소개해 드린 1, 2, 3번 순서대로 우선순위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원하는 썸네일이 있다면 꼭 업로드를 먼저 해라가 요점입니다. 대표 사진 설정은 네이버에서는 잘 먹히는데 티스토리의 원류인 다음에서는 잘 먹히지 않은 아이러니한 상태입니다. 


■ 포토스케이프로 썸네일을 만들어 보자


일단, 포토스케이프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야겠죠. 해당 프로그램은 무료로 배포중이기 때문에 포털 어디에서 검색을 해도 다운받을 수 있고요. 아래 다운로드 링크를 따라 가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받았으면 실행을 해 보겠습니다.

썸네일 만드는 방법


원하는 사진을 선택해서 넣으면 위 화면처럼 나옵니다. 저같은 경우는 기본 포맷을 저렇게 정해 둬서 분홍색, 청색 원이 그려져 있는데요. 1번을 클릭해서 색깔을 원하는대로 지정한 후 영역을 드래그하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응용은 하기 나름이니까요. 말풍선처럼 만들어서 써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나서 2번의 저장을 눌러서 포맷을 만들면 되는데요. 조금 더 깔끔하게 꾸미고 싶다면 아래 순서를 따라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포토스케이프 썸네일


① 둥근사진을 클릭

이건 개인 취향인데 개인적으로 둥근 테두리의 모서리를 선호해서 둥근사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상단에 둥글기(픽셀)이라는 부분이 보일텐데요. 수치에 따라 둥금의 정도가 달라집니다. 대략 200까지 적용되는 것 같은데 취향에 따라 설정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② 두께 설정

보이는 화면의 두께가 8정도인데요. 색상과 두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역시 선호하는 정도에 따라 지정하시면 되겠습니다.

③ 확인을 눌러 저장합니다.

포토스케이프 폰트


폰트와 관련해서는 얼마 전에 소개해 드린 폰트 적용 방법을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링크 걸어 드립니다. 


성향 차이일 수도 있겠지만 저같은 경우는 폰트, 테두리 곡선 등에 대해 좀 민감해서 이런 방법으로 적용해서 썸네일을 만들고 있는데요. 불편한 사실은 대표 사진에 글자가 들어가 있으면 어느 포털이든 메인에 걸릴 확률이 줄어든다는 카더라 통신이 있습니다ㅎ 


그러니 꼭 개인용도에 맞게 활용을 해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세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