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IT노하우

한글 목차 만들기(부제: 쪽수 오른쪽 정렬 방법)

by 베터미 2018. 4. 23.
반응형

이것도 일종의 병인지 모르겠네요. 한글에서 목차를 만들다 보면 좌우정렬이 제대로 맞지 않는 케이스를 볼때가 종종 있는데요. 쳐다보고 있노라면 오금이 저리고 고정된 눈길을 거둘 수가 없이 저걸 어떻게 정리를 해야하지 하는 생각이 머리를 매돌고 떠나질 않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강박을 불러 일으키는 한글 목차 깔끔하게 만드는 방법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한글 목차 만드는 방법


■ 강박을 불러일으키는 케이스를 보자


일단, 문제가 있어 보이는 케이스를 살펴 보겠습니다.

강박을 불러일으키는 한글 목차


보이시죠? 이걸 보고도 그냥 지나갈 수 있는 용자가 있을까요? 이렇게 정렬이 된 걸 어떻게든 숫자에 맞춰 보려면 오른쪽 정렬이나 양쪽 정렬을 시도해 보기 마련인데요. 효과가 없습니다. 

오른쪽으로 정렬된 한글 목차


오른쪽으로 정렬한 모습인데요. 이제는 왼쪽이 문제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사태를 해결할 방법 소개해 드립니다.


■ 한글 목차 만들기


한글 목차 만들기 시작해 보겠습니다. 정확히는 탭 버튼에 탭 종류와 형태를 담는 설정을 하는 것인데요. 비단, 한글 목차 만들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로 활용 가능합니다. 

한글 목차 만들기


① 원하는 내용에 영역을 지정한 뒤

② 상단 메뉴 중에 서식 버튼을 누릅니다.

③ 이어서 나오는 메뉴에서 '문단 모양'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니면 단축키 'Alt + T'를 눌러도 동일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영역 지정의 의미는 크게 없기는 한데 필요없다면 바로 설정화면으로 넘어가도 됩니다. 

한글 탭설정 방법


① '탭 설정' 메뉴를 클릭합니다.

② '탭 종류' 메뉴에 가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③ '채울 모양'에서 선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어느 방향으로 채우느냐를 정하는 방법에 따라 또 입력하는 방식이 달라질 수 있으니 이렇게 목차를 만드는 과정을 제외하고는 임의의 방법으로 시도해 보셔도 좋겠습니다.

탭 설정 옵션 정리


① 425.2pt라고 입력합니다. 개인적으로 정하는 바가 있다면 임의의 숫자를 입력해도 되는데요. 한 번의 탭으로 만들 수 있는 채울 모양의 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425.2pt가 최고 수치이기 때문에 한 번 탭하면 끝까지 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② 숫자를 입력한 뒤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③ '설정' 버튼을 눌러 완료합니다.

탭버튼 설정 완료 후 화면


이제 탭 버튼을 한 번만 누르면 자동으로 긴 줄이 하나 생기는데요. 끝에 쪽 수를 입력하던지 순번을 입력하던지 필요에 따라 입력을 하고 간격을 조절해 쓰시면 되겠습니다. 깔끔하게 딱딱 떨어지니 보기에 너무 좋지 아니한가요?ㅎ 한글 문서 작성시 한글 목차 만들기 소개해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세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