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IT노하우

엑셀 반올림 함수 round 활용법

by 베터미 2018. 5. 1.
반응형

오늘은 엑셀의 활용법 중에서 반올림 함수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특정한 위치에 있는 숫자를 절삭하는 것인데요. 동전의 의미가 없어져가는 요즘같은 시대에 더욱 유용한 기능입니다. 특히, 월급이나 세금 등을 계산할 때 대부분 1원 단위는 올림이나 반올림을 해서 마지막 단위를 0으로 맞추는 것이 대세라 알아두면 유용한 기능입니다.

엑셀 반올림


■ 엑셀 반올림 관련 함수


먼저, 가공할 자료를 먼저 만들어야겠죠. 오늘 사용할 자료는 요즘 핫한 마블 영화 시리즈의 국내 흥행순위입니다. 

마블 영화 국내 역대 성적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이 1,000만 관객을 동원하면서 1위를 차지했는데요. 국내에서만 885억원을 벌어들였군요. 1,000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가 단 한편이라는게 의외인데요. 이번에 개봉한 <어벤져스3>는 전작을 뛰어넘을 것 같군요. 

어쨌든, 1원 단위로 집계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통용되지 않는 화폐라고 보면 반올림이나 내림을 해서 정리하는게 좋아 보입니다. 


엑셀에서 반올림, 올림, 내림에 쓰이는 함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반올림: round

해당하는 위치의 숫자가 0~4면 버리고 5~9면 자동으로 올립니다. 

② 올림: roundup

해당하는 위치의 숫자와 무관하게 무조건 올립니다.

③ 내림: rounddown

해당하는 위치의 숫자와 무관하게 무조건 내립니다.


■ 엑셀 반올림 적용 방법


함수를 그대로 적용하면 되는데요. 다른 함수와 중첩해서 사용도 가능합니다. 이를테면, 합계를 걸어 놓은 뒤에 반올림 관련 함수를 적용해서 바로 마지막 원단위를 정리해 버리는거죠.

엑셀 반올림 적용 방법


순서대로 적용예입니다. 

① 반올림을 할 때 적용하는 방법인데요. 함수를 입력한뒤 원하는 셀을 지정하고 원하는 숫자의 단위를 지정하면 오른쪽과 같은 값이 나옵니다. 마지막 단위의 숫자가 6이었기 때문에 반올림한 것이죠.

② 올림 적용예입니다. 같은 형식으로 입력했구요. 마지막 숫자의 크기와 상관없이 올려서 27이 30이 됐습니다.

③ 내림 적용예인데요. 마지막 숫자가 8로 높은 편에 속하지만 무조건 내리기 때문에 78을 70으로 내려버렸습니다. 


■ round 함수 적용 규칙


round 함수는 함수의 두번째 자리에 원하는 단위의 숫자를 지정할 수 있는 그림이 나오는데요.

엑셀 반올림 적용 규칙


기본 형식이 round(number, num_digits)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 두번째에 숫자를 지정할 때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정수일 경우: '-'를 입력한 뒤 끝에서부터 원하는 단위의 순서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를테면, 천자리에서 반올림을 하고 싶다면 네번째 자리인 '-4'를 입력하면 되는 것이죠. 

엑셀 내림 적용 규칙


② 소수점 자리에서 쓸 경우: 이 때는 소수점이 커지는 순서대로 1, 2, 3, 4 순서로 단위를 증가시켜 적용하면 됩니다.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올릴 경우는 1,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올릴 경우는 2 이런 식으로 단위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엑셀 소수점 단위 반올림 방법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을 적용했는데요. 소수점 셋째 자리를 기준으로 반올림하니까 네번째 소수점 자리에 이는 3을 버리고 .0120으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전을 다루는 경우라면 대부분 정수 단위에서 변경하는 경우가 많을 것 같지만 소수점 단위에서와 적용 방식에 차이가 있다는 점만 알고 있다면 쉽게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엑셀 반올림 함수 활용법 소개해 드렸는데요. 곁가지지만 마블 영화로 돈 정말 잘 버는군요.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