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리뷰&소식

[웹툰 추천]쌍방향 웹툰의 가능성을 연 하일권의 '마주쳤다'와 그의 전작들

by 베터미 2017. 12. 17.
반응형

믿고 보는 웹툰 작가 하일권의 신작이 특이한 형태로 시작을 했습니다.

마치 웹툰을 보는 사람이 만화의 주인공인것처럼 착각이 들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장치를 해 뒀는데요. 

웹툰이라는 플랫폼 자체가 TV나 영화처럼 여러 사람이 같이 보면서 즐길 수 있는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본인에게 여간 솔직한 사람이 아니라면 평소에 10데시벨로 깔깔거릴 것도 2데시벨로 풉하고 말텐데요. 

간만에 웹툰 보면서 10데시벨로 호들갑을 떨면서 옆에 있던 와이프한테 이것 좀 봐봐하면서 보여 줬더니 오덕후 보듯이 저를 보면서 혀를 끌끌 차더군요. 신작 '마주쳤다'와 하일권의 전작들 소개해 드립니다.


■ 마주쳤다


오늘의 문제작입니다. 프롤로그부터 독자의 이름을 묻지를 않나, VR시점을 구현하질 않나 웹툰에서 이게 무슨 해괴망측한 일이여?하고 놀라게 하는 작품인데요.

이런 식입니다. 이름을 입력하라고 해 놓고 등장인물로 만들어 버립니다. 웹툰을 연애 시뮬레이션으로 발전시켜 버린 것 같습니다. 이어서 나온 에피소드에서는 셀카를 찍어 보라더니 제 얼굴을 이렇게 만들어 버립니다.

저는 절대 이렇게 생기지 않았습니다만 주변인들에게 휴대폰을 들이밀면서 찍어 본 결과 턱선만큼은 진짜 비슷하게 만들어 주는 것 같습니다. 어쨌든 이렇게 독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웹툰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있는 작품입니다. 스크롤을 내리면서 나한테 선택지를 던지면 어떻하지?하면서 조마조마해 보기는 처음이네요. 


■ 스퍼맨


장르가 변태인 만화 스퍼맨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구요. 



클릭하기 전에 꼭 본인이 성인인가를 체크해 보고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아주 대놓고 19금인데다가 수위도 높지만 고강한 B급 정서와 병맛스러움의 최고조를 맛볼 수 있는 기괴한 웹툰입니다. 제가 웹툰을 대상으로 최초로 결제를 한 사례이기도 하구요. 이유는 아마 보시면 알 것 같습니다. 


참고로 스퍼맨은 완전판이 따로 있습니다. 궁금하시면 '스퍼맨 완전판'으로 검색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 고고고


청테이프의 소중함을 알게 해주는 본격 어드벤처물입니다. 아마, 인터액티브한 웹툰의 시작이 여기서부터 태동했던 것 같은데요. 원근감이나 이펙트 효과를 여기저기서 선 보인 작품입니다. 



한국판 인디아나 존스를 표방한 만화가 아닌가 싶은데요. 우리나라의 역사적 사실을 근거로 어드벤처물로 잘 버무린 수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역사가 짧은 미국의 헐리우드에서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듯이 어드벤처물을 양산하고 있는데 곳곳에 역사적인 모험물 소재가 숨어 있는 오랜 역사의 우리나라에서 이런 작품이 더욱 활발히 나와야 되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 방과후 전쟁활동


역시 독특한 소재의 판타지 만화인데요. 인터뷰 형식으로 이루어지는 장면 1과 스토리라인을 그린 장면 2를 교차로 잘 편집해서 사람의 심리에 대한 이해도 깊이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게 해주는 작품입니다. 



어느 날 갑자기 하늘에서 떨어지기 시작한 구체로 인해서 시작된 공포스러운 외계생물과의 전쟁을 학생들 입장에서 그린 작품인데요. 웹툰을 그렇게 챙겨 보지 않던 시절에 매주 업데이트를 기다리게 했던 만화였습니다. 


■ 안나라수마나라


본격 실사를 웹툰에 끌어 쓴 작품입니다. 조석의 작품에도 한 번씩 실사가 등장했던것 같은데 이 분도 여기저기서 난데없이 실사를 만화에 등장시켜서 신박한 시도를 하는구나하고 느끼게 했습니다. 



이 작품 역시 사람에 대한 깊은 이해가 바탕이 되고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현실같지 않은 현실의 벽에서 등장하는 마법같지 않은 마법을 부리는 마술사와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입니다. 하일권 작품을 제일 처음 접한게 방과후 전쟁활동부터였는데 역으로 정주행했던 첫번째 만화였습니다. 


사실 이 분 만화는 모든 만화가 명작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아쉬운 점은 대부분의 전작이 유료화됐다는 건데요. 충분히 대가를 지불하고 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개하지 않은 대부분의 작품도 보면 후회하지 않으리라 자신합니다. 


혹여나 저작권 문제가 있다면 그림은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 버튼 잊지 마시구요!! Manner makes man!!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