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주식

2022년 실적발표 턴어라운드 기업 분석

by 베터미 2023. 2. 13.
반응형

실적발표 시즌이라 실적 때문에 뜨고 지는 기업들이 많아지는 요즘인데요. 몇 가지 기준을 가지고 기업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일단,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한 턴어라운드 기업이어야 하고 영업이익률이 5% 이상인 기업을 중심으로 정리해 봤습니다. 향후, 방향성에 대해서는 알 수 없는 부분이니 제외하고 간단하게 정리해 봅니다. 

 

30위부터 25위까지

에스피시스템스, 덕신하우징, HDC현대산업개발, 서울식품, 경보제약, 자비스 등이 순위권에 들었습니다.

밑도 끝도 없이 항목을 다 잘랐는데 순서대로 순번, 종목코드, 종목명, 숫자는 순서대로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순입니다. 제일 오른쪽이 영업이익률입니다. 문제는 분기 실적 기준으로 턴어라운드라 전체적으로는 부실한 기업들이 많습니다. 위 기업 중에서는 덕신하우징이 눈에 띄는 매출액 변화가 있었습니다.

 

24위부터 20위까지

엔바이오니아, 이화공영, 아이디스홀딩스, 스페코, 와이팜 등이 목록에 올랐습니다. 영업이익률은 12%대까지 올라갑니다.

역시, 전체 매출액과 손익구조에서는 적자를 유지하거나 적자전환인 곳도 있구요. 아이디스홀딩스만 유일하게 눈에 띄는 수익 개선이 보입니다. 

 

19위부터 15위까지

RF머트리얼즈, 지투파워, 코드네이처, 하이텍팜, 파버나인 등위 순위에 올랐습니다. 영업이익률 갈수록 좋아지고 있는데요. 15%에 육박하는데 공시를 보면 또 다릅니다.

실적 개선의 수혜는 하이텍팜만 보고 있고 실질적 이익 개선효과도 뚜렷해 보입니다. 

 

14위부터 10위까지

이월드, 팜스빌, JW홀딩스, 한국정밀기계 등이 올라있습니다. 팜스빌은 중복으로 들어갔네요;

일시적 영업이익률 상승효과가 뚜렷한 기업들입니다. 전체적으로 기업 분석이 필요한 이유를 알려 주는 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월드는 인상적인 실적발표를 했지만 소비재 중심이라 경기 악화 상황에서는 끝물이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씻기 힘들어 보입니다. 

 

9위부터 5위까지

흥아해운, 미래컴퍼니, 제로투세븐, 휴메딕스, 수산아이앤티 등이 순위에 올랐습니다. 

실적개선과 주가 흐름이 같이 가는건 미래컴퍼니가 눈에 띄네요. 엣지 그라인더라는 디스플레이 장비 국산화에 성공한 기업이고 결국에는 글로벌 엣지 그라인더 점유율 1위에 올랐다고 합니다. 

 

4위부터 1위까지

마지막으로 1위까지 순위입니다. 지란지교시큐리티, 디와이디, 제이스텍, 바이오다인 등이 올라 있습니다. 

1위를 한 바이오다인은 분기 영업이익률이 경악스러울 정도로 높은데요. 전체 매출액 기준으로도 54%에 달합니다. 수익실현 시점의 차이에서 오는 일시적인 경악스러운 영업이익률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영업이익 기준 멀티플이 여전이 23에 달해서 높은 가격을 받고 있습니다. 

 

일시적 영억이익률은 디와이디가 심한 편인데요. 1년 기준으로 돌려 보면 2.88%가 나옵니다. 실적 발표로 인한 효과를 크게 보긴 했는데 주의해야 할 기업들이 많아 보이네요. 실적발표에 맞춰서 턴어라운드 기업만 있을 줄 알았던 기업들 정리해 봤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