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Living노하우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가능

by 베터미 2018. 2. 21.
반응형

주민등록등본도 인터넷으로 발급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미 많은 서류들이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무료로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어서 굉장히 편리해 졌는데요. 주민등록등본 역시 무료로 인터넷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건축물대장이라던지 전입신고, 가족관계증명서 등도 발급이 가능한데요. 관련 내용이 궁금하시면 과거에 제가 다뤘던 포스팅 내용을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민원24 혹은 정부24에 먼저 접속을 합니다. 언젠가부터 정부24가 추가됐는데 하나로 통합할지도 모르겠네요.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정부에서 운영하는 행정업무를 일원화해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포털에서 검색을 하시거나 아래 링크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접속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주민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어서 나오는 화면에서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시점인데요. 건축물대장 등, 초본이나 토지 대장등본교부 등의 민원은 본인인증이 필요하지 않아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할 필요가 없지만 전입신고, 납세증명서 등 대부분의 민원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시거나 처음 사용하시면 오른쪽의 '공인인증서 등록' 버튼으로 1회 로그인을 시도하면 자동으로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등록을 마친 뒤 로그인을 해 봅니다. 


① 과거의 주소 변동 사항이나 세대 구성 사유 등 항목 전체를 한꺼번에 체크할 수 있는 버튼이 있는데요. 보통, 전체포함을 눌러 진행합니다. 

②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는 주민등록등본을 요하는 기관에서 뒷자리가 다 필요할 경우에 한해서만 포함해서 진행을 하고 그 외에는 미포함으로 진행합니다. 개인정보보호법이 강화되면서 법령에 근거해서 수집이 허용된 기관이 아니면 대부분 뒷자리까지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③ 발급부수를 설정하시고요.

④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림 상단에 보면 초본, 영문 등본을 출력할 수 있는 메뉴도 있으니 경우에 따라 선택해서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신청은 완료되었고요. 민원신청 내역에서 처리상태에서 현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서출력' 버튼을 눌러 지정된 프린터에서 출력하시면 되겠습니다. 비용은 인터넷으로 출력할 경우 무료입니다. 


영문 주민등록등·초본 발급방법


번외편으로 영문으로 등본을 발급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해 드립니다. 한글 버전과 달리 영문판은 담당자의 확인이 별도로 필요하기 때문에 근무시간 기준 3시간 내외가 소요됩니다. 

① 신청인은 기본정보를 입력하고 여권정보 활용 동의와 함께 신청서 작성을 완료합니다.

② 주민센터 담당자가 영문변환 내용을 확인한 뒤 서류를 시스템에 전송합니다. 

③ 한글 버전과 동일하게 홈→나의민원→나의민원 처리결과→신청내역에서 처리상태를 확인하여 처리가 완료되면 출력해서 활용하면 됩니다.

SMS 서비스를 신청하면 처리가 완료되면 문자로 전송되므로 회원정보관리에서 SMS수신여부 동의를 해 두시면 좋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으로 발급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 알아 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