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Living노하우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과 이용시간 및 비용

by 베터미 2018. 2. 4.
반응형

여러 행정업무를 처리할 때 꼭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 연말정산 때문에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았을 줄로 아는데요. 미성년자가 아니라 만 19세 이상의 성년이 되면 자녀 역시 자료 제공 동의가 있어야 조회가 가능해집니다. 이때, 자녀 명의의 공인인증서, 휴대전화, 신용카드를 이용해서 동의하면 되는데 만약 거주하는 주소가 달라서 별도 등록이 필요한 경우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방법


그 밖에 대출, 통장 발급 등 그야말로 가족관계를 증명할 필요가 있으면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용방법부터 이용 가능한 시간, 비용까지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민원24와 헷갈리시는 분들이 있는데 가족관계증명서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이용해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접속하시거나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조회해서 접속하시면 됩니다.

◇ 바로가기: http://efamily.scourt.go.kr


※주의사항: 크롬 브라우저는 아직 지원이 안 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실행하셔야겠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ActiveX를 적폐 척결하듯이 척결하겠다고 한 정부이지만 아직 설치할 프로그램이 많이 있습니다. 

① 발급 가능한 프린터 확인: 메뉴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확인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② 공인인증서 유무 확인: 2번은 설치화면은 아니고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한다는 안내입니다.

③ 통합설치프로그램 다운로드: 아래에 '미설치'라고 되어 있는 프로그램은 다 내려받아야 합니다. 개별적으로 선택해서 다운도르도 할 수 있지만 3번의 통합설치프로그램을 클릭하면 한꺼번에 가능합니다.


초반에 설치할 프로그램이 많고 몇 번 정도는 귀찮게 동의를 구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마음에 여유를 가지고 접근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왼쪽에 있는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버튼을 누릅니다. 현재는 연말정산 관련 민원이 많다 보니 왼쪽 화면이 메인에 뜨지만, 기본적으로는 우측 화면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①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시구요. 개인정보 입력에 의구심을 가질 필요 없이 법적으로 필요한 절차라 그냥 입력하시면 됩니다. 

② 동의 버튼을 클릭하시구요.

③ 조회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제 공인인증서 입력 화면이 나올 텐데요.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이제 부모나 배우자, 자녀 성명 중 한 가지를 입력하라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아무거나 편한 걸 입력한 후 '조회' 버튼을 누릅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① 본인을 선택하면 2번과 3번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그 외에 배우자나 자녀 등의 명의로 뽑을 수도 있습니다.

② 본인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입력되고요. 그 외를 선택할 경우 따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③ 본인 선택 시 자동 입력 항목이고요. 그 외를 선택할 경우 주민등록번호나 등록기준지 중 한 가지는 꼭 입력해야 합니다. 

④ 가족관계증명서를 선택하시고요.

⑤ 간혹 제출처에 따라 주민등록번호 뒷부분까지 공개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니 때에 따라 참고해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⑥ 연말정산 제출용, 본인확인용, 개인 신분증명용 등을 필요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입력을 완료한 뒤 '발급신청'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프린터 상태에 따라 시간이 조금 소요될 수 있지만 위와 같은 팝업창이 뜨면 출력해서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발급 가능한 시간


2월 15일부터는 24시간 인터넷으로 발급할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이제 관공서의 근무시작을 기다리지 않아도 되는 것은 물론이고 인터넷에서 아무 때나 발급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는 평일 오전 8시 ~ 오후 10시, 토요일 오전 8시 ~ 오후 7시까지만 이용 가능합니다.


■ 발급비용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비용은 무료입니다.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발급하는 경우 1,000원의 비용이 청구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방법과 이용시간, 비용에 대해서 알아 봤는데요.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