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IT노하우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한 엑셀 공유 방법

by 베터미 2018. 4. 11.
반응형

오늘은 구글신의 위대함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어딘가 모를 곳에서 이미 개인정보활용에 대한 동의를 암암리에 받아 놓고 열심히 공장을 돌리고 있을 것 같은 느낌은 들지만 업무 공유를 위해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엑셀 공유를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쓰는 방법 소개해 드립니다. 

구글신을 활용한 엑셀 업무 공유하는 방법


아무리 계정에 묶여 있다고 해도 기업이나 개인이 민감한 정보까지 공유해 가면서 구글 드라이브에 포함되어 있는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해서 쓰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다는 생각은 들지만 소규모 업체에서 전산화가 되어 있지 않은 일을 담당자끼리 업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면서 체크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가히 혁신적인 도구입니다. 


■ 스프레드시트 찾아가기


일단, 구글에 로그인을 하시구요. 스프레드시트 찾아가는 방법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스프레드시트 찾아가기


① 로그인을 하면 보이는 오른쪽 상단 화면에서 큐브 모양을 클릭하면 여러가지 옵션이 나오는데요. 여기에서 '드라이브'를 클릭합니다.

② 그리고, 나오는 화면에서 왼쪽 상단의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Google 스프레드시트 만들기


'Google 스프레드시트'가 보이시죠? 클릭하면 이제 엑셀 시트와 비슷한 모양이 그대로 만들어집니다. 


■ 스프레드시트 활용하기


기본적인 활용방법은 엑셀과 거의 유사합니다. 다만, 웹상에서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의 한계 혹은 구글의 개발이 아직 진행중인 관계로 일부 기능은 수동으로 처리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피벗 테이블 기능까지 업데이트되어 굉장히 활용도가 높아졌습니다.

스프레드시트 엑셀처럼 쓰기


① '삼국지가웬말이냐'라고 적은 부분 보이시죠? 여기에 파일명을 입력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임의의 제목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해당 제목으로 저장이 됩니다.

② 여러가지 옵션이 보이는데요. 엑셀의 기능과 유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조금 더 손가락 튕기는게 몇 번 더 필요할 수는 있습니다.

③ 입력 방법도 유사하구요. 함수도 동일하게 입력이 가능합니다. 


■ 엑셀 인터넷 상에서 공유하기


해당 파일은 공유를 설정하는 것만으로 쉽게 인터넷 상에서 동시 편집이 가능해지는데요. 권한 부여를 달리할 수 있습니다.

엑세 인터넷에서 공유해서 활용하는 방법


① 오른쪽 상단의 '공유' 버튼을 클릭합니다. 

② 살짝 가려져서 안 보이는데 2번이 보이는 쪽에 '공유 가능한 링크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보통은 링크가 애초에 나오기 때문에 별도로 클릭할 필요는 없습니다. 

③ 링크가 나오는데요. 해당 링크를 복사해서 공유하면 공유받은 사람들이 접속해서 편집을 할 수 있게 됩니다.

④ '고급' 버튼을 누르면 공유 가능한 대상을 설정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스프레드시트 공유 설정하기


공유 가능한 링크도 보이고 아래에 옵션이 몇 가지 보이는데요. '변경' 버튼을 눌러서 액세스 권한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클릭해 보겠습니다.

스프레드시트 링크 공유 옵션


링크 공유는 크게 2가지 옵션이 가능합니다. 

① 모든 웹 사용자가 가능한 범위,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가 가능한 범위까지는 별도의 로그인 필요 없이 링크만 있으면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정 사용자로 국한할 경우 사용하기 위해서는 만든 사람의 동의 절차가 따로 필요합니다.

② 액세스 범위 모든 사용자에도 설정 가능한 옵션이 몇 가지 있는데요. '수정 가능', '댓글 작성 가능', '보기 가능'이 있습니다. '보기 가능'으로만 설정하면 설령 링크가 있더라도 수정이 안 되구요. '수정 가능'으로 변경해야 링크를 가진 혹은 접속이 가능한 사람이 임의대로 수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저장한 뒤 공유를 하면서 업무에 활용하시면 되는데요. 예전에는 인트라넷에 공유폴더를 걸어놓고 그것도 동시 편집이 아니라 한 사람이 편집하면 기다렸다가 나중에 편집을 해야 하는 등의 불편함을 감수하고 활용했었는데 이제는 인터넷 상에서 실시간으로 업무를 공유하면서 편집할 수 있으니 구글신은 참 위대한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