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IT노하우

코딩 의무교육 대비 스크래치 사용방법 2가지 소개

by 베터미 2018. 4. 22.
반응형

코딩 의무교육이 현실적으로 다가오고 있는 것 같은데요. 이에 대비해서 널리 알려진 기초 코딩 교육 프로그램 중에 하나인 스크래치 사용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가능하면 연재의 형식으로 갔으면 좋겠는데 제 블로그를 둘러 보시면 아시겠지만 워낙 벌려 놓은 주제가 많아 이어질지는 장담할 수 없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코딩 기초학습에 좋은 스크래치에 접속해서 가입하고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사용하는 2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정부에서 의무교육으로 추진하려고 하자 사회적 반발이 만만찮았는데요. 1990년대 당시에는 코딩이라는 이름보다는 프로그램이라는 이름으로 많이 사용되었지만 비슷한 붐이 있었죠. 컴퓨터 학원에 등록해서 GW BASIC이라는 프로그램을 배우는게 일상인 아재들이 많았는데요. 저도 그 중 하나였습니다. 이 기초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다양한 언어를 배우다가 그 길로 들어선 친구들도 있는데요. 

코딩 의무교육 대비 스크래치 사용방법 2가지


단순히, 코딩이나 프로그램이라는 이름에 매몰되어 거부감을 가지기 보다는 수학과 같은 논리력을 기를 수 있는 학문처럼 대해야 될 때가 온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단순함과 복잡함을 오가는 것에 차이가 있을 뿐 틈없이 촘촘하게 원하는 형태의 프로그램을 짜는 행위가 논리에 기반한 것임은 사실이거든요. 그래서, 취미 삼아서라도 한 번쯤 시도해 보면 좋을 스크래치라는 프로그램 사용방법 간략하게 들어가보겠습니다.


■ 스크래치 가입하기


가입하는 절차는 매우 간단합니다. 일단, 스크래치(https://scratch.mit.edu)에 접속하시구요.

스크래치 메인화면


오른쪽 상단에 '스크래치 가입'이라는 버튼이 보이시죠? 클릭해 보겠습니다.

스크래치 가입하기


가입화면이 나오는데요. 사용자 이름은 기재한 바와 같이 한글은 입력이 안 되니 영문이나 숫자 혹은 제시한 특수문자만 포함하여 만들면 되겠습니다. 

스크래치 정보 입력화면


생년월일과 성별, 국가를 찾아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정보 요청 이유를 클릭해 보시면 자세한 이유를 설명해 뒀는데요. 그냥 통계 목적으로 요구하는 정보니 아무 정보를 입력해도 가입이 가능하긴 하지만 기왕이면 정확한 정보를 입력하는게 좋겠죠?

스크래치 이메일 주소 입력


마지막으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입력한 이메일에 접속해서 스크래치에서 온 이메일을 열어서 보이는 링크를 클릭하면 인증까지 완료됩니다. 인증을 완료하면 제작한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다른 사람이 만든 프로젝트에 댓글을 다는 등의 활동이 가능해집니다. 


굳이 가입을 하지 않아도 사용하는데는 무리는 없지만 기껏 만들어 놓은 프로젝트를 저장해서 관리하고 싶다면 가입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가입을 하고 나면 상단의 만들기 버튼을 통해 쉽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를 사용하는 2번째 방법 다운받기


스크래치 홈페이지에 접속해 보시면 느껴지시겠지만 느리고 무겁습니다. 그래서, 오프라인으로 다운받아서 활용할 수도 있는데요. 처음 접속해서 보이는 메인화면에서 제일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보입니다. 

스크래치 오프라인에서 사용하는 방법


바로 '오프라인 에디터'인데요. 클릭해 보겠습니다.

스크래치 오프라인 에디터


설치와 관련한 화면이 나올텐데요. 아래로 내려보면 위와 같은 순서로 설치하라는 안내가 있습니다. 운영체제별로 프로그램 링크가 있으니 순서대로 다운받아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용량이 그리 큰 편은 아니지만 다운로드 속도가 그리 빠른 편은 아니라서 인내를 가지고 설치하셔야 되겠습니다. 


스크래치를 활용하는 2가지 방법 소개해 드렸는데요. 본격적인 활용 방법은 다음편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사실, 튜토리얼이 잘 짜여져 있어서 상단의 도움말 메뉴를 클릭하면 나오는 튜토리얼에서 대부분의 시도를 해 볼 수 있는데요.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영어로 되어 있어서 접근이 어려운 부분이 있으니 다음 편부터 차근차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아시죠?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