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IT노하우

정보 뽑아 쓰기 유용한 엑셀 고급필터 조건 설정 방법

by 베터미 2018. 4. 16.
반응형

엑셀은 산더미같이 쌓인 정보를 솎아 내고 걸러내서 필요한 정보만 뽑아 쓰기에 최적의 툴이라고 생각합니다. 습관처럼 쓰다 보면 아는 범위 내에서도 해결이 곧잘 되니까 알던 기능도 잊어 버리기 마련인데요. 엑셀의 필터 기능은 조금만 설정 방법을 알면 더욱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어 오늘은 그 중 고급 필터 사용 방법까지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엑셀 필터와 고급필터 활용 방법


제가 자주 소개해 드리는 소재 중에 하나인 주식의 지표별 분류를 필터 기능을 활용해서 정렬하고 원하는 데이터만 뽑아 보는 기능 위주로 살펴 보겠습니다.


■ 기본적인 고급 필터 활용 


일단, 오늘 취급할 데이터를 보겠습니다.

500개 종목


너무 길어서 글자가 잘 보이지도 않을 정도인데요. 종목명, 부채비율, 유보율, EPS 증가율, 매출액 증가율, ROA, EPS, PER, PBR 등 그 동안 포스팅에서 몇 번 소개해 드렸던 개념들이 일거에 망라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이제 필요한 정보를 뽑아 써 보겠습니다. 


fnguide에서 제공하고 있는 500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추출한 자료라 내용이 방대한데요. PER이 10 이하인 경우와 PBR이 1 이하인 경우, 그리고 유가증권 시장인 코스피 기준을 모두 만족하는 결과를 뽑는 것입니다.

필터 조건 설정


각 셀별로 위와 같이 조건을 입력하면 되는데요. 이하는 '<=', 이상은 '>=', 미만은 '<', 초과는 '>' 등으로 쓸 수 있습니다. 시장은 유가증권은 '유'로 코스닥은 '코'로 표기되어 있기 때문에 '유'를 기준으로 정렬합니다. 

고급 필터 사용 방법


① 상단의 '데이터' 메뉴를 클릭합니다.

② 중간에 '필터' 메뉴가 보이는데요. 오른쪽에 '고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③ '고급 필터' 메뉴가 나오는데요. 일단은 현재 위치에 필터를 그대로 두고 '목록 범위'를 클릭합니다.

④ 원하는 범위를 드래그해서 지정하시구요.

⑤ 조건 범위를 클릭합니다.

⑥ 위에서 설정해 둔 조건을 드래그해서 설정한 뒤 확인 버튼을 눌러 보겠습니다.

고급 필터 정렬 결과


결과를 보면 PER은 10 이하로 PBR은 1이하로 정리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원하는 항목별로 데이터를 추출하는 방법


기본적인 필터를 사용해도 충분히 하는 자료를 뽑아낼 수 있는데요. 원하는 항목별로 분류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이를테면, 조건을 충족하는 종목명, 시장, 부채비율 등의 조건으로 보고 싶은 항목별로만 정렬하고 싶을 경우가 있는데요. 이 때 활용하는 것이 고급 필터입니다.

항목별로 데이터 추출하기


아래에 조건을 하나 더 추가했습니다. 위에서 설정한 조건에 맞는 종목을 걸러서 PER, PBR, 시장, 부채비율, EPS 증가율 등의 원하는 항목으로 정리하는 겁니다. 

고급 필터 복사 위치 설정


위와 같은 메뉴를 불러옵니다. 

① '복사 위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② 추가한 조건들을 드래그해서 설정한 뒤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결과값을 보겠습니다.

고급필터 복사 위치 결과값


원하는대로 정렬이 된 자료를 추출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조선관련산업들의 약진이 눈에 띄는 상황인데요. 기나긴 어둠의 터널을 빠져 나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원하는 자료를 가공하는데 고급 필터는 굉장히 유용합니다.


■ AND와 OR 조건 구분


조건을 넣을 때 2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값을 추출하는 방법도 있지만 2가지 조건 중 1가지만 만족하는 결과를 얻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이 때는 조건의 행을 달리하면 되는데요.

and와 or 조건 구분 방법


위 그림처럼 같은 조건이라도 PER은 위에 PBR은 밑에 둬서 행을 다르게 두고 이 범위를 조건으로 설정하면 아래 결과처럼 PER이 10이하인 것도 나오고 PBR이 1이하인 것도 다 포함되어 나오는 조건으로 변경이 됩니다.


엑셀 필터 기능 중에서도 고급 필터 기능 사용하는 방법 소개해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