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승리 The Great Seungri 앨범 감상 후기와 표절인지 오마주인지 헷갈리는 곡 엄선

by 베터미 2018. 7. 23.
반응형

야망돌 승리의 단독 앨범이 또 나왔군요. "The Great Seungri"라는 이름으로 발매했는데요. 승츠비답게 허세가 하늘을 찌르는 이름이네요.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위대한 개츠비가 영문으로 "The Great Gatsby"입니다. 제목이 패러디인데요. 앨범도 패러디인게 꽤 있습니다. 그래서 정리 한 번 해 봅니다. 표절인지 오마주인지 샘플링인지 여부는 전문가들이 판단하시겠지만 패러디로 일단 보고 정리해 봅니다.

승리 신규 앨범 패러디 오마주


■ 셋 셀테니


최신곡을 듣다가 웬일로 귀에 꽂히는 허세스러운 곡이 있어서 누구 노래인지 찾아 봤더니 승리 노래라서 다른 곡까지 듣게 됐는데요. 과거 우리나라에 딱히 쓰인 적이 없어 어떤 노래를 참고했는지 확연히 보이는 셋 셀테니의 가사 하나만 먼저 듣고 가겠습니다.


핫뎀이구요. 이 가사는 엄청난 인기몰이를 했던 "uptown funk"를 닮았습니다. 


차용했겠지만 노래 자체는 승리의 이미지와 어울리는 재미있는 곡이라고 생각합니다. "셋 셀테니 넌 딱 넘어와"라는 문구도 귀에 쏙쏙 박히구요. 승리가 사업으로 바쁜 줄 알았는데 음악적 감각도 살아 있습니다. 뮤직비디오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캐치한 춤도 업타운 펑크를 그대로 닮아 있는데요. 노렸네요. 노렸어!!


■ Love is you


아무도 내 맘을 채우지 못해로 시작하는 이 노래도 꽤 귀에 익숙하게 박히는 노래인데요. 일단, 도입부를 한 번 들어 보겠습니다.


노래를 워낙 좋아하다보니까 음악을 듣다 보면 비슷한 노래가 머릿속에 번쩍번쩍하는데요. 차용했음이 분명한 음악이 있습니다.


분위기는 조금 다르지만 선율이 비슷하죠? 브루노 마스의 "Lazy song"입니다. 표절에 걸리는게 4마디니 8마디니 하던데 그것보다는 오마주라고 보는게 좋겠죠?


■ 몰라도


이건 뭐 시작부터 제대로 오마주했습니다.


빌보드 차트에서 돌풍을 일으켰던 곡이라 절대 지나치기 쉽지 않은 곡인데 이렇게 대놓고 따라했다는 것은 시류에 영합하는 곡을 만들겠다는 의지로 해석하는게 좋겠습니다. 


카밀라 카벨로의 "Havana"죠. 그 때문인지 가사에도 뜬금없이 "Eldorado"가 등장하는데요. 참고했음이 틀림없어 보입니다.

카밀라 카벨로 havana


■ 혼자 있는 법


작곡가가 누군지 모르지만 제가 인용하고 있는 곡들을 들으면서 곡 작업을 했음이 분명해 보이는데요. 이 노래 "혼자 있는 법"은 사실 직접적인 연관성은 크게 없어 보이기도 하는데 곡의 분위기나 흐름이 굉장히 비슷하게 들려서 또 소개해 드립니다.


"혼자 있는 법"이라는 곡인데요. 역시 팝송 어느 한 구석에 있는 인기 있는 노래와 비슷하게 들리는 구석이 있습니다. 


역시 한참을 빌보드 차트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The chainsmokers & Coldplay의 "Something Just Like This"입니다. 개인적으로 굉장히 애정하는 곡인데요. 전반적인 곡 편성이나 흐름이 굉장히 비슷합니다. 관심 있는 분은 전체 곡을 다 들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듯 하네요.


사람이 심리적으로 익숙한 것에 끌린다는 점을 이용한 작곡 설계가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 정도로 최근 팝에서 인기를 끌었던 곡들을 대놓고 차용한 흐름이 포착됐는데요. 해석은 듣는 사람의 몫이겠죠. 제 귀에는 분명히 비슷하게 들리는 곡이긴 하지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앨범 익숙한 멜로디라서 그런지 굉장히 잘 뽑힌 것 같습니다. 그의 허세로움은 사랑스러운 매력이구요.

기회가 된다면 유투브로도 소개를 한 번 해 보겠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