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주식

연료전지 장단점으로 보는 에스퓨얼셀 주가 분석

by 베터미 2021. 3.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베터미입니다. 수소 경제 시대에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종목 중 하나인 에스퓨얼셀 분석해 보려고 합니다. 크게는 건물용 연료전지와 발전용 연료전지를 생산하고 있는 곳인데요. 현재는 건물용 연료전지가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확장성이 높을 수도 낮을 수도 있는 부분은 아직까지 해외 매출로 잡히는게 미미하다는 부분입니다.

에스퓨얼셀

 

■ 연료전지 장점

여러가지 장점이 알려져 있는데 가장 크게 내세우는게 운전효율입니다. 기존 발전 시스템으로는 발전소에서 전기를 생산해서 송전선을 타고 보내서 건물에 가기까지 손실되는 에너지를 고려하면 실제 쓸 수 있는 에너지는 30%에 불과한데 수소를 활용한 연료전지는 효율로 보면 40~60%까지 보이는 훌륭한 아이템입니다. 

 

이게 또 궁극의 장점일 수는 없는게 어차피 전기를 만들 때 화석연료나 바이오매스, 메탄올 등을 써야 하기 때문에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인다는데 의미를 둬야하는 상황인데 자세한 건 단점에서 다루구요. 또 다른 장점으로는 배터리 충전 속도가 빠릅니다. 전기차는 급속 충전을 해도 18분 이렇게 얘기하지만 수소차는 3~5분 정도면 해결이 됩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충전소 규모의 한계로 한 번 충전하면 30분을 기다려야 한다는게 현실이지만요.

에스퓨얼셀 주가

 

■ 연료전지 단점

가장 큰 단점은 비용이 셉니다. PEMFC라는 연료전지에는 고가의 백금이 들어가기 때문에 기본 아이템을 장착하기 위해 고비용이 발생합니다. 친환경 관련 아이템이라고는 하지만 완전히 친환경적이기가 쉽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국내에 유통되는 수소 생산 방법이 소금물전기분해, 나프타분해, 프로판 탈수소화, 천연가스개질 등이 대표적인데 어차피 오염물질과 이산화탄소를 생산해냅니다. 뒤에 가서 나는 연료전지를 쓰기 때문에 물을 내뿜어라고 하기에는 원천 소스가 아직까지는 애매한 건데요. 

 

그래서 최근 나오는 대안 중 하나가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의 고질적인 문제점인 전력 안정성 문제도 해결하고 연료전지의 문제점인 수소를 만드는 소스를 이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고 하는군요. 그러니까 풍력, 태양광 발전으로 생산한 전기 에너지를 이용해서 수소를 생산해서 저장하는 겁니다. 

 

■ 그래서 에스퓨얼셀 주가는요

몇 가지 에스퓨얼셀의 매출 상승에 도움이 되는 그림들을 가져와 보면요.

연료전지

첫 번째 표는 수소차 국내 보급목표입니다. 2022년에는 1.8만대, 2040년에는 620만대를 목표로 한다고 하네요. 단순 계산으로 대략 20년 동안 시장이 10배 정도 상승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매년 40%씩 성장해야 되는 그림이네요. 이 중에 에스퓨얼셀이 가져갈 부분은 얼마나 되느냐를 추정해 보면요.

연료전지 장점

국내 건물용 연료전지 보급실적과 시장전망 그래프인데 2020년에는 960억원이 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에스퓨얼셀 점유율

만약 위 데이터가 정확하다면 2020년 484억원의 매출액을 올린 에스퓨얼셀의 시장점유율은 대략 50% 정도 되는 것으로 보이구요. 만약 매년 40% 성장하는 시장을 그대로 지분대로 가지고 간다면 474억원의 40% 이상의 성장을 매년 기록해야 되는 그림이 나옵니다. 놀랍게도 네이버 증권에서 조회할 수 있는 컨센서스는 위 그림과 같이 매년 40%대 이상의 매출액 성장을 보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 근거를 바탕으로 추정해 보면 2022년 매출액은 1,200억원 가까이 나오고 여기에서 가져가는 영업이익이 100억원 가까이 될 예정입니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2040년까지 수소차 보급대수만큼이나 많은 수소 연료전지 수요가 발생한다면 그 성장률이 40%를 계속해서 유지한다면 에스퓨얼셀의 멀티플은 2040년 이후 매출액 상승폭이 꺾이는 피크아웃이 오지 않는 이상 40 정도로 봐주는게 현실적으로 보입니다. 그렇게 추정한 시가총액은 2021년 기준으로는 세전영업이익이 73억원 정도 나온다는 가정하에 2,920억원 정도로 추정되고 2022년 기준으로는 5,736억원 정도가 나옵니다. 

 

이를 주식수로 나눠 보면 2021년에는 42,476원  후려쳐서 40,000원, 2022년에는 83,441원 후려쳐서 80,000원 정도가 나옵니다. 이를 토대로 차트 한 번 보겠습니다.

 

■ 차트로 보는 에스퓨얼셀 주가 분석

현재 가격 기준 차트를 보겠습니다.

에스퓨얼셀 차트

대주주 지분이 거의 40%를 들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유통 가능한 주식이 4백만주 정도밖에 되지 않아 유동성에는 별로 좋지 않아 보이네요. 최근에 유상증자를 했는데도 주식수 크게 안 늘었구요. 향후 주식분할을 하던지 무상증자를 하던지 유통주식수를 늘려서 신규 투자자 유입요인을 만드는 것도 좋아 보이네요. 

 

차트상으로 15,000원 단위로 지지, 저항이 나오고 있구요 .상장한지 얼마 되지 않아 5만원 위로는 전례없는 세상이라는게 매력이라면 매력입니다. 2021년 기준 4만원은 이미 한번 갔다 왔구요. 2022년 매출액 기준 목표가격인 8만원까지는 아직 멀었네요. 그럴싸하게 장기 이평선에 닿아 있고 전고점에서 지지받고 있어서 매력적인 가격대로 온 것 같구요. 1차 목표가는 5만원, 2차 목표가는 6만 5천원 등으로 상정하고 분기 실적을 따라가면 좋을 것 같은 기업입니다. 국내 매출액만으로 추정한 금액인데 혹시라도 수출길이 열렸다는 소식이 들린다면 멀티플은 상방으로 더욱 열리겠습니다. 인사이트에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로그인 필요 없는 공감 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또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