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잘먹고잘살기/건강정보

우울증 자가진단 방법 소개

by 베터미 2017. 12. 19.
반응형

멀리 있는 것 같고 내 일같지 않지만 주변에 둘러 보면 앓고 있는 사람들이 꽤 있어서 더 놀라운 우울증,  자가진단 방법 소개해 드립니다. 가장 흔히 접하게 되는 경우는 산후우울증이 아닐까 하는데요. 엄마의 상태가 아이에게까지 영향을 끼칠 수 있어 가족의 관심이 많이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방법이 알려져 있는게 종류가 꽤 있는데 그 중에 2가지 정도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정확한 상담은 의사와 하는 것이 당연히 좋구요. 참고용으로만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울증의 원인


분명한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극도의 스트레스가 계속된 상황에서 주로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를 생화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으로 구분하여 원인을 예측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나 예방을 위한 정확한 원인을 찾지는 못했습니다. 치매의 원인 물질을 찾아내는 것처럼 우울증을 발생시키는 유전자나 원인물질이 있는지도 찾고 있다고 하는군요.


실제 우울증 환자 중에서 2/3정도가 자살을 생각하고 10~15% 정도가 자살을 시도한다고 하니 굉장히 무서운 질병인 셈입니다. 참고로 측정할 수 있는 방법 소개해 드립니다.


■ 우울증 자가진단 방법 1


첫번재 방법인데요. 아래 질문지 중에 본인이 해당되는게 있을 경우를 체크해 보면 됩니다.

1. 나는 매사에 의욕이 없고 우울하거나 슬플 때가 있다.

2. 나는 갑자기 얼마 동안 울음을 터뜨리거나 울고 싶을 때가 있다.

3. 나는 밤에 잠을 설칠 때가 있다.

4. 나는 요즘음 체중이 줄었다.

5. 나는 변비 때문에 고생한다.

6. 나는 요즈음 가슴이 두근거린다.

7. 나는 별 이유 없이 잘 피로하다.

8. 내 머리는 한결같이 어둡다.

9. 나는 전처럼 어려움 없이 일을 해내기 힘들다.

10. 나는 안절부절못해서 진정할 수가 없다.

11. 나의 장래는 희망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12. 나는 전보다더도 더 안절부절못한다.

13. 나는 결단력이 없다.

14. 내가 죽어야 다른 사람들, 특히 가족들이 편할 것 같다.

15. 내가 죽어야 남들이 편할 것 같다.

이 중 10개 이상이면 우울증 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 우울증 자가진단 방법 2


두번째 방법인데요. 역시 아래 질문지에서 해당되는 경우를 체크하면 됩니다.

1. 하루종일 우울한 상태가 지속된다.

2. 일상 대부분에 별로 흥미가 없다.

3. 갑작스러운 심한 체중변화가 일어났다.

4. 수면시간이 많아지거나 적어졌다.

5. 매일 정신이 흥분되거나 지체된다.

6. 매일 몸이 피로하거나 무기력하다.

7. 자기 비난과 자책을 자주한다.

8. 사고와 집중력이 감소되고 뭔가를 결정하기가 어렵다.

9. 죽음에 대해 자주 생각한다.

이 중 5가지 이상이 지속으로 발생한다면 증상을 의심해 보고 진단을 받아 볼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30분 이상 햇빛을 쬐어 주고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으로 개선과 예방이 가능하다고 하니 시도해 볼 일입니다. 그리고 적극적으로 주변에 자신의 상태를 알리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스스로도 알지 못한 사이에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기분이나 불편함에 대해 토로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예전에 우울증 관련 치료제로 프로작에 관한 내용을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 관련 포스팅은 아래 링크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해 드린 것처럼 증세에 따라 상담과 약물치료를 병행하기도 하는데요. 약물을 복용하는 중에도 약물로 인해서 예기치 않은 반응이 나올 정도로 민감한 질병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주변에 지인들의 관심이 더 필요한 이유이기도 할 것 같습니다. 


혹여라도 해당사항이 많더라도 꼭 전문의와 상담을 하시라는 말씀 드리면서 끝맺겠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잊지 마시구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