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Blog노하우

네이버와 구글에 사이트맵 등록하는 방법

by 베터미 2018. 2. 25.
반응형

티스토리는 다음에서 관리하는 플랫폼이라 포스팅을 하면 자동으로 등록이 되니 넘어가도록 하구요. 네이버와 구글 기준 사이트맵 등록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네이버 기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한 상태여야 하고 구글은 서치콘솔을 검색해서 사이트를 등록해 뒀다고 가정을 하고 시작해 보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네이버 검색 유입을 위한 웹마스터도구 등록 방법

←←←← 블로그 메뉴에서 다른 유용한 글도 확인 가능합니다. 


구글같은 경우는 포털에서 '구글 서치 콘솔'이나 '구글 웹마스터도구' 중 아무거나 검색을 해도 동일한 사이트로 접속 가능합니다. 

네이버 구글 사이트맵 등록하는 방법


■ 사이트맵 만들기


가장 먼저 사이트맵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아래 링크로 접속합니다.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 http://www.web-site-map.com/xml_sitemap.php


이 사이트 외에도 다른 사이트가 있긴한데 확보할 수 있는 정보량에 제한을 두고 유료 고객을 유치하는 형식으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여기는 무료입니다. ip를 추가하려고 하면 유료 전환을 해야 하는데 일반적인 경우는 사용에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사이트맵 만들기


① 등록하고자 하는 사이트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② 옆에 보안코드를 그대로 입력합니다.

③ 버튼을 누르면 생성을 시작합니다.

중간에 여러가지 메뉴가 있는데요. 페이지 업데이트 주기라던지 선호도를 설정하는 메뉴인데 건드릴 것 없이 기본으로 가도 무방합니다. 혹시 특정, 비율을 반영해야 한다면 개인에 따라 설정하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페이지 수에 따라 파일 생성에 걸리는 시간이 다른데요. 등록한 페이지수가 많다면 시간이 꽤 걸립니다. 파일이 생성되면 다운로드받아서 일반적인 포스팅을 하는 것처럼 글을 생성해서 파일을 업로딩한 후 비공개로 발행합니다. 

사이트맵 복사하기


발행한 페이지에 들어가면 1번과 같이 업로드한 파일이 보이는데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옵션창을 불러 온 뒤 '링크 주소 복사'를 누릅니다. 그리고 주소창에 다음과 같이 붙여넣기합니다.

사이트맵 주소창에서 복사하기


그럼 사이트 주소와 함께 뒤에 attachment라고 시작되는 부분부터 xml로 끝나는 부분까지를 드래그해서 복사해 둡니다. 일단, 사이트맵 주소 정보를 저장하는데까지 성공했습니다. 이제, 각 사이트에 적용해 보겠습니다. 


■ 네이버에 사이트맵 등록하는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가서 메뉴창을 보겠습니다.

네이버에 사이트맵 등록하기


① 요청 버튼을 누릅니다.

② 사이트맵 제출 버튼을 누릅니다.

③ 복사해 둔 주소를 붙여넣기 합니다.

④ 확인 버튼을 눌러 등록하면 끝입니다.

간단하죠? 이렇게 등록해 두면 수집을 하기 시작합니다. 


■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는 방법


네이버와 동일하게 구글 서치 콘솔에 들어가서 메뉴판을 보겠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기


① 크롤링 버튼을 누릅니다.

② Sitemaps를 클릭합니다.

③ Sitemap 추가테스트 버튼을 클릭해 봅니다.

④ 복사해 둔 주소를 붙여넣기합니다.

⑤ 제출 버튼을 클릭해서 마무리합니다.

역시 간단하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을 등록해야 하는 이유


사이트맵은 자료를 긁어가는 봇이 수집하기 쉽게 지도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이런 활동이 SEO 즉, 검색엔진최적화하는 기초적인 작업 중에 하나입니다. 이미 수집이 되고 있더라고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로봇이 효율적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얼개를 만들어 주는 과정입니다.


이렇게 등록을 해 두면 기존에 포스팅한 자료에서 발생하는 오류에 대해서도 관리하기가 쉬워지는데요. 연결된 링크가 코드가 변경이 되어 사라졌을 경우 적발하는(?) 도구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블로그 지수를 높이는데 꼭 필요한 내용으로 알려져 있으니 블로그를 키우고 싶다면 한 번 시도해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