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Blog노하우

포토스케이프로 블로그 사진정보 정보 없애는 2가지 방법(부제: exif 삭제 방법)

by 베터미 2018. 3. 7.
반응형


포토스케이프는 참으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포토샵이 무거운 반면 포토스케이프는 굉장히 가볍구요. 사용하는 패턴이 있다면 손쉽게 사진을 가공해서 블로그나 운영하는 사이트 등에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결정적으로 무료 프로그램이지요. 블로그 운영을 하면서 이런 부분은 굉장한 장점이라 빠질 수가 없는데요. 오늘은 그래서 사진정보인 exif 삭제 방법을 한 번 알아 보려고 합니다. 

포토스케이프로 사진정보 삭제하는 방법


■ EXIF의 뜻


대관절 EXIF가 무슨 뜻인가부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EXIF는 Exchangeable Image File Format을 줄인 말인데요. 한글로 풀이하면 교환이미지 파일형식이라고 합니다. 이게 오히려 더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사진에 족보같은 거라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들어갈 수 있는 데이터가 카메라 제조사, 카메라 모델, 이미지 에디터, 사진을 보정한 날짜, 버전, 촬영한 날짜, 웹에 올려진 사진의 실제 크기, 노출 시간, 촬영 프로그램, 렌즈 초점 길이, 조리개 개방 수치, 플래시를 사용했는지 등의 부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GPS 정보를 기록할 수도 있어서 아이폰같은 경우 휴대폰으로 사진을 찍으면 내가 어떤 지역에서 사진을 찍었는가를 지도상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GPS 정보 삭제 방법


이런 족보가 사진 기록에 남는 것인데요. 아무래도 저작권이 걸리기 때문에 아무리 무료로 풀리는 사진이라고 해도 찝찝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EXIF를 삭제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 것이지요. 이런 데이터가 블로그에 적용하는 사진에 남아 있으면 중복되는 정보고 간주하고 블로그 지수가 낮아질 가능성도 있으니 꼭 고려해야할 부분입니다. 


■ 사진 정보를 삭제해 보자


일단, 저작권 프리 사이트인 픽사베이에서 아무 사진이나 하나 불러 와서 포토스케이프에 적용해 보겠습니다.

디지털 카메라 정보


'미인'으로 검색했는데 왜 고양이가 나오는 것인지 알 수 없지만 샘플로 참고해 보겠습니다. 알씨를 활용해서 EXIF정보를 조회한 것인데요. 카메라 제조사와 카메라 모델명, 촬영일시부터 해서 초점까지 다양한 정보가 기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을 이제 포토스케이프로 불러오겠습니다.

EXIF 삭제 방법


①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② 옵션창이 나올텐데요. EXIF 정보라는 부분의 체크박스를 해제합니다.

③ 다른 이름으로 저장 버튼을 눌러 저장합니다.

너무 간단해서 놀라셨죠? 이제 사진정보가 어떻게 저장됐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디지털 카메라 정보가 없습니다


'디지털 카메라 정보가 없습니다'라고 출력되는 화면이 보이시죠? 기존에 입력된 자료가 다 날라갔습니다. 족보 세탁에 성공한 것입니다.


■ 포토스케이프를 사용하지 않고 삭제하는 방법


물론, 포토스케이프를 사용하지 않고도 삭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원하는 사진을 클릭한 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봅니다. 메뉴가 나올텐데요. 제일 하단에 있는 '속성' 버튼을 누릅니다. 

속석에서 EXIF 제거하는 방법


옵션창이 뜰텐데요. 순서대로,

① '자세히' 버튼을 눌러 메뉴를 이동합니다.

② 하단에 '속성 및 개인 정보 제거' 버튼을 클릭합니다.

속성에서 사진 정보 삭제하는 방법


① 제거 가능한 모든 속성을 제거하고 복사본 만들기를 클릭하면 모든 정보가 삭제됩니다. 삭제하고 싶은 항목이 있다면 아래의 '파일에서 제거할 속성 선택'을 클릭한 뒤 체크박스에 일일이 체크하면 됩니다.

② 확인 버튼을 눌러 봅니다.


이렇게 확인 버튼을 누르면 복사본이 생성되고요. 원본 사진은 그대로 살아 있습니다. 

사진정보 삭제된 이미지


위 화면과 같이 기본적인 정보를 제외한 나머지 정보는 모두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포토스케이프보다 성능은 조금 떨어진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기본적인 사진에 대한 정보는 살아 있으니까요.


포토스케이프로 블로그 사진정보 EXIF 삭제하는 방법 소개해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