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Blog노하우

티스토리 링크 거는 법과 쉽게 이전글 삽입하는 방법

by 베터미 2018. 3. 6.
반응형

오늘은 짧고 굵은 티스토리 활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른바, 티스토리에 이전 글을 삽입하는 방법인데요. 저도 비교적 최근까지만 해도 제목을 복사해서 붙여 넣었다가 거기에 URL을 넣는 방법을 사용했는데요. 고마운 개발자분께서 티스토리 플러그인으로 개발해 놓은게 있어서 쉽게 과거글을 불러 올 수 있습니다. 2가지 비교해 가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이전글 불러오는 방법


■ 기본적인 과거글 삽입하는 방법


비교를 위해서 소개해 드립니다. 제목을 일치시키기 위한 행동이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지만 일단 제목을 복사합니다.

과거글 복사하기


위 화면의 붉은색 표시 부분이 있죠? 제목을 이렇게 긁어서 메모장을 열어 붙여 넣습니다. 서식이 달라서 주변 환경과 어울리지 않게 튀는 불상사가 생기는 경우가 있어서인데요. 붙여넣었다가 다시 복사해서 일단 티스토리 글 내용에 어울리게 붙여 넣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서식을 없앤 후 글을 붙여 넣는 방법


그럼 이렇게 되겠죠? 그리고 상단의 링크 주소를 복사해서 다시 메모장에 붙여 넣었다가 복사합니다. 그리고 제목을 다시 드래그해서 범위를 정해준 뒤 상단의 URL메뉴를 클릭해서 복사해 둔 링크를 삽입한 뒤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전글을 링크로 삽입


순서대로 보면 위와 같이 누르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해당 글에 링크가 삽입이 되는 구조입니다. 이렇게 하는 방법은 티스토리뿐만 아니라 어떤 플랫폼에도 비슷하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 기존에 적었던 제목을 그대로 반복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손이 확실히 많이 가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에는 서두에 소개해 드렸듯이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 플러그인을 사용한 이전 글 삽입 방법


플러그인을 찾아가는 방법은 티스토리가 개편을 할 때마다 숨겨둔 장소나 아이콘이 달라지기는 하지만 현시점 기준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전글 넣기 플러그인


① 관리자 메뉴로 가서 플러그인 버튼을 누른 뒤,

② '이전 발행 글 링크 삽입'이라는 메뉴를 찾아 눌러 봅니다.

이전 글 플러그인 적용


저는 이미 적용이 되어 있는데 '적용'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제 본문을 작성하면서 메뉴를 찾을 차례인데요. 구석에 있어서 잘 보이지 않습니다.

플러그인 적용방법


우측 하단에 보면 '플러그인'이라는 메뉴가 있는데요. 여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바로 아래에 '이전 글 넣기'라는 메뉴가 나타나는데요.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전글 넣기 메뉴화면


이렇게 필요한 이전 글을 검색해서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링크로 삽입이 됩니다.

2017/11/05 - [인생실전노하우/IT노하우] - 이력서, 문서, 이메일 등 작성시 서식없이 복사해서 붙여넣는 방법 및 크롬에서 서식 없애서 붙여넣는 방법


굉장히 간단하게 삽입이 되어 버리죠? 제목을 따로 정하지 않아도 예전에 적었던 제목과 분류 항목, 일자까지 자동으로 넘어 오도록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저도 자의반 우연반으로 연재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런 경우에 이런 이전글 삽입 방법을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거를 위한 간단한 팁 소개해 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