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IT노하우

한글문서 쪽별로 나눠서 저장하는 방법

by 베터미 2018. 3. 29.
반응형

메일머지 기능의 연장선상이 될 것 같은데요. 상장이나 행운권을 만들 때 혹은 급여내역같은 문서를 만들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전산쪽 개발이 잘 되어 있어서 자동으로 착착 출력을 해 주면 다행이지만 그런 시스템을 구축할 여력이 없는 개인이나 소규모 기업에서 활용하기 좋은 방법인데요. 일단, 메일머지 기능으로 여러개의 문서를 만들었다고 가정을 해 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민감한 정보인 급여 정보를 한글로 1부터 20쪽까지 메일머지 기능을 활용해서 만들었다고 생각해 보면 개별 대상에게 메일로 보내 주거나 파일로 건네 주기 위해서는 각 쪽별로 저장을 일일이 따로 해야 하는 것인데요. 작업에는 큰 차이가 없을 수 있느나 공정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한글문서 쪽별로 나눠서 저장하는 방법


■ 한글문서 쪽별로 나눠서 저장하는 방법


일단 제가 가지고 있는 문서 중에 아무거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공교롭게도 '2017년 세법개정 후속 시행령 개정' 문서군요.

2017년 세법개정 후속 시행령 개정


왼쪽 하단에 보면 잘 보이지 않지만 무려 158쪽으로 구성된 문서인데요. 이런 경우는 거의 없을테니 예로만 보겠습니다. 1쪽과 2쪽을 구분해서 저장하려고 생각해 보면 일단 1쪽을 남기고 2쪽 이하는 모두 삭제해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는 방법을 떠올리기 쉬운데요.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한글문서 쪽별로 나눠서 저장하는 방법


① 일단 원하는 페이지에 가서 해당 페이지의 내용을 쭉 드래그합니다. 

② 영역이 지정된 상태에서 '파일'메뉴를 클릭하면 이전에 없는 메뉴가 보일텐데요. '블록 저장'이라는 버튼을 눌러 봅니다.

상장 페이지별로 나눠 저장하는 방법


① 파일 이름을 지정하구요.

② 블록 저장 버튼을 누르면 끝입니다. 


생각보다 너무 간단해서 놀랄법한 미세먼지팁이었는데요. 

개인적으로도 같은 형식의 여러 쪽의 문서를 하나하나 따로 저장해야 될 일이 종종 있어서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고민하다가 알게된 정보라 굉장히 유용하게 활용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공감버튼 클릭은 언제나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