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주식

2017년 코스피 상장 기업 배당률 순위 TOP 10

by 베터미 2018. 5. 15.
반응형

저금리 시대에 성장하는 기업에 배당까지 쏠쏠한 기업 간추려서 소개해 드립니다. 코스피 상장 기업 기준 배당률로만 보면 그린케미칼이 8.9%로 1위를 차지했지만 배당성향이 325%에 달하는 기업이라 이런 류의 기업들은 제외했습니다. 벌어들인 돈에 비해 3배 이상에 달하는 금액을 배당에 할애한 셈인데요. 상식적으로 말이 안된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제외했습니다.

2017년 시가배당률 순위 top 10


■ 1위 휴켐스


PER과 PBR등 합리적인 수준에서 움직이는 가운데 1위를 기록한 기업은 휴켐스입니다. 6%의 시가배당률을 기록했습니다. 태광실업의 계열사인데요. 폴리우레탄 중간원료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 2위 KPX홀딩스


PER이 7정도로 낮은 편인 KPX홀딩스가 2위를 차지했습니다. 동종업계 기준으로도 낮은 편인데요. 시가배당률은 5.8%정도입니다. 친환경케미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의약품 중간재 등과 우레탄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휴켐스와 업종이 겹치는군요.

배당률 우레탄

■ 3위 화성산업


토목, 건축, 환경, 플랜트, 주택, 엔지니어링 컨설팅 분야가 주력 사업인 화성산업이 3위입니다. 시가배당률은 5.7%정도입니다. 건축 공사 부분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PER은 최근 3년간 5내외를 기록하고 있어 비교적 낮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4위 쌍용양회공업


국내 1위 시멘트 업체인 쌍용양회공업이 4위입니다. 배당률은 5.6%정도입니다. 매출 증가와 원가 상승이 같이 맞물리면서 매출의 증가가 상쇄되는 상태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PER은 6.08정도로 준수한 편입니다. 


■ 5위 MH에탄올


소주의 주정을 판매하는 업체인 MH에탄올이 5위입니다. 주정을 원료로 소주에 여러가지 첨가물을 넣어 다양한 소주를 제조하게 되는데요. 국내에 10개 정도의 회사가 참여하고 있는데 거의 독점 수준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배당률은 5.4% 정도이구요. PER은 7정도로 역시 준수한 편입니다.

배당률 시멘트


■ 6위 금호산업


건설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는 금호산업이 6위를 차지했습니다. '어울림'이라는 아파트 브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워크아웃 진행중입니다. 이런 노력 덕분인지 PER이 낮은 수준으로 정상화가 진행되고 있구요. 배당률은 5.3%로 높은 편입니다. 


■ 7위 진도


국내 모피시장 1위 기업 진도가 7위입니다. 배당률은 5.0%구요. 진도모피, 엘페, 우바, 끌레베 등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시장에도 진출했습니다. 중국인 수요 증가가 주요 관전 포인트가 될 것 같은 기업입니다. 

진도모피 배당률


■ 8위 경농


최근 급등세를 겪고 있는 경농이 8위입니다. 농약 제조, 판매가 전문인 기업인데요. 조비, 글로벌아그로, 탑프레쉬, 동오시드, 종오육묘 등의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습니다. 농번기에 매출이 집중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배당률은 4.8%로 높은 편입니다. 


■ 9위 극동유화


산업 및 기계용 윤활유와 의약, 화장품, 식품용 고급특수유 등을 생산하는 기업 극동유화가 9위를 차지했습니다. 부산, 경남권에 프로판과 산업용, 차량용 부탄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오일뱅크와 제휴해서 LPG영업소도 운영 중입니다. 배당률은 4.8%정도이구요. PER, PBR 모두 견조합니다. 다만, 몇 년간 견조한 상태(?)가 반복되고 있는게 문제군요. 바꿔 말하면 심심한 주식입니다. 

극동유화 배당률


■ 10위 S-Oil


배당관련주에서 빠지지 않는 기업이죠. S-Oil이 4.7%의 배당률로 10위에 올랐습니다. 모회사가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입니다. 대표도 그렇고 외국계 기업이라고 봐야 되고 그래서 배당성향이 항상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PBR이 2에 육박하면서 전례없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글로벌 경기 개선의 효과로 보이지만 경기의 흐름에 민감하기 때문에 투자시 유의해야 할 종목입니다. 


10위까지만 추려 봤는데도 배당수익률이 4% 밑으로 떨어지지 않는 탄탄한 기업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은행 수익률을 훨씬 상회하면서 기업의 성장에서 기대할 수 있는 주가상승까지 덤으로 얹는다면 안정적인 수익을 담보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투자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가능하면 20위까지도 다뤄 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