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주식

2017년 코스닥 상장 기업 배당률 순위 TOP 10

by 베터미 2018. 5. 27.
반응형

2017년 코스피 상장 기업 기준 배당률 순위 10위까지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데요. 오늘은 코스닥 기준으로 순위을 10위까지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코스피 기준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배당주를 선호하기도 하고 최근 10년간의 흐름을 보면 언제가 싸게 매입할 수 있는 시점인지 쉽게 가늠이 되는 주식이기도 해서 좋아하는데요. 그 와중에 금리가 하락세로 방향을 틀어 내려가는 시점에는 의외의 시세차익까지 기대할 수 있는 효자 종목들이 많이 있으니 관심 삼아 체크해 뒀다가 투자에 활용해 보셔도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2017년 코스닥 배당주 순위 top 10


코스닥은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큰 기업이 많으므로 투자시 주의를 요하지만 그만큼 수익에 대한 가능성도 더 크게 열려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배당성향이 100%를 상회하거나 적자를 내고도 배당을 실시한 이상한 종목을 제외했습니다. 10위부터 시작합니다.


■ 10위 동양에스텍


최근까지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는 종목인 동양에스텍이 10위를 차지했습니다. 주당가격이 4,400원을 찍었다가 며칠만에 3,400원으로 내려앉았습니다. 

철강제품, 제조, 판매 등을 목적으로 동양철강으로 설립한 뒤 2001년 4월에 동양에스텍으로 상호를 변경했습니다. (주)포스코의 가공센터라 매출이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015년 적자를 기록한 뒤 흑자 전환하여 PER 10 정도의 평가를 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시가배당률은 4.7%로 매년 꽤 높은 배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철강 관련 배당주


■ 9위 청담러닝


2016년까지 적자를 면치 못하다가 2017년 드디어 흑자를 내고 PER 20 정도의 가격을 받고 있는 청담러닝이 9위를 차지했습니다.

교육 전문 기업으로 오프라인 학원과 직영, 가맹 형태로 학원을 운영하기도 하고 온라인 컨텐츠 사업도 함께 영위하고 있습니다. 씨엠에스에듀, 진에듀, 상상과창조 등의 종속회사를 거느리고 있습니다. 청담어학원, April어학원, 청담아이가르텐 등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베트남 진출건으로 반짝 좋은 평가를 받았다가 최근 몇년간은 주가가 비실비실합니다. 

시가배당률은 4.9% 정도였고 매년 5%내외의 높은 배당률을 유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교육 관련 배당주


8위 서호전기


항만 크레인 및 조선소의 크레인을 구동 제어하는 전기제어시스템을 제조 판매한느 업체입니다. 이 외에도 AC 모터, DC 모터 등을 제어하는 AC 인버터, DC 컨버터도 단품으로 만들어 제조하고 있습니다. 부산 신항만 관련 신규 수주건도 있고 해서 견조한 실적을 낼 것으로 보이는 기업인데요.

최근 북한 개발 관련 이슈에 엮여서 상한가를 친 적이 있습니다. 북미정상회담이 확정되고 평화무드가 지속된다면 또 관심을 받게 될 수도 있겠군요.

2017년 시가배당률은 4.8%, 매년 5%대의 높은 배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7위 디지털대성


대성N스쿨 등 교육프랜차이즈 사업을 하는 디지털대성이 7위에 올랐습니다. 70여개 대학과 대형학원 등과 대학입시자료집, 배치기준표 등 교육정보 서비스 제공하는 부분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년 매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인데요. PER은 12에서 13 사이를 왔다갔다하고 있지만 매출액 증가분만큼 주가 역시 착실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시가배당률은 4.9% 정도로 4~5%대를 매년 유지하고 있습니다. 

배당주 골프존


■ 6위 골프존


개인적으로는 의외로 오래간다고 생각하는 기업이었는데 의외로 오래가고 있습니다. 알려진대로 골프 시뮬레이터를 주력으로 하고 잇는 업체이구요. 이제는 경쟁이 붙어서 관련 기업이 11개가 늘어 12개 업체가 경쟁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제는 골프용품 소매판매가 주력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매출이 2천억원 정도에서 몇년째 정체중이고 시가배당률은 2017년 기준 5.2%로 높은 편입니다. 한 때 16만원을 호가하던 기업이었는데 5월 말 기준 44,300원으로 최저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PER도 3.5 정도로 굉장히 미래에 대한 평가를 박하게 받고 있습니다.


5위 에스에이엠티


스마트폰, 태블릿 등 IT 제품에 필요한 반도체, LCD 패널, 모듈 제품 등 전자부품 유통을 주력으로 한느 업체입니다. 주로, 삼성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습니다. 대주주가 약 50%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삼지전자입니다. PER은 낮게 유지되고 있어 저평가를 받는 경향이 있고 매년 5.4%대의 높은 배당을 실시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반도체 lcd 배당주 에스에이엠티


■ 4위 정상제이엘에스


코스닥에서는 교육관련 기업들이 득세하는 것 같군요. 학원사업, 온라인 컨텐츠, 교재 출판, 유통 사업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교육 기업 정상제이엘에스가 4위입니다. 매출은 정체되고 있는데요. 재무구조는 단순해서 탄탄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시장평가는 그렇게 호의적이지 않지만 배당성향은 매년 6%에 육박할 정도로 높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 3위 고려신용정보


시용조사, 채권추심, 전문회사 고려신용정보가 3위에 올랐습니다. 경기 침체지게 부실 채권 증가로 수주 물량은 증가하지만 채무자의 상환 능력 자체가 떨어져서 회수율은 떨어지는 기이한 역학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매출액은 800억원대로 점진적으로 상승중이구요. 배당수익률은 6.3%로 가격이 떨어질 걱정이 없다면 그냥 여기 묻어 두는 것도 좋아 보이는군요?

고려신용정보 배당주


■ 2위 삼양옵틱스


비교적 업력이 짧은 기업 삼양옵틱스가 2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카메로 교환렌즈 전문회사인데요. 디지털카메라에 장착하는 렌즈를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매출이 매년 상승세로 ROE가 무려 50%를 3개년동안 유지하고 있구요. 그에 맞춰 EPS도 쭉쭉 오르고 있습니다. 2017년 시가배당률이 6.7%에 달합니다. 주가는 비슷한 가격에서 왔다갔다하고 있습니다. 

카메라 렌즈 관련 배당주 삼양옵틱스

  

■ 1위 푸른저축은행


제2금융기관인 푸른저축은행이 1위에 올랐습니다. 협성상호신용금고로 시작해서 예대마진을 주력으로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매출액으로 볼 수 있는 이자수익이 꽤 큰 폭으로 매년 상승하고 있습니다. 금리가 오르기 시작하면 어떻게 될 지 모르겠군요. 배당수익률은 2016년 8.5%, 2017년 7.6%로 어마어마한 수준입니다. 주가는 수년간 심심하지만 상승세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은행에 맡기는 것보다 과하게 괜챃은 코스닥 기업 10선 소개해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출처를 밝힌 퍼가기는 언제나 환영입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