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주식

봄맞이 황사, 미세먼지 관련주 정리

by 베터미 2018. 3. 16.
반응형

미세먼지에 노이로제처럼 생각만해도 몸이 부들부들 떨릴 정도로 스트레스 받는 분 많으시죠. 해마다 봄이 되면 중국발 황사로 우리나라가 누렇게 덮히니 답답할 따름입니다. 그래서인지, 이맘때만 되면 미세먼지나 황사 관련주가 테마주가 되어 각광을 받는데요. 대표적인 주식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 크린앤사이언스


예전에 진로발효를 잠깐 보유했던 적이 있는데요. 이 주식을 가지고 있었던 이유는 1만원대에서 변동없이 위아래로 왔다갔다 하는데 배당률이 좋아서라는 이유에서였습니다. 금리도 낮은 시절이라 어차피 매년 동일한 패턴으로 위아래로 왔다갔다 하니 떨어지면 사고 떨어지면 사고 하는 식으로 모았는데 어느 순간 3만원을 돌파해 보려서 관심이 과하다는 판단에 던진 적이 있는데요. 크린앤사시언스가 그와 매우 유사한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1년 3월 즈음에 폭등하는 구간이 보이시죠. 근 1년동안 2,000원대를 유지하던 가격이 4배까지 뛰었습니다. 다시 원래가격으로 돌아갔지만요. 


2012년을 보겠습니다. 3월 즈음에 또 가격이 뛰기 시작합니다. 6천원까지 뛰었던 가격은 다시 2천원으로 수렴하구요. 다음해 초 또 다시 6천원까지 뛰었다가 떨어지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테마주인 것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최근의 양상은 이전의 패턴을 벗어난 모습입니다. 2017년 초에 비슷한 패턴으로 높은 거래량으로 전고점을 돌파하더니 약 1년간의 조정을 거쳐 2만원대까지 상승했습니다. 진로발효와 굉장히 유사한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업에 관한 간단한 내용 정리해 보겠습니다. 1973년 설립된 후, 자동차용 여과지, 산업용 여과지를 비롯한 여과지 사업부문, 공조용 여과소재를 바탕으로 한 M.B사업, 가전용 및 산업용 필터와 관련한 필터사업부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력사업인 자동차용 여과지 부문에서 안정적인 인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에 따른 미세먼지 관련 산업의 수혜를 받고 있는 셈인데요. 미국법인 및 중국법인설립이후 판로 다양화를 진행중입니다. 아마, 해외 진출 부분이 투자자의 매력을 끈 포인트가 아닐까 하는데요. 국내 라면업체들도 해외시장 공략 소식에 주가가 고공행진을 하기도 했지요. 


과거 패턴에 비추어 보면 관심(?)이 너무 과한 상태인 것 같습니다만 미세먼지 관련주로서 지켜볼만한 주식입니다. 


■ 공기청정기 관련주 위닉스와 대유위니아


주로 냉각기, 공기청정기, 정수기, 팬히터, 에어 정수기, 제습기 등을 생산하는 업체 위닉스입니다. 미세먼지 이슈 때문에 공기청정기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최근 몇 년동안 크린앤사이언스와 비슷한 패턴으로 3, 4월에 매수자의 수요가 집중되는 경향을 보였는데요. 그 동안 적자를 내다가 작년에 흑자전환이 예상되고 있는 시점이라 역시 과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다음은 대유위니아입니다. 김치냉장고 '딤채'가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었던 배경이 아닌가 싶은데요. 이 외에 에어컨, 냉장고, 공기청정기, 에어워셔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위닉스와 이름이 비슷해서 같은건줄 알고 샀던 기억이 있는데 의도한 건지 모르겠네요. 


전반적으로 저녕적인 테마주처럼 이맘때만 되면 시장의 과한 관심을 받고 있는 기업들입니다.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 주고 있다는 점도 한몫 하는것 같구요.


■ 마스크 관련주 웰크론


극세사가 모토라고 봐도 되지 않을까 싶은 기업인데요. 나노섬유, 슈퍼섬유, 친환경 섬유 등을 개발해서 가정에서부터 방산까지 다양한 부분의 제품을 만들고 있는 기업입니다. 황사나 미세먼지용 마스크부터 방역용마스크까지 다양한 마스크도 만들고 있습니다. 


그 동안은 계속 적자를 보이고 있어서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지 않았나 싶은데요. 작년 기준 매출이 전년 대비 50%가량 증가하는등 실적 개선의 조짐을 보이고 있어 슬금슬금 올라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황당해 보이는 생각처럼 보였지만 진짜 바다 중간에 큰 벽이라도 세워 먼지를 막던지 중국에서 하고 있다는 것처럼 초거대 공기청정기를 주요 황사 근원지에 설치해야 하지 않나 싶을 정도로 많은 이들에게 스트레스를 불러 일으키고 있는 미세먼지와 관련한 주식 몇 가지 소개해 드렸습니다. 거래량과 가격 상승이 이 즈음해서 보인다면 한 번쯤 관심을 가지고 접근하면 좋은 주식들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