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IT노하우

엑셀 행과 열을 구미에 맞게 고정하는 틀고정 방법

by 베터미 2018. 7. 15.
반응형

엑셀은 방대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굉장히 유용한 툴인데요. 그래서, 막연할 정도로 많은 데이터를 관리할 때 몇 가지 팁을 알아 두면 굉장히 간단하게 자료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틀고정 방법에 대해서 다룰 예정인데요. 순서대로 활용이 필요한 시기와 활용방법까지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틀고정 방법 소개


■ 엑셀 틀고정 언제 쓰나


엑셀 틀고정은 행과 열을 구미에 맞게 고정하는 방법인데요. 자료가 방대해지면 방대해질수록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기 시작하면 원래 이 데이터가 어떤 항목에 고정되어 있는 값인지 헷갈리기 마련입니다. 그럴 경우 구분 항목이 있는 열이나 행을 고정해 버리면 매번 스크롤을 올렸다 내렸다 할 필요없이 필요한 자료를 가공할 수 있는데요. 예를 한 번 보겠습니다.

부산 미분양 현황 엑셀


딱 봐도 자료가 많아 보이는데요. 이런 자료를 가공하기 위해서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아래와 같이 제목이 사라집니다.

엑셀 자료 예시


부산의 미분양 아파트 현황 자료인데요. 제일 위의 자료를 보면 연도와 월별로 구분이 되어 어느 데이터 언제적 것인지 쉽게 구분이 되지만 아래 그림을 보면 숫자만 나와 있어서 구분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이런 경우, 구분 항목에 해당하는 부분을 고정해 버리면 계속해서 구분 항목은 고정되기 때문에 자료를 파악하기 쉬워지는데요. 이럴 경우 활용하는 것이 틀고정입니다.


■ 엑셀 틀고정 방법


틀고정을 한 번 해보겠습니다. 일단, 고정할만한 행과 열을 지정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엑셀 틀고정 방법


구분을 먼저 하자면 가로는 행이고 세로는 열입니다. 세로열에 보면 시군구, 항목, 시계열 자료가 있는데요. 시계열 제목을 고정하고 싶다면 그 바로 아래에 있는 셀을 클릭하면 됩니다. 또 세로열은 항목 바로 오른쪽부터 고정을 하고 싶다면 항목 오른쪽 시계열 자료 바로 아래쪽에 있는 셀을 클릭합니다.

엑셀 틀고정 메뉴


상단의 '보기' 메뉴로 들어가면 '틀 고정'이라는 메뉴가 보이는데요. 이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3가지 옵션이 나오는데요. '틀 고정'은 행과 열을 동시에 고정하는 방법이고 '첫 행 고정'과 '첫 열 고정'은 각각 행과 열을 독립적으로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행과 열을 모두 고정하고 싶기 때문에 '틀 고정'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엑셀 틀고정 화면


십자 모양으로 구분선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제 이 지점을 기준으로 메뉴가 고정되었기 때문에 스크롤을 오른쪽, 아래쪽 어느쪽으로 움직이든지간에 고정된 값은 그대로 있고 변경하고 싶은 혹은 조회하고 싶은 부분만 움직이게 됩니다.


간단하게 엑셀 행과 열을 구미에 맞게 고정할 수 있는 틀 고정 방법 소개해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