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잘먹고잘살기/건강정보

우유주사 프로포폴 효능과 부작용

by 베터미 2019. 11. 14.
반응형

일명 우유주사로 알려진 프로포폴 한동안 아는 사람들에게만 피로회복제 성격으로 처방되어서 사회적인 논란이 된 물질인데요. 효능부터 부작용까지 정리해 봅니다. 


프로포폴이란?


프로포폴은 디프리반(Diprivan), 프로포벤(Propoven) 등으로도 불리는데요. 간단하게 말하면 뇌와 신경계를 활동을 느리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마취제나 안정제 등으로 활용했었는데요. 의사의 진단에 따라 여러 방법으로 활용해 오던 물질입니다. 

프로포폴


하얀색 액체 형태로 되어 있어서 우유주사라는 별명도 가지게 되었는데요. 다른 마취제와 달리 회복도 빠르고 부작용이 적어서 널리 쓰였지만 맞고 나서 일어나면 상쾌하게 자다 깬 것처럼 몸이 가뿐해진다는 썰에 오남용의 여지가 있어 향정신성 의약품으로 분류하게 됐습니다. 


프로포폴의 부작용


위급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의사와 약사의 전문적인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두드러기나 호흡 곤란, 얼굴이나 입술, 혀, 목 등이 붓는 경우가 해당되는데요. 이와 같은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상태를 알리고 조치를 받아야겠습니다. 

우유주사


이 외에도 깨어난 듯한 느낌이 드는데도 기절할 것 같이 머리가 굉장히 가벼운 느낌이 든다면 역시 전문가에게 알려야 합니다. 무호흡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주사 부위에 타는듯한 감각이나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 때도 꼭 처방을 하는 전문가에게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알려야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부작용은 미약한 수준의 가려움이나 붉은 반점 등이구요. 심장이 느리게 뛰는 저혈압이 올 수 있습니다. 주사 부위에 약간의 찌르는 듯한 통증이나 타는 것 같은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드문 경우로 정맥부종, 혈전 등이 나타날 수 있으니 꼭 전문가의 입회하에 진행해야겠습니다. 사실 전문가의 도움없이 투약이 불가능한게 정상인 약물입니다.


주의사항


3세 미만의 소아에게는 두뇌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마취 목적으로 활용해서는 안 됩니다. 같은 이유로 임산부나 수유부 역시 사용해서는 안되겠습니다. 수유시에 모유를 통해 전달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동물연구에서 발곃진 바에 따르면 이런 방식의 마취가 뇌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사람의 아이에게 행해진 연구에서는 뚜렷한 부작용이 나타나진 않았지만 아직 더 연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프로포폴 부작용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에서도 많이 밝혀진 바가 없어 약사나 의사와 상담이 필요한데요. 특히, 호흡을 느리게 하거나 수면제 기능이 있는 약물은 프로포폴과 상승작용을 일으켜서 효과를 더 크게 할 수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효능


효능은 한 번 지나가면서 소개해 드린대로 전신마취 유도와 유지 수술과 진단 시에 외부의 도움 없이 자발적으로 호흡이 가능한 상태로 질문이나 외부의 물리적 자극에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프로포폴이 알려진 것처럼 상쾌하게 자고 일어난 것처럼 짧은 시간에 기분을 좋게 한다는 건 프로포폴의 도파민의 농도를 증가시켜 주는 역할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알코올 중독처럼 반복적으로 투약하다 보면 중독으로 빠질 수 있는데요. 그래서 향정신성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취급에 더 규제가 걸렸습니다. 


다른 것보다 도파민이 문제였네요. 도파민에 관해서는 과거 정리했던 내용이 있어서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구독과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또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