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IT노하우

넷플릭스 화질 설정 및 확인하는 방법 정밀 정리

by 베터미 2020. 1.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생활에 보탬이 되는 정보를 제공해 공작해 드리고 있는 베터미입니다. 오늘은 넷플릭스 설정 종합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4K까지 스트리밍으로 지원하고 있는 넷플릭스 화질 제대로 챙겨 보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첫번째로 화질은 가입 방법에 따라 결정이 되는데요. 돈이 일을 하는 전형적인 케이스입니다.

■ 화질 구분

베이식 요금제는 SD 기본 화질로 나옵니다. 720 X 480 해상도구요. 모바일 기기로만 시청한다고 생각하면 그리 나쁜 화질은 아니지만 저처럼 고화질을 추구하는 사람에게는 용서되지 않는 화질입니다. 혹시라도 멀티기기를 사용한다고 TV나 컴퓨터 화면으로 옮기면 자글자글함에 OTL을 선언할 수도 있습니다. 

 

스탠다드는 HD 화질을 제공하는데요. HD(720p 1280 X 720 해상도)와 FHD(1080p 1920 X 1080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여간한 TV 화면에서도 쨍하게 볼 수 있는 수준입니다. 이보다 더한 프리미엄 화질은 4K 화질을 제공하는데요. 4K는 2160p, 3840 X 2160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720p는 쉽게 말하면 세로로 점이 720개 있다는 뜻이구요. 가로가 1,280개 있으니 이론적으로 점 개수가 92만개가 있다는 뜻입니다. 그만큼 화질이 좋아지는데요.

넷플릭스 멤버십 종류

가격에 꽤 큰 폭의 차이가 있어서 프리미엄 멤버십은 계정을 나눠서 쓰기도 하는데요. 저같은 경우는 쓰는 기기가 다양해서 억지춘향 케이블 구독하는 셈치고 프리미엄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4K를 포기할 수 없어서 그런데요. 이 4K 화질 컴퓨터에서 어떻게 설정하는지 보겠습니다.

 

■ 화질 설정

일단 넷플릭스 화면에 접속합니다. 

넷플릭스 계정

오른쪽 위에 계정 그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계정'이라는 메뉴가 있는데요. 여기에서 계정과 관련된 모든 설정을 잡을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재생 설정

들어가면 이렇게 멤버십에 대해 나오고 아래에 '제생 설정'이라는 부분이 보이는데요. 여기를 클릭합니다.

넷플릭스 화질 설정

이제 화질을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 나오는데요. 자동으로 두면 데이터 기본 설정에 따라 자동으로 품질을 결정하고 속도에 맞춰서 화질을 바꾸기도 하는데요. 저화질, 고화질을 설정해 놓으면 설정값에 맞추기 위해 노력은 하지만 기기에 따라 인터넷 품질에 따라 이게 또 안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내가 보고 있는 화질이 4K인지 FHD인지 궁금하다면 알아둬야 할 정보까지 챙겨 보겠습니다.

 

■ 넷플릭스 화질 확인

화질을 확인하는 방법인데요. 컴퓨터에서 볼 때는 화면이 보이는 상태에서 Ctrl + Alt + Shift + D 버튼을 한꺼번에 누르면 됩니다.

넷플릭스 화질

그럼 이런 복잡한 그림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위 화면은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화면에서 캡처한 화면입니다. 인터넷 브라우저별로 생기는 차이에 대해서는 아래에 다시 다루기로 하구요. 화면을 당겨보면,

넷플릭스 화질 확인

이렇게 화질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1080p니까 FHD화질로 보고 있는건데요. 4K가 정상적으로 돌아가고 있는 상황이면 끝에 2,160이 등장해야 합니다. 이건 또 브라우저마다 차이가 있는데요. 

 

■ 브라우저별 차이점

크롬, 오페라, 모질라, 파이어폭스 등은 최대 720p 그러니까 HD화질까지 밖에 못 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사파리의 경우에는 1080p 즉 FHD까지 소화할 수 있고요. 마이크로소프트 엣지가 끝판왕처럼 4K를 소화할 수 있습니다. 기본 요건은 모니터가 4K를 지원해야 한다는 거지만요. 

 

이렇게 브라우저별로 최대화질을 제한하고 있는 이유는 인터넷 스트리밍의 특성상 저작권 보호가 부실할 수 있는 위험을 줄이기 위한 조치라고 하는데요. 인터넷 익스플로러같은 경우는 브라우저 자체의 개방성이 제한되어 있어서 애초에 스크린 레코딩 즉 화면 기록이 안 됩니다. 위 스크린샷처럼 눈으로는 보이는 화면이 스크린샷을 찍으면 검은색으로만 나오는데요. 브라우저 차원에서 이렇게 유출을 제한하는 폐쇄성을 지닌 경우 고화질을 제공합니다. 

 

반면, 크롬이나 모질라, 파이어폭스 등은 확장성이나 개방성이 좋은 반면 이런 보안에 취약하기 마련인데요. 그래서 공급자인 넷플릭스에서 애초에 공급할 때 화질별로 별도의 암호화 과정을 거쳐서 이런 인터넷 브라우저를 사용해서 재생하게 되면 저화질로만 재생이 되게 막아 놨다고 하는군요. 역시나 꼼꼼한 기업들입니다. 그래서 제대로 된 4K 화질을 즐기기 위해서는 4K를 지원하는 TV를 활용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음에는 TV에서 체크하는 방법도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구독과 공감 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또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