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국 제약관련 배당주 애브비 주가 전망

by 베터미 2020. 12.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베터미입니다. 험난한 주식 투자 세계에서 안정적으로 배당수익을 안겨줄 종목을 이따금 소개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애브비라는 기업입니다.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등 요즘 코로나 백신 개발로 많이 들어본 기업들에 밀려 묻혀 있지만 안정적인 수입을 창출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하고 배당수익률이 출중합니다. 최근 워렌 버핏이 편입해서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기업 펀더멘털부터 짚어 보겠습니다.

애브비

 

■ 펀더멘털로 보는 애브비 주가 전망

안정적으로 수익을 가져오고 있는 제품군을 찾아 보려고 사업보고서를 뒤져 봤는데 3가지 정도로 압축이 되네요.

애브비 주가

HUMIRA와 IMBRUVICA, MAVYRET 이 3개 제품인데요. HUMIRA가 매출의 대부분을 담당하고 있고 IMBRUVICA는 매출 성장률이 좋습니다. MAVYRET도 매출이 1년새 폭증했는데요. 2019년에는 조금 주춤했습니다. 최대 매출을 자랑하는 HUMIRA는 류마티스 관절염, 건선성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건선 등에 사용하는 약물입니다.

 

문제는 2023년에 특허가 만료되기 때문에 셀트리온같은 바이오시밀러 업체에서 개발 경쟁에 뛰어들 경우 매출에 큰 타격을 입을 예정입니다. 그래서 새로운 약을 개발했는데 이게 Skyrizi인데 애브비에서 생각한대로 매출이 올라와 줄지가 관건이네요. 매출은 2019년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애브비 주가 전망

대개의 제약회사가 그러하듯이 영업이익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순이익률과의 괴리가 꽤 큰데요. 부채비율 보면 대충 답이 나오네요. 부채관리를 안하는건지 일부러 그러는건지 모르겠지만 엄청 땡겨 쓰고 있습니다. 금리 올리기 시작하면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브비 차트

2014년부터 계산해 보니 2배 정도 올랐습니다. 시가총액 대비 세전영업이익의 배수인 EV/EBITDA를 보면 14까지 치솟았다가 지금은 10 정도까지 떨어졌습니다. 성장률을 보면 이 배수가 나오기 힘든 기업인데요. 제일 아래에 있는 그래프를 보면 세전영업이익의 5년 평균 성장률이 21%에 육박하고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성장률은 곧 멀티플이라는 믿음으로 적용해 보면 멀티플이 20이 되어야 하는데 현재 10 정도로 평가받고 있으니 반값에 팔리고 있는 기업이라고 후려쳐서 생각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 할인요인을 따져 보면 높은 부채비율과 특허가 풀릴 예정인 전체 매출 중에서 50% 이상을 차지하는 메인 사업 아이템 때문이 아닐까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주가 부양을 위해서는 새로 FDA에서 허가 받은 Skyrizi가 치고 올라와 주고 다른 아이템들이 높은 성장률로 지배력을 가져가는게 확인되어야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애브비 주식

배당수익률 흐름을 보면 2018년 주가가 최고가를 기록했을 때 2.45% 정도로 최저치를 기록했고 그 전이나 후는 3%대 이상의 높은 배당을 줬습니다. 배당은 2,5,8,11월에 지급하고 있어 3,6,9,12월에 지급하는 다른 기업들과 조합해서 월세받는 조합을 구성하기 좋습니다.

 

■ 차트로 보는 애브비 주가 전망

코로나 백신 전쟁에 참전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이름은 크게 알려져 있지 않았지만 3월 대비 오른 주가는 정작 개발해서 공급중인 화이자보다 좋아 보이는군요. 최근 증시 흐름을 보면 화이자가 죽 쭤서 개준 듯한 흐름인데요. 화이자는 잠깐 상승했다가 상승분을 다 반납했고 그 외 컨택트 주들의 주도로 시장이 강력한 상승 흐름으로 방향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애브비는 이런 흐름과는 무관하게 혼자 갈 길 가고 있네요.

애브비 차트

제가 이사회 멤버라면 부채 비율 줄여서 재무구조 개선하라고 뭐라고 할 것 같은 기업인데요. 위험요인을 제외하고 재무관련 지표로만 보면 200달러가 적당한 가격으로 보입니다. 차트를 보면 코로나와 상관없이 하향세를 걷다가 아마도 주력 제품 대체품인 Skyrizi가 등장하면서 반등의 기미를 찾았던 것으로 보이구요. 상승 추세선은 아직 무너지지 않고 단단하게 올라가고 있습니다. 

 

15달러 단위로 지지와 저항을 보이고 있는데요. 착실하게 65, 80, 95달러까지 테스트하고 올라섰습니다. 그 동안의 추세처럼 착실하게 올라간다면 95달러선까지는 조정 가능성 열어 두고 매수 접근하는게 좋아 보이구요. 1차 목표 가격은 전고점인 125달러가 되겠습니다. 향후, 재무구조 개선, 신제품의 매출 성장 추이 등을 관찰하면서 배당주로 투자해도 괜찮을 것 같은 기업이네요. 최근 성장률이 주요 제약기업들 중에서는 좋은 편이라 더 관심이 갑니다. 인사이트에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로그인 필요 없는 공감 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또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