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Blog노하우

구글 애널리틱스 색인 생성 범위 문제 해결 방법

by 베터미 2018. 2. 25.
반응형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기본 중에 기본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인데요. 일단, 블로그나 사이트를 생성했다면 구글 애널리틱스에 등록해 놓고 로봇이 긁어 가는 정보의 범위가 어떻게 되는지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와 구글의 큰 차이점 중에 하나가 바로 이 긁어 가는 기준인데요. 네이버같은 경우는 사진과 글이 함께 있는 걸 선호한다고 알려져 있고 구글은 텍스트 위주의 글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부분은 여러 상위 블로거들과 제 경험에 근거한 추론(?)인데요. 공식적으로 확인된 부분은 없지만 애드센스 승인을 요청해 본 분이라면 퇴짜 메일에 텍스트가 부족하다는 멘트를 자주 본 경험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 텍스트를 기반으로 색인을 형성해서 이 블로그의 주제가 어떤 것인가를 가늠하는 것이 자료를 긁어가는 봇의 역할인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색인 오류 해결 방법


이 과정을 통해서 제대로 블로그의 정체성이 확립이 되었다고 판단이 되면 승인을 주는 것인데요. 그래서 구글 애널리틱스에 등록해서 추이를 체크하는 작업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등록을 하고 나면 포스팅 페이지당 뷰수나 체류 시간 등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체크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꼭 등록을 한 뒤 체크해 보는 것을 추천드리구요. 오늘은, 등록이 된 상태에서 발생하는 오류 메시지를 해결하는 방법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색인 생성 범위 문제 발생 원인


티스토리 사이트맵 등록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한 번 다뤄 보기로 하구요. 등록을 해 뒀다고 가정을 하고 설명을 드리면 최초 사이트맵을 등록한 이후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이 대략 2가지 정도로 압축이 됩니다. 

① 원본 소스가 사라질 경우

포스팅을 하다가 유투브나 타사이트 링크를 심는 경우가 왕왕 생기는데요. 이렇게 링크로 심어 놓은 원본 소스에 코드가 변경이 되거나 재생이 안 되는 경우가 생긴다면 오류 메시지가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반대로, 이 오류 메시지를 통해 원본 소스가 변경된 링크가 있는 포스팅을 찾아 수정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는데요. 

UURL 크롤링 오류


만약 이런 사례를 이유로 오류가 생겼다면 사이트에서 이전 버전으로 들어가서 크롤링→크롤링 오류로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텐데요. 찾을 수 없는 녀석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스크롤을 내리면 나오는 포스팅 소스를 찾아서 오류를 하나씩 수정하면 해결이 됩니다. 원본소스가 문제라면 해당 링크를 아예 삭제해 버리면 되겠죠.

카테고리 변경


② 카테고리를 변경한 경우

최초 사이트맵을 등록한 이후에 카테고리에 변화를 주면은 해당 카테고리에 연결된 글들의 지도가 다 꼬이게 됩니다. 만약 URL을 숫자로 생성이 되도록 했다면 해당 주소가 나오기 때문에 찾아서 해결을 하면 되구요. 카테고리 변경으로 인해서 수집이 안된다고 뜨는 경우에는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크게 없어서 수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찝찝한걸 참을 수가 없어서 또 시도를 해 봤습니다. 


■ 색인 생성 범위 문제 해결 방법


아마 이런 메일을 받게 되면 잠깐은 공황 상태에 빠지게 될 가능성이 있는데요.

색인 생성 범위 문제 발생


이렇게 URL에 크롤링 문제가 있다고 나옵니다. 그럼 문제 해결하기 버튼을 눌러 봐야겠죠. 들어가면 뚜렷한 이유는 알려 주지 않고 그냥 문제가 있다고 오류 표시만 나와서 또 다시 멘붕을 경험하게 합니다. 

해결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사이트맵을 다시 제출하면 됩니다. 

사실, 이 부분에 대해서 경험해 본 적이 없어서 어떻게 해결을 해야할지 막막했는데 고민을 해 보다가 바뀐 카테고리가 문제라면 사이트맵을 재설정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해서 시도를 해 본 것인데요. 며칠 되지 않아 '색인 생성 범위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메일을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색인 생성 범위 문제 해결 화면


오류 화면을 애널리틱스에서 조회하면 위와 같이 최초 문제 발견 시점가 오류가 발생한 빈도, 해결 시점까지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빨간색 바 부분이 오류가 보고된 부분인데요. 사이트맵을 다시 제출한 이후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살아 있지 않는 링크를 담고 있는 포스팅도 블로그 지수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게시한 글 수가 300개, 1,000개 넘어가기 시작하면 관리하기가 굉장히 어려워지는데요. 이런 문제를 보완하기 위한 사이트 분석 도구로 구글 애널리틱스는 굉장히 유용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꼭, 등록하셔서 분석에 활용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