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Blog노하우

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하려면 C-rank를 알아야 한다?

by 베터미 2017. 12. 17.
반응형

오늘은 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의 원리에 대해서 공개된 정보를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C-Rank 이전의 검색 알고리즘은 '리브라'였다고 하는군요. 예전 알고리즘의 장점은 글의 형식이나 주제에 상관없이 약 45일 정도 글을 꾸준히만 쓰면 상위에 노출이 되는 것이었는데요. 그래서 방법만 알면 쉽게 상위에 노출될 수 있다는게 장점이었는데 정보 전달의 가치가 없는 글도 쉽게 상위에 노출이 된다는 단점도 있었습니다. 특정 업체를 위한 홍보글도 요건만 갖추면 쉽게 상위에 랭크해서 광고할 수 있었는데요. 이런 부작용을 개선하기 위해 C-Rank라는 시스템을 도입한 것으로 보입니다. 

■ C-Rank의 원리


검색 랭킹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 중 문서 자체보다는 해당 문서의 출처인 블로그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알고리즘이 있는데, 네이버 검색에서는 이를 ‘C-Rank’라고 부릅니다.

C-Rank 알고리즘에서 블로그 신뢰도를 평가할 때는 맥락(Context), 내용(Content), 연결된 소비/생산(Chain)과 같은 요소를 종합적으로 계산하며 그 결과는 블로그 검색 랭킹에 일부 반영됩니다. C-Rank네이밍도 Content, Context, Chain, Creator의 머릿글자를 따서 만든 것 같군요. 

<출처: 네이버 공식 블로그>


일관성 있는 주제를 꾸준히 다루느냐, 내용이 충실하냐, 댓글, 공유, 체류 시간 등 피드백도 활발히 이루어지느냐를 종합적으로 계산해서 랭킹을 산정한다는 것입니다. 바꿔 말하면 전문적인 주제를 꾸준히 충실히 다루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 같은데요. 전체적인 소스를 분석해서 크리에이터가 얼마나 믿을 수 있고 인기 있는 블로그인지를 계산하는 알고리즘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네이버 공식 블로그에서는 의무적으로 포스팅되는 일상 글보다는 전문성을 살린 단 하나의 글이 블로그 검색 결과 노출에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C-Rank가 참고하는 데이터


참고하는 데이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네이버 공식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에서 선정한 공식 블로그인지도 판단에 영향을 끼치는군요. 파워블로거를 지정하는 시스템이 있었는데 이걸 폐지하면서 블로그 자체를 폐지하는거 아니냐는 소문도 많았는데 최근에 공식적으로 폐지하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지요. 

구글에서는 텍스트를 토대로 블로그 포스팅의 주제와 품질을 판단하는데 반해 네이버는 이미지까지 포함해서 계산을 하기 때문에 네이버쪽에 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이미지를 적절히 올려 줘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었는데 일정 부분 사실인 셈입니다.


C-Rank의 주제분류


해당 주제로 얼마나 꾸준히 작성하여 왔는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문제는 주제에 관한 양질의 컨텐츠를 생산하고 있는가인데요. 여기에 다른 사람들과의 소통점수도 추가하여 좋은 블로그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출처: 네이버 공식 블로그>


어떤 카테고리에 맞춰 지속적으로 양질의 컨텐츠를 양산하느냐가 관건인 것입니다.


검색 모델


키워드를 두고 해당 검색어를 찾는 사용자가 가장 찾고 있는 정보일 가능성이 높은 순서대로 1등부터 꼴찌까지 줄을 세워야 되는데요. 이 때, 현재의 검색트렌드를 즉각적으로 반영해서 노출시켜 주는 것이 이 검색 모델(search model)이라는 것이라고 합니다. 중국 맛집을 검색하면 중국 맛집에 갔는데 맛있더라와 같은 일상 혹은 광고 포스팅이 상위에 나오는게 아니고 최근에 중국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먹은 소룡포 관련 포스팅이 위로 올라오는 형태가 되겠군요.


그래서 오늘 쓴 글이 3~4페이지로 밀렸다고 해서 저품질에 걸렸다고 생각할게 아니라 뚜렷한 주제의식을 가지고 블로그의 점수(?)가 높아지면 다시 앞으로 갈 수도 있다는 생각으로 꾸준히 양질의 컨텐츠를 생산하는게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또, 한 가지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글이 상위에 랭크될 가능성이 높다고 해서 꼭 하나의 주제만 써야 되는 것은 아니고 3개, 4개가 되더라도 누적된 포스팅 개수가 주제를 파악할 수 있을만큼 충분히 많아진다면 이 역시 상위에 랭크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에 관여하는 알고리즘 C-Rank와 검색 모델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잊지 마시구요. 또 도움 되는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