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Blog노하우

블로그 검색 누락 확인하는 방법과 노출 신청하는 방법

by 베터미 2017. 12. 24.
반응형

혹자는 블로그 글이 1,000자 이상은 되어야 누락이 되지 않는다, 꾸준히 쓰지 않으면 누락이 된다는 포스팅 팁을 제시하는데요. 개인적인 경험으로 비추어 봤을 때 복불복인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같은 경우는 다음(daum)을 베이스로 하기 때문에 순위는 밀릴지언정 작성을 하면 바로 반영이 되는 것으로 보이구요. 네이버같은 경우는 네이버 블로그가 우선순위로 반영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실제, 포스팅을 하다 보면 다음은 등록이 되어 있는데 네이버쪽에는 누락이 된 케이스를 자주 보게 됩니다. 

언젠가부터 키워드에 금지조항을 둬서 선별하는 시스템이 생겼다고 하는 소문이 있는데요. 실제, 광고시스템에서 검색을 해 보면 금지하는 키워드는 아예 검색조차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로거들이 고민에 고민을 거듭해서 적은 글이 누락이 되어 버리면 참 허탈한데요. 그래서, 검색 누락을 확인하는 방법과 반영하는 방법을 네이버 위주로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 검색누락을 확인하는 방법


3가지 방법으로 검증이 가능합니다.

1. 의심되는 포스팅의 제목을 검색창에 입력을 해 봅니다.

최근까지 제 속을 썩이던 포스팅입니다. 무려 BEST 30, 서른가지를 골라서 포스팅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누락이 되어 검색자체가 안 되서 굉장히 허무했는데요. 지금은 따로 신청을 해서 등록이 된 상태입니다. 

정확하게 포스팅 제목을 입력했는데도 최상단에 보이지 않는다면 좌측 상단의 최신순으로 검색 조건을 바꿔 봅니다. 이래도 검색이 안 된다면 뭔가 문제가 있다는 건데요.


2. 이제 출처 버튼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출처를 클릭하면 '특정출처만 검색'이라는 버튼이 나오는데요. 여기에 아래와 같이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 봅니다.

그리고 적용하기를 누르면 정상적인 상태라면 단 하나의 포스팅 혹은 해당 블로그에서 유사한 제목을 가지 포스팅까지 두어개가 나와야 됩니다. 


3. 이래도 안 나온다면 '유사문서' 메뉴를 눌러서 조건을 포함으로 한번 돌려 봅니다.

이렇게 3가지를 검증했는데도 안 나온다면 누락이 된건데요. 또 다른 검색방법은 블로그 검색 누락 체크하는 사이트에서 주소를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아래 사이트에 접속해서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포스팅한 글들이 누락이 됐는지 '상태'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녹색이 켜져 있으면 게시가 되고 있는 것이고 붉은색이 켜져 있으면 누락이 된 것입니다.

제 블로그를 기준으로 검색을 해 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상태 화면에 다 그린라이트가 켜져 있는걸 볼 수 있는데요. 얼마 전까지만 해도 빨간불이 5, 6개가 있어서 속을 썩혔습니다. 이렇게 더블체크를 했는데도 나오는게 없다면 누락됐다고 봐야죠;;



■ 노출 신청하는 방법


예전에는 네이버 제일 하단에 있는 고객센터를 클릭해서 나오는 메뉴 중에서 차례대로

통합검색→블로그/카페/지신iN→'검색 반영 요청하기'→외부블로그→특정 게시물→반영 요청

순으로 신청을 하면 됐는데 개편이 됐는지 반영 요청하는 메뉴 자체가 사라졌습니다. 쌩뚱맞게 반영을 위해 시간이 걸릴 수도 있으니 기다리라는 안내만 나오는데요. 


실제 반영 신청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바로가기:http://webmastertool.naver.com)에서 가능합니다. 사이트에 접속해서 로그인을 하면 연동된 사이트가 나올텐데요. 사이트를 클릭합니다. 

이런 화면이 나올텐데요. 요청, 웹 페이지 수집을 차례대로 클릭합니다.

위 화면이 나오면 공란에 포스팅 주소를 입력하구요.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시간이 조금 경과하면 아래의 네모칸처럼 '수집성공'이라는 표시가 나오는데요. 이제 조금만 기다리면 네이버에서도 포스팅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혹시 웹마스터도구를 등록 안하셨다면 이 기회에 등록을 하면서 빠진 포스팅이 있나 없나 체크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클릭 한 번으로 큰 힘이 되는 공감버튼 잊지 마세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