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Blog노하우

네이버 검색 유입을 위한 웹마스터도구 등록 방법

by 베터미 2017. 12. 29.
반응형

티스토리를 사용하던지 홈페이지를 따로 구축해서 활용을 하던지 우리나라에서 트래픽 유입 상위를 차지하는 것은 단연코 네이버와 다음순일 것입니다. 그래서 처음 블로그를 티스토리로 시작했다면 네이버에서의 검색 유입이 참 애달프게 필요하다고 느껴지는데요. 


처음에는 생각보다 유입되는 속도가 더디데 진행되기 때문에 단기적인 성과만을 보고 쫗기에는 힘에 부칠 것입니다. 여기에 도움이 되는 정보 드리려고 하는데요. 아마 블로그를 꾸준히 하려고 마음 먹었다면 한 번쯤 들어 보셨을 웹마스터 도구 등록 방법입니다. 다음 역시 비슷한 흐름으로 등록을 하면 되기 때문에 네이버 위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 우리나라 포털 점유비율


곁가지로 한 가지 정보를 짚고 넘어가려고 하는데요. 올해 2017년 1월 1일부터 12월 27일까지의 우리나라 포털 점유비율을 한 번 보겠습니다.

네이버가 80%로 1위, 다음이 대략 10% 정도로 2위, 구글이 약 5%로 3위 뒤를 이어 ZUM과 MOBON이 차지했습니다. MOBON은 포털이 아니라 광고회사같은데 검색 포털에 같이 꼈네요. 이상하지만 큰 흐름에서 해석하는데는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 사이트(http://webmastertool.naver.com/)에 접속을 합니다. 

우측 상단의 로그인 버튼을 누르고 등록되어 있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이용해서 로그인합니다.

저는 이미 등록된 사이트가 있어서 이렇게 나오는데요. 하단의 '사이트 추가'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사이트 주소를 입력한 뒤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3가지 메뉴가 나오는데요. 'HTML 태그'를 선택합니다. 중간에 메타태그라고 해서 '<'로 시작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여기를 복사해 둡니다. 설명처럼 <head>섹션을 찾아야 되는데요. 티스토리로 돌아가서 '관리'버튼을 누른 뒤 나오는 설정 메뉴에서 왼쪽 중간쯤 보이는 'HTML/CSS편집'메뉴로 들어 갑니다. 

[Ctrl+F]를 눌러 'head'를 입력해서 붙여넣을 공간을 찾습니다. 

위 화면처럼 시작할 지점을 찾으면 그 아래에 커서를 두고 붙여넣기를 한 뒤 '저장'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저장이 끝난 뒤 웹마스터도구 등록 화면으로 돌아와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제 위와 같은 안내 문구와 함께 설정이 끝났습니다. 


팝업창의 안내와 같이 검색노출을 완전히 보장하지는 않으나 등록을 한 이후에는 체감상 검색유입이 훨씬 느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한다면 기본적인 설정으로 알아둘만한 팁 소개해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잊지 마세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