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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완납증명서와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방법

by 베터미 2018. 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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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을 하게 되면 대출에 필요한 서류를 장만하는데도 여간 신경 쓰이는 것이 아닌데요. 세상이 좋아진 관계로 인터넷으로 대부분의 서류를 미리 준비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다름 아닌 공인인증서와 출력이 가능한 프린터만 있으면 되겠습니다. 

지방세, 국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추가 프로그램 설치에 관한 마음의 준비 정도는 하고 시작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국세완납증명서부터 시작해 볼까요?


■ 국세완납증명서 발급방법


국세납세증명서는 동사무소나 구청 등지에서 발급이 가능하지만 홈택스에서도 발급할 수 있습니다. 먼저, 포털에서 '홈택스'를 검색해서 접속하시구요. 

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 화면


화면 중간에서 왼쪽에 보이는 '민원증명'을 클릭합니다.

홈택스 민원증명


큰 이벤트가 있을 때마다 화면 구성이 한 번씩 바뀌기 때문에 우측 상단에 보이는 '납세증명서' 메뉴가 바로 보인다면 클릭하면 되구요. 보이지 않는다면 왼쪽에 보이는 '민원증명발급신청'을 누르거나 상단의 '민원증명' 메뉴에서 찾아 들어가면 됩니다. '납세증명서'를 클릭해 봅니다. 

홈택스 납세증명서 입력화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시구요. 기본 인적 사항 입력 화면이 나옵니다. 

① 주민등록번호와 주소 공개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금융기관에 대출 목적으로 발급한다면 담당자와 얘기를 해 보면 아마 공개를 해서 발급해 달라고 할 겁니다. 어차피 본인 대조 목적을 위해서 전체 정보가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에 확인 후에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인터넷발급은 기본으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금융기관 제출할 때는 기본 2매로 설정되어 있는데요. 이 부분도 담당자와 정확히 확인후에 설정하시면 됩니다.

② 제출처를 선택하시구요.

③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인터넷접수목록조회 화면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발급번호 부분에 링크가 살아 있을텐데요. 클릭해서 출력하시면 됩니다. 발급수량을 정확히 확인한 뒤 필요한만큼 출력하면 되겠습니다. 


■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방법


국세완납증명서와 달리 지방세완납증명서는 민원24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포털에서 '민원24'를 검색해서 접속하시구요. 

지방세납세증명서 선택화면


화면 왼쪽에 '지방세납세' 버튼을 클릭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 신청하기


신청방법이나 처리기간 등이 나오는데요. 방문신청 시에는 발급에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고 안내를 하던데 실제로 시간이 3시간이나 소요되는지 모르겠으나 보통 방문해서 발급하는 경우 시간이 걸린다는 안내를 받으실 겁니다. 인터넷뿐만 아니라 FAX, 우편으로도 신청 가능하구요.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봅니다.

지방세납세증명신청 화면


① '주소검색' 버튼을 눌러 현 거주지 주소를 입력하구요.

② 증명서사용목적을 선택합니다. 해외이주나 부동산신탁등기 등의 메뉴가 있는데요 부동산신탁등기는 재건축때나 등장하는 용어라 무난하게 대금수령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붉은색으로 '*' 표시된 부분은 다 입력해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측의 대금지급자 부분도 채워 주시구요. 대출이라면 은행명을 입력하면 되겠죠. 

③ 수령방법에는 온라인발급, 온라인발송, 방문수령 등이 있는데요. 필요에 따라 선택을 하면 되지만 저는 인터넷 발급이 목적이니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선택했습니다.

④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혹시 여러 장 필요한 경우라면 발급부수에서 부수를 조정하면 됩니다. '민원바구니담기'를 통해 더 필요한 민원이 있으면 모아서 차례대로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로 인증 절차를 거치면 이제 출력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할텐데요. 출력 버튼을 눌러 발급을 완료하시면 되겠습니다. 지방세, 국세납세증명서 발급방법 쉽게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 소개해 드렸습니다. 국세는 홈택스, 지방세는 민원24만 알아 두시면 필요할 때 발급하기 수월할 것 같아요.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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