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IT노하우

윈도우10 시스템 복원 설정하는 방법

by 베터미 2018. 5. 7.
반응형

윈도우10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하다 보면 예기치 않은 문제에 봉착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오랫동안 컴퓨터 사용자의 주적처럼 되어 버린 블루스크린이 그 중에 하나지요. 블루스크린이 뜨고 난 뒤 재부팅을 해서 해결이 되면 다행인데 그게 안 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원인은 최근에 설치한 프로그램과 기존에 설치했던 프로그램과의 충돌로 인한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게 또 최근에 설치했던 프로그램을 지운다고 해서 해결이 안 되는 경우가 있어서 필요한 윈도우10의 기능이 있습니다. 

윈도우10 시스템 복원 설정 및 사용법


■ 윈도우10 시스템 복원 사용 방법


설정 메뉴로 접근하는 방법은 제어판→시스템 및 보안→시스템 순으로 찾아 간 뒤 시스템 복원을 클릭하면 됩니다. 

시스템 복원 찾아가기


중간에 보면 '시스템 복원'이라는 메뉴가 보이는데요. 여기를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시스템 복원 지점


① 복원 지점으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보이는데요. 선택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② '추가 복원 지점 표시'를 누르면 위 화면처럼 3가지 혹은 그 이상의 복원 지점에 대한 리스트가 나오니 의심스러운 지점을 선택해서 진행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③ '영향을 받는 프로그램 검색'을 누르면 말 그대로 복원이 되었을 때 사라지거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프로램을 검색해 줍니다. 

선택이 완료됐다면 '다음' 버튼을 눌러 진행해 봅니다.

복원 지점 확인


복원지점을 확인한 뒤 '마침' 버튼을 누르면 복원이 진행되는데요. PC성능에 따라 걸리는 시간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렇게 해결되는 경우는 굉장히 부드럽게 해결되는 경우구요. 아예 부팅이 되지 않는 경우를 가정한다면 위 화면과 같은 윈도우 화면 자체를 보지도 못하기 때문에 무용지물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윈도우 설치 CD나 USB를 넣어서 마치 설치할 것처럼 진행하다 보면 보원 관련 옵션이 나오는데요. 이 부분은 관련 포스팅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윈도우10 시스템 복원 설정하는 방법


위 이야기에 이어서 팁을 드리자면 시스템 복원 설정이 안 된 상태에서는 과거 어느 시점으로 되돌리는게 불가능하기 때문에 대개는 마지막 옵션인 포맷을 택할 수 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복원 설정을 미리 해두는게 중요합니다. 시스템 보호 메뉴가 나오는 화면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윈도우10 시스템 복원 설정


① C드라이브는 설정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D드라이브는 해제가 되어 있죠. 해당 부분을 클릭합니다.

② '구성'버튼을 눌러봅니다.

시스템 보호 사용


① '시스템 보호 사용'에 체크하시구요.

② 최대 사용량을 적절하게 정해 봅니다. 선납선출 형식이기 때문에 설정한 공간보다 더 많은 데이터가 필요할 경우 제일 오래된 데이터부터 삭제된 뒤 업데이트를 합니다.

③ '확인'이나 '적용'버튼을 눌러 설정을 완료합니다.


추가로 오늘 설치한 프로그램이 왠지 찝찝하게 나의 하드를 뒤집어 엎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면 복원 지점을 수동으로 만들 수 있는데요.

복원 지점 만들기


① 시스템 속성 화면에서 '만들기' 버튼을 누릅니다.

② 임의의 이름을 적어 봅니다.

③ '만들기' 버튼을 눌러 완성합니다.


간단하게 윈도우10 시스템 복원 시점을 설정하는 방법과 복원하는 방법까지 소개해 드렸는데요. 사용할 일이 없을 것 같더라도 꼭 복원 설정은 해두시기를 권장합니다. 개인적으로 윈도우가 정신줄을 놓았을 때 복원할 지점이 없으니 내 정신줄을 놓게 되더군요.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