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부동산

간단하게 아파트 일조량 확인하는 방법

by 베터미 2020. 5. 7.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동산에 관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소개해 드리고 있는 베터미입니다. 오늘은 아파트 일조량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들리려고 합니다. 인터넷이 워낙 발달해 있고 빅데이터로 필요한 정보의 구축이 여기저기 다 잘 되어 있는지라 이를 활용해서 필요한 정보를 가공해서 출력해 주는 앱들이 많이 등장했는데요. 그 중에서 제가 가장 오랫동안 활용해 오고 있는 부동산 관련 앱 중 하나가 호갱노노입니다. 

 

■ 일조량은 상상력과 발품으로 확인하는게 아니었던가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은 유독 남향 선호가 두드러지는데요. 당장 손품을 몇군데 팔아 보더라도 남향과 동향의 가격 차이가 아파트마다 눈에 띄게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남향 선호현상이 무너지는 곳은 절대적인 입지 환경을 갖춘 곳인데요. 남향 선호인 우리나라에서 왜 부동산 가격의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는 곳인지 모를 제목의 강남이 그렇구요.

 

 

 

부산같은 경우는 광안대교를 끼고 위와 아래로 형성된 아파트 단지 중 하나도 북향임에도 불구하고 굉장한 프리미엄을 형성하고 있는 동네가 있습니다. 용산 미군기지가 철거되면서 진정한 강과 태양을 남쪽으로 끼고 있는 아파트 단지의 출범이 어떤 바람을 몰고 올지 궁금해지는 시기가 됐는데 강남신화를 깨기는 힘들겠죠. 그래도 실속파라면 역세권 용산이 눈여겨 볼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남향이나 서쪽으로 살짝 방향을 튼 남남서가 주로 선호하는 방향인데요. 이런 곳의 일조량을 제대로 확인하려면 발품을 팔아서 겨울에 해당 방향을 보고 있는 집에서 서 있거나 상상을 발휘하거나 공대의 힘을 빌려서 계산해 보는 수밖에 없었는데 이젠 이것도 앱에서 쉽게 확인이 가능해졌습니다.

 

■ 호갱노노 앱 활용법

호갱노노 사이트나 앱을 열여 주면 되는데요. 사이트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관심 있는 아파트를 검색해 봅니다. 

 

 

그리고 스크롤을 쭉 내려보면 위와 같은 그림의 아파트 일조량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시간과 계절을 조절해 가면서 조회할 수 있는데요. 메인은 아무래도 여름과 겨울이 되겠습니다. 여름에는 너무 서향일 경우 늦은 시간까지 해가 들어와서 에어컨 더 틀게 만드니까 피하게 되고 겨울에는 동향일 경우 해가 짧아져서 피하게 되는 경향이 생깁니다. 

 

겨울 기준으로 이 지역의 일조량은 어떻게 되는가 시간대별로 찍어 봤는데요.

 

 

정말 간단하게 이렇게 9시, 12시, 15시의 일조량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아파트뿐만 아니라 실제 제가 살고 있는 곳에도 비교를 해 봤는데 꽤 정확한 것 같습니다. 일조량만으로 판단했을 때는 제일 앞 동인 108동 105동, 106동 그리고 볕을 오랫동안 받는 것으로 보이는 110동, 115동쪽을 선호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그림입니다. 

 

 

부동산 매물도 검색할 수 있는데요. 104동 남서향과 115동 남동향이 거의 비슷한 가격으로 매물이 나와 있구요. 남동향은 남서향에 비해서는 2천만원 정도 낮은 가격에 매물이 나와 있습니다. 가격차이는 지역별로 큰 차이를 보이는데요. 광역시같은 경우는 심하면 5천~1억원의 차이를 보이는 경우도 있으니 내집마련할 때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발품이 생명이던 시절이 있었는데 증강현실(AR)이 활성화되면 거의 현장 방문하지 않아도 컴퓨터나 핸드폰으로 거의 모든 정보를 알아 볼 수 있는 시절이 올 것 같습니다. 편한 한편으로 무섭네요.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구독과 공감 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좋은 정보 공작해서 또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