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잘먹고잘살기/건강정보

피로회복 활성산소 제거에 좋다는 글루타치온 효능과 부작용

by 베터미 2020. 7.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베터미입니다. 공식 명칭은 글루타티온이라고 쓰는게 맞다는데 실제로 쓰는건 글루타치온이 더 많다는 비운의 영양 성분에 대해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기왕 공부 시작한거 관련주도 같이 정리해 봤는데요. 두루 두루 생산을 하고 있어서인지 관려주를 찾기가 힘든데 그 중에 중국주가 하나 있네요. 말미에 다뤄 보겠습니다.

글루타치온

 

■ 글루타치온의 뜻과 기능

GSH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본격적으로 이 아이템만 생산하는 업체들은 아예 약어로 GSH를 붙여서 상호를 정하기도 합니다. 글루탐산(L-glutamate), 시스테인(L-cysteine), 글리신(Glycine) 등의 단백질 조각 즉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성분인데요. 자연적으로 몸에서 만들어지는 분자중 하나입니다. 중추신경계의 뉴런과 간 등에서 생산됩니다. 

 

항산화제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독성 물질과 발암 물질을 대사를 통해 없애는 작업에 동원된다고 합니다. 주요 기능은 영양성분을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등으로 분해하는 데 기여하구요. 면역 작용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산화 스트레스를 막아 주는 역할도 하는데요. 그래서 노화를 막아 준다는 썰에도 쉽싸리 휘말리는 성분입니다.

글루타치온 효능

 

■ 글루타치온의 효능

이런 기능을 기본으로 해서 여러 효능이 알려져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 대장염, 만성피로, 간질환, 간염, 심장병, 당뇨병, 백내장, 천식, 콜레스테롤 조절, 알코올 중독 등 광범위한 건강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성분은 노화 과정을 역전시키고 암을 예방하고 기억을 보존하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반면, 이 글루타치온이 결핍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많은데요. 위 효능의 반대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간 질환, 암, 심장 마비, 뇌졸중, 당뇨병, 겸상 적혈구 빈혈 등에 결핍시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군요. 영양제 형태로 보충하는 것도 괜찮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형태에 따라 흡수율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궤양성 대장염에 효능이 있습니다. 염증성 질환이 산화 스트레스에 근거한 것이 많은데요. 항상화 효과가 있는 글루차티온이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 주고 손상된 결장의 염증을 감소시켜서 궤양성 대장염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심혈관 건강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글루타치온을 영양 보충제로 장기 복용한 사람이 경직된 혈관을 풀어 주고 콜레스테롤과 LDL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자폐증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처음 네이버에서 검색해 보고는 관련 카페글이 나오는걸 보고 놀랐는데 티장애에도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관련 연구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이 상태의 어린이들이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아이들에 비해 글루타치온 수치가 낮다는 결과를 얻었는데요. 

 

한 연구에서 26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경구 섭취하는 보충제나 주사 형태로 글루타치온을 처방해서 8주간 치료를 했는데 실제 글루타치온 보충제가 이 어린이들의 수치 정상화에 유의미한 기여를 하는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관련 연구는 아직 더 필요하지만 도움이 어느 정도 된다고 하는군요. 우연히 들어간 카페 후기에서도 개선된 사례들이 보여서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미백 효과도 있습니다. 과학적으로 밝혀진 내용은 없습니다. 화장품 회사들이 적극적으로 연구를 하지 않는건지 모르겠지만 글루타치온을 복용하는 이들의 공통적인 의견 중 하나가 얼굴이 하얘진다는 겁니다.

글루타치온 부작용

 

■ 글루타치온 부작용

아직까지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서 확실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결과가 나와 있는게 없습니다. 그간 발생했던 부작용이 몇 가지 알려져 있는데요. 복부경련이나 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고 발진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생기는 경우도 보고됐습니다. 우유 유래 단백질과 겹치는 부분이 있어 우유를 소화 못하는 사람들에게 우유불내증과 유사한 증상이 발생한다는 사례도 있습니다. 

 

■ 앉으나 서나 투자 생각

필요가 생기면 수요가 생기고 수요가 생기면 돈이 따라 가는건 자본주의의 이치가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또 요즘같이 면역력 강화가 중요한 시기에 잘만 테마가 형성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관련주가 없나 찾아 봤는데 미국에는 안 보이는군요. 중국에 관련주가 하나 보이는데 Shandong Jincheng Pharmaceutical and Chemical Co Ltd이라는 곳입니다. 음만 따면 산동금성제약회사 정도 될 것 같네요.

글루타치온 관련주

아 이 촉을 어찌해야 합니까. 미리 알아채지 못하고 이제서야 보다니요. 아니나 다를까 면역력에 관한 테마로 훈풍이 벌써 분 모양입니다. 20위안에서 거래되던 주식이 벌써 2배가 됐네요. 살짝 훑어 본 패턴으로는 24위안, 36위안에서 지지, 저항을 보이고 있어 48위안, 전고점이 60위안까지 차례대로 공략할 것 같은 그림입니다. 

 

제품이 딱 2개밖에 없어서 제약회사 맛집같은 느낌이네요. 다만 미국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리포솜 글루차티온이 아니라 용량을 줄인 저용량형 글루타치온만 파는 것 같아서 아쉽네요. PER70 정도로 앞으로의 기대를 이미 반영 많이 한 모습입니다. 당분간은 테마에 강세 유지할 것 같네요. 재미있게 보셨다면 로그인 필요없는 공감 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인사이트에 자극 되는 정보로 또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