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부동산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방법 2가지 소개

by 베터미 2018. 3. 4.
반응형

아파트 실거래가는 물론이고 부동산 전반에 걸친 실거래가를 쉽게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물론, 조회하는데 이 2가지 방법만 있는 것은 아니고요. 제가 선호하는 어플 중에 하나인 호갱노노에서도 별다른 검색 옵션 설정없이도 바로바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어플들도 결국에는 정보를 국토교통부에서 물어 오는 것이기 때문에 정보의 원천에서 조회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 빌라나 오피스텔 가격에 대해서는 실거래가를 바로 추적할 수 있는 시스템을 본 적이 없는 것 같은데요. 국토부에서는 가능합니다. 차근차근 시작해 보겠습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방법


■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방법 첫번째


첫번째 방법은 국토부 자료를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포털에서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나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를 누르면 국토부 사이트가 나오는데요. 접속하시면 됩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초기화면은 위와 같이 나올텐데요. 별도 로그인 필요없이 바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를 눌러 보겠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① 기준년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2006년부터 현재까지의 가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② 시도를 선택하시구요. 

③ 시군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④ 동을 선택합니다.

⑤ 원하는 위치가 정리되면 검색 버튼을 눌러 조회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강남구 수서역 인근의 아파트가 조회되는데요. 왼쪽에 주소를 클릭하면 바로 조회할 수 있고 오른쪽 지도에서 아파트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도 바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 버전은 최근에 업데이트되고 있는 신 버전인데요. 지도에서 바로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넘어가고 있습니다만 실거래가를 근처 아파트와 비교해 가면서 한 눈에 조회하기에는 구버전이 오히려 더 괜찮습니다. 

⑥ 신동아아파트를 예로 한 번 클릭해 보겠습니다. 

신동아파트 실거래가


18평 규모 아파트가 8억대에 거래되고 있군요. 눈을 의심하면서 몇 번인가 계산을 해 봤는데 평당 4천만원대가 맞는 계산인가 봅니다. 어마어마한 지역이군요. 


■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방법 두번째


어플로도 조회할 수 있는데요. 안드로이드와 iOS 공통으로 '한국감정원'을 검색해서 해당 어플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어플 실행 화면을 보시겠습니다. 

한국감정원 어플


제공하는 정보가 굉장히 다양합니다. 중간에 '실거래가'를 눌러 보겠습니다.

한국감정원 어플 사용방법


① 부동산 유형을 선택합니다. '아파트'를 선택해 봤습니다.

② 지역검색 방법은 도로명검색이 개인적으로 더 편한 것 같더군요. 

③ 도로명을 입력합니다. 잘 모르는 지역이지만 부산의 '명지국제5로'를 입력해 봤습니다.

④ 필요한 기간을 설정하구요.

⑤ 면적을 선택합니다. 국민주택 규모라면 85㎡이하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⑥ 검색 버튼을 눌러 보겠습니다. 

한국감정원 어플 사용법


명지국제5로와 대방노블랜드 오션뷰1차를 선택해 봤습니다.

명지 대방노블랜드 시세


2018년 1월과 2월에 있었던 아파트의 실거래가를 위와 같이 조회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평형수에 타입별로 가격을 알 수 있구요. '실거래가 정보는 신고 다음 날 공개됩니다.'라는 안내가 있는데요. 실거래가 신고는 거래가 발생한 뒤 60일 이내에 신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신고가 끝난 뒤 다음날 이 국토부 자료에서 조회할 수 있다는 뜻이 되겠습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 봤는데요. 놀라운 점은 과거에는 정확한 가격을 알 수가 없어서 현장에서 발품을 팔지 않으면 대략의 가격을 알기 힘들었던 빌라나 오피스텔 등도 실거래가를 조회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본문에서 잠깐 소개해 드린 호갱노노를 활용하는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17/03/16 - [투자(주식&부동산)/부동산] - 부동산 관련 어플 소개-호갱노노

←←← 부동산 메뉴에도 더 다양한 글이 있습니다^^

다음에는 여기에서 자료를 다운받아 가공하는 방법도 한 번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