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IT노하우

테슬라 모델Y 모델3 호환 에어컨 필터 간단 교환 방법

by 베터미 2022. 8. 31.
반응형

개인적인 노력 끝에 서비스의 힘을 빌린 테슬라 에어컨 필터 교환 후기이자 팁입니다. 원체 집이나 차량 기타 등등에 들어가는 소모품 교체는 일단 직접 해보려고 하는 성향이라 테슬라 모델Y 에어컨 필터 교체가 필요하다 싶을 때도 직접 해봐야지 하는 마음으로 교체 방법을 알아 봤는데요. 거의 끝까지 갔는데 마지막 볼트 빼는 부분에서 항복 선언하고 모바일 서비스로 돌렸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모바일 서비스를 권장합니다. 

조수석 밑에 있는 필터를 빼내기 위해서는 위 그림처럼 생긴 헤라가 필요한데요. 그냥 헤라를 검색하면 화장품이 나오기 때문에 차량 헤라로 검색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이미 맨손으로 커버를 뜯다가 한번 실패한 적이 있어서 헤라를 장만했는데요. 헤라만 있으면 사실 에어컨 필터 갈기 위한 커버를 여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그리고 또 필요한 것이 별드라이버나 육각랜치인데요. t20 사이즈가 필요합니다.

그림에서 보면 위 조수석 왼편 커버를 뜯어 내고 안에 있는 필터 커버를 별렌치나 육각렌치로 열어서 2개의 필터를 순차적으로 뺀 뒤 새로운 필터를 넣고 역순으로 조립하면 됩니다. 하지만, 오늘 소개할 내용은 이 자가 교체가 아니라 모바일 서비스 이용 방법입니다. 테슬라 앱을 통해 정비를 신청할 수 있는데요. 모바일 서비스를 신청하면 필터와 함께 교체할 경우 대략 6만원 정도, 필터를 따로 장만해서 공임만 지불할 경우 13,000원 내외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서비스 신청 방법

앱에서 정비를 신청해 본 사람이라면 쉽게 할 수 있는데요.

순서대로 정비, 정비 요청, 실내, 실내 공기 필터로 선택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원하는 정비 일정을 선택하고 신청하면 담당 서비스 직원이 연락이 오는데요. 시간을 조율하면 직접 방문해서 교체해 줍니다. 

 

애플이 사용자 경험으로 시장을 장악했던 것처럼 테슬라 역시 사용자 경험을 통해 넘보지 못할 해자를 구축하고 있다는게 보이는 지점이었는데요. 모바일로 간단하게 서비스를 신청하는 것도 신박했지만 어쩌다 보니 점심시간에 맞춰 오겠다고 해서 부득불 거절할 상황이었는데 아 노 프라블럼 문만 열어 주세요해서 또 놀랍고 재밌었네요. 

 

결국 점심시간 대에 방문해서 문 열어달라는 요청을 받아서 문만 열어주고 작업이 끝난 뒤에 앱으로 문을 닫는 것으로 모델Y 에어컨 필터 교체가 끝났습니다. 필터는 진작에 헤파필터로 한 번 써보려고 주문을 해서 차에 들고 다니고 있었는데요. 몇 번에 걸친 시도끝에 공구 살림만 늘어나고 결국 모바일 서비스의 힘을 빌려 간단하게 끝냈습니다.

필터 추천은 아니고 HEPA필터로 가장 먼저 눈에 띈 제품이라 써볼까 싶어 구매했는데 무슨 이유인지 여기저기 품절이라 이제는 구하기가 힘들어졌습니다. 모델Y는 2021년 하반기 출고 제품부터 생화학무기 방어모드 장착으로 필터가 겹겹이 깔렸는데 그 이전에 출고받아서 이런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사용 초반 후기를 남기면 아직은 탄내 비슷한게 나고 냄새까지는 못 잡아 주는 것 같은데 조금 더 써봐야 알것 같네요. 결론은 테슬라 에어컨 필터 직접 교체해도 개인차는 있을 수 있지만 어떻게든 할 수 있겠으나 모바일 서비스가 워낙 잘 되어 있어서 테슬라 앱을 이용한 정비 신청도 해보시라입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