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잘먹고잘살기/건강정보

우울증 치료제 프로작(Prozac)의 효능과 부작용

by 베터미 2017. 11. 16.
반응형

■ 우울증이란?


우울장애라고도 하는데요. 의욕 저하와 우울감을 주요 증상으로 해서 다양한 인지 및 정신 신체적인 증상을 일으켜 일상 기능의 저하를 가져 오는 질환을 말합니다. 


◇ 우울증의 원인

우울증에 다양한 원인에 대한 추정을 하고 있는데요. 호르몬 불균형을 원인으로 추정하는 생화학적 요인이 있고 일부 연구에서는 우울증을 가지고 있는 가족 내에서 우울증이 더 잘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해서 유전적 요인이 있다고 보는 견해도 있는데요. 만약, 이런 원인 유전자를 찾아 낼 수 있다면 요즘 급부상하고 있는 유전자재조합 기술로 해당 유전자를 제거하는 수술도 나올지도 모르겠군요. 그리고 무엇보다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변화, 스트레스, 경제적 문제 등으로 인한 환경적 요인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 우울증의 증상

많은 환자들이 수면 장애를 호소하고 식욕감소와 체중저하를 보입니다. 불안 증상이나 성욕 저하 등 성적 문제를 보이기도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아침에 증상이 심했다가 오후에 좋아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우울증의 가장 심각한 증상은 자살 사고인데요. 환자의 3분의 2정도가 자살을 생각하고 10~15% 정도가 실제로 자살을 시도한다고 합니다. 주변에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지도 않기 때문에 인지할 수 있는 가능성이 떨어지는 것도 위험한 점 중 하나입니다. 

특히, 요즘처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1인 가구가 늘어나는 세태를 고려하면 그 위험도가 앞으로 더 가중될 것이라는 추측이 가능합니다. 


치료를 위해서 신경전달 물질 체계에 따라 다양한 계열의 약물들이 개발되어 복용을 권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 2차적으로 처방하고 있는 약물 중에 하나가 오늘 소개해 드릴 프로작입니다. 


■ 프로작(Prozac)이란?


프로작은 선택적 세로토닌재흡수저해제(SSRI, selective serotonin reuptake inhibitors)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항우울제입니다. 성분명은 플루옥세틴(Fluoxetine)이고 상품명이 프로작입니다. 우울증, 공황, 불안 또는 강박장애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우울증, 신경성 대식증(섭식장애), 강박 및 공황 장애 치료에 사용을 합니다.

양극성장애로 인한 조울증을 치료하기 위해서 자이프렉사(올란자핀)와 함께 처방하기도 하는데요. 이 조합은 사전에 두어가지 정도 약물치료를 시도해 보고 추가 조치를 할 때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세로토닌은 행복호르몬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이 호르몬이의 분비가 적거나 농도가 낮아지는 경우 우울증 및 불안장애에 노출될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세로토닌재흡수저해제인 프로작을 복용하면 이 증상이 개선되는 것인데요. 

신경말단에서 세로토닌을 흡수해 버리면 세로토닌의 농도가 줄어들기 때문에 재흡수를 억제해서 돌아다니는 세로토닌의 양을 증가시키는 방식입니다.

일부 젊은 사람들이 항우울제를 복용했을 때 자살에 관련한 생각을 오히려 더 떠올리게 될 수도 있어서 약을 복용하게 되면 주변에서 기분이나 증상의 변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줘야 합니다.

복용 후에 갑작스러운 행동의 변화나 불안, 공황 발작, 수면 장애 또는 충동, 짜증, 흥분, 적대감, 공격적인 행동 등 새로운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사와 바로 상담해야 합니다.


임신 중에 프로작을 복용하면 아기에게 심각한 폐질환이나 다른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출산 후에도 모유를 통해 약 성분이 전달될 수 있으므로 복용을 하고 있다면 꼭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프로작은 18세 미만의 청소년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약을 복용하는 중에 음주를 할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지양해야 합니다. 


■ 알려진 부작용


- 수면 장애(불면증), 이상한 꿈

- 두통, 현기증, 시력 변화

- 떨림이나 불안감, 긴장감 등

- 고통, 허약감, 하품, 피로감

- 식욕 부진, 메스꺼움, 구토, 설사

- 구강 건조, 발한, 안면 홍조

- 체중이나 식욕의 변화

- 코 막힘, 부비동 통증, 인후염, 독감 증상

- 성욕 감소, 성 불능 등


프로작은 아스피린이나 비아그라처럼 본래 의도했던 기능과 달리 다른 기능으로 인해서 의외의 질환을 다룰 때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성기능이 떨어지는 우울증의 치료를 개선하는데 사용하면서 조루나 발기부전 등 성기능 질환에도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우울증 치료제 프로작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 봤는데요.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 교우관계 등으로 삶에 활력소를 찾는 것이 정신적인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지 않나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