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잘먹고잘살기/건강정보

4월의 대표 건강식품 쑥의 효능과 부작용

by 베터미 2018. 4. 19.
반응형

오늘은 4월의 대표 건강식품인 쑥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쑥은 오래 전부터 우리 가까이에서 식용, 약용으로 널리 쓰인 식물인데요.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아무래도 단군신화가 아닐까 싶네요. 쑥과 마늘로 연명한 곰과 호랑이에 관한 전설의 레전드때문인데요. 요즘 와서는 곰 부족과 호랑이 부족이었다 마늘은 마늘이 아니고 달래였다 등의 현대판 해석이 등장하고 있지요.


쑥은 마늘, 당근과 더불어 성인병을 예방하는 3대 식물로 꼽을 만큼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어떤 성분이 어떤 효능이 있는지 어디에 쓰이는지 한 번 정리해 봤습니다.

쑥의 효능과 부작용


■ 추출 오일


오일로 추출해서 쓰기도 하는데요. 쑥의 품종, 서식지나 어떤 부위에서 추출을 했느냐 혹은 어느 계절에 수확을 했느냐에 따라 추출되는 성분이 달라집니다. 주로 장뇌(camphor), 시네올(cineole), 용뇌(borneol), 초산 보르닐(bornyl acetate), 투우존(thujone) 등 다양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장뇌(camphor): 알코올용액을 만들어 신경통, 류머티즘, 동상, 두드러기 등에 쓰고 고형물은 곰팡이 방지, 살충제 등으로 활용합니다. 

쑥 오일


◇ 시네올(cineole, 혹은 치네올): 유칼립톨이라고도 쓰이는데요. 아로마테라피, 실내방향제, 차량용방향제 등에 쓰입니다. 기관지염이나 기침에 조은 것으로 알려져 있구요. 흔히, 가글이라고 알려진 구강청결제의 성분으로 씁니다. 또, 살충제의 효과도 있어서 모기 퇴치용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 용뇌(borneol): 소화를 촉진하고 식용을 증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초산 보르닐(bornyl acetate): 역시 진통과 항염 효과가 있구요. 자율신경계를 이완시키는 기능도 있습니다. 살균, 거담, 진정효과가 있습니다.

쑥 투우존


◇ 투우존(thujone): 이 성분은 독성물질인데요. 경련, 중추신경계억제, 향정신성신경작용 등을 일으켜서 습관성을 생기게 할 수 있습니다. 잔털로 인해서 접촉성피부염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생쑥은 먹으면 안 된다고 알려져 있죠. 이 성분은 다행히 휘발성이 강해서 말려서 먹으면 괜찮아지는데요. 조리에 주의를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식물계의 어벤져스가 아닌가 싶을 정도로 막강한 기능을 자랑하는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역시 무엇이든 과유불급 적당히 먹어야겠습니다.


■ 쑥의 다른 효능


오일로 추출되는 성분 외에도 다양한 영양소가 좋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 비타민, 미네랄: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간의 해독기능과 지방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피로회복이나 체력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또 체내의 불포화 지방산이 외부 요인으로 과산화지질이 되는 과정에서 진행되는 노화를 쑥에 들어 있는 탄닌 성분이 억제해 줘서 세포의 노화를 방지해 주기도 합니다.

쑥 변비 개선


◇ 섬유질: 모든 식물이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쑥에 포함된 섬유질은 장의 연동운동과 점액분비를 도와줘서 변비에 효과적입니다. 

◇ 약리적 효능: 지혈작용이 있어서 코피가 날 때 생 쑥을 비벼서 콧구멍을 막거나 베였을 때 상처에 붙이면 피를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자궁을 따뜻하게 해 주기 때문에 냉, 생리통 등 부인병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쑥의 활용


생각만 해도 입에 침이 고이는 도다리쑥국을 시작으로 쑥떡부터, 쑥차, 된장국, 쑥털털이 혹은 쑥버무리로 알려져 있는 음식까지 다양한 형태로 침샘을 자극하는 음식으로 둔갑시킬 수 있습니다.

도다리쑥국


이외에도 쑥전도 있구요. 쑥개떡, 쑥설기, 쑥송편, 쑥절편 등 다양한 방법으로 복용할 수 있습니다. 올해는 벚꽃이 제 살길을 찾지 못하고 추운 틈새에서 반짝 따뜻해진 틈을 타 만개하더니 기다렸다는 듯이 불어 온 바람과 비에 스러져 버려서 봄이 여느 때보다 훨씬 짧게 느껴지는데요. 봄기운과 봄 분위기를 느껴 보고 싶다면 온기가 먼저 올라 오기 시작하는 남쪽 지방의 향토음식인 도다리쑥국을 즐겨 보는 것도 조을 것 같습니다. 


봄에 즐기기 좋은 몸에 좋은 식물 쑥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황사'라는 단어마저 쑥 들어가게 해 버린 봄철 '초미세먼지' 대란 속에서 거담, 소염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쑥으로 먼지도 이겨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