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IT노하우

반복작업에 유용한 엑셀 드롭다운 버튼 만들기 쉽게 정리

by 베터미 2018. 8. 25.
반응형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정리하고 가공하는데 가공할 위력을 발휘하는 엑셀 사용방법 소개해 드립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드롭다운 버튼 만들기인데요. 이 버튼은 반복적으로 입력하는 자료가 있을 경우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특히, 반복적으로 노가다(?)를 하는 경우에 필요한 기능인데요. 예를 들어, 타노스, 블랙팬서, 캡틴마블을 반복적으로 입력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예기치 않게 오타가 나서 나노스가 될 수도 있고 탭틴마블이 될 수도 있는데요. 이런 케이스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엑셀 드롭다운 버튼 만들기



■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보자


본 기능과는 별 상관없어 보이는 제목의 메뉴인데요. 데이터 유효성 검사 메뉴를 통해 설정할 수 잇습니다. 자료는 높음, 낮음, 중간을 반복적으로 입력해야 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데이터 유효성 검사


수익형 블로그 양성에 꼭 필요한 검색어 확인을 위한 자료인데요. 경쟁정도가 중간, 높음, 낮음 등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키워드의 경쟁정도를 평가한 것인데요. 3가지 옵션을 드롭다운 목록으로 만들어 클릭만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소개해 드리는 내용은 3가지입니다만 이보다는 더 많은 옵션이 존재할 경우 더욱 유용한 기능입니다. 반복적인 업무에 지쳐서 손가락이 다른 곳을 짚는 것을 방지하려면 말이죠.

엑셀 데이터 유효성 검사 메뉴


① 데이터 유효성 검사 버튼을 클릭합니다.

② 이어 나오는 데이터 유효성 검사 버튼을 또 클릭합니다.

드롭다운 목록 만들기


① 설정 메뉴에 갑니다.

② 드롭다운 버튼을 펼쳐서 '목록'을 클릭합니다.

③ 공백 무시, 드롭다운 표시 등이 체크되어 있을 텐데요. 그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드롭다운 원본 자료 선택


원본을 설정해야 하는데요. 편의를 위해서 높음, 낮음, 중간을 별도의 시트에 입력해 놓고 원본 설정을 해 보겠습니다.

드롭다운 시트 분리해서 설정


① 시트를 따로 빼서 입력해 놓은 자료로 갑니다.

② 3가지 옵션을 입력해 놓은 부분을 마우스로 끌어서 클릭한 후 엔터를 누르면 됩니다.


■ 적용 화면을 보자


적용에 앞서 깜빡한 부분이 있는데 입력해야 할 부분을 먼저 마우스로 범위 설정을 한 뒤 시작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반복적으로 입력이 필요한 부분의 범위를 설정한 뒤 위 과정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적용 화면을 보겠습니다.

드롭다운 적용 화면


오른쪽의 버튼을 클릭하면 이제 3가지 옵션이 나오는데요. 필요한 버튼을 클릭만 하면 이제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반복적으로 무엇인가를 입력해야 할 경우 특히, 한꺼번에 복사해서 붙여넣기가 힘든 경우 활용할 수 있는 드롭다운 버튼 만들기 기능 소개해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유용한 정보와 함께 또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