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

재테크의 기초 복리 계산 방법 72의 법칙

by 베터미 2018. 10. 5.
반응형

재테크의 기본 중에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복리 계산 방법 소개해 드립니다. 겹칠 복에 이로울 리 자를 쓰는 복리는 한자 그대로 이자를 겹쳐서 준다는 의미입니다. 간단히 100만원에 4%의 이자를 한 달마다 한 번씩 준다고 가정하면 한 달이 지나면 104만원이 생기는데 복리는 그 다음 한 달동안 적용하는 원금을 104만원으로 적용해 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원금은 계속 불어나고 불어난 원금에 대해서 이자를 추가로 적용해 주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돈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마법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일까요. 복리에 대해서는 알려진 명언이 꽤 많습니다. 

복리 계산 방법


■ 복리를 정의한다


아인슈타인은 '복리야말로 인간의 가장 위대한 발명'이라고 치켜 세우며 '세상의 8번째 불가사의'라고 할 정도로 극찬했습니다. 아래 소개해 드릴 72의 법칙은 비슷한 시기 살았던 피터 린치가 고안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기는 투자',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등의 책으로도 유명한 투자자인 그는 일상생활에서 투자 아이디어를 얻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피터 린치 복리


아내가 들고 온 스타킹을 보고 스타킹이 유행할 것으로 생각해서 해당 기업에 투자해서 이득을 봤다는 이야기에서 볼 수 있듯이 주변에서 쉽게 캐치할 수 있는 변화를 감지해서 투자 아이디어로 반영하는 감각에 뛰어났습니다. 요즘같으면 서울시에서 전면 두발 자유화를 선언한 시점에 염색약으로 유명한 기업을 찾아 투자하는 식이죠.


세계 최고의 투자가로 알려져 있는 현인 워렌 버핏은 '복리는 언덕에서 눈덩이를 굴리는 것과 같다. 작은 덩어리로 시작해서 눈덩이를 굴리다 보면 끝에 가서는 정말 큰 눈덩이가 된다'고 표현했습니다. 그래서일까요. 그의 평저는 제목을 '스노볼'로 딴 바 있습니다.


■ 복리 계산 방법


계산은 간단합니다. 연이율에 예상하고 있는 햇수만큼 계속 곱해주면 되는데요. 예를 들어, 4%의 이율로 4년동안 복리를 적용한다면, 

1년차: 1.04 = 4% 

2년차: 1.04 X 1.04 = 8.16% 

3년차: 1.04 X 1.04 X 1.04 = 12%

4년차: 1.04 X 1.04 X 1.04 X 1.04 = 17%


간략하게 표현하기 위해서 퍼센트로만 소개해 드렸는데요. 매년 4%의 이율을 적용해서 변화가 없는 듯하지만 4년이 되는 시점부터는 약간씩 더 오르고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계산기를 호출하면 계산이 더 쉽습니다. Ctrl+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띄운 뒤 'calc'를 눌러 계산기를 소환합니다. 

윈도우 계산기 공학용


왼쪽의 메뉴를 불러 온 뒤 공학용으로 설정합니다. 이제 예제로 연이율 7%로 10년동안 복리를 적용한다면 얼마가 될 지 적용해 보겠습니다. 

계산기 복리 계산


붉은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적용하면 되는데요. 1.07을 먼저 입력한 뒤 저 키를 입력하고 10을 눌러 값을 조회해 보면 됩니다. 산술적으로는 10년이면 70%가 되어야 정상이지만 복리를 적용하니 96%가 나옵니다. 복리는 이렇게 해가 거듭되면 될수록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게 제 맛입니다.


■ 72의 법칙


72의 법칙을 유도하는 방법은 제 머리도 아프기 때문에 그만두고요. 간단하게 이 법칙을 소개하면 이율과 붓는 햇수의 저글링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율과 햇수의 곱으로 원금이 2배가 되는 시점과 이율을 가늠해 볼 수 있는 법칙인데요.

워렌 버핏 수익률


위에서 예를 들었던 7%는 그래서 10년이 경과하면 대략 2배가 됩니다. 그렇다면, 연이율이 12%라면 원금이 2배가 되는데 몇 년이 걸릴까요?라는 질문에 쉽게 해답을 내놓을 수 있습니다. 72를 12로 나누면 6이 나오기 때문에 6년이 되는거죠.


현실적으로 요즘 이율인 2%를 적용하면 무려 36년이 걸리는군요. 제대로 된 투자처를 찾지 못하면 은행에 묵혀 두면 물가상승률에 잡아먹힐게 확실해 보입니다. 재테크로 투자수익률을 고려할 때 유용한 72의 법칙 복리의 마법이었습니다. 


정확한 수치는 확실히 모르겠으나 워렌 버핏이 40년동안 거둔 성적이 연평균 15% 정도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를 복리로 계산해 보면 26,786%의 수익률이 나옵니다. 투자금액를 267배 정도 불린 것이죠. 괜히 세기의 투자자라고 불리우는게 아닌듯 합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