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주식

부동산 관련주 관점에서 맥도날드 주가 분석

by 베터미 2021. 3. 1.
반응형

안녕하세요. 베터미입니다. 오래간만에 미국 주식 살펴 보려고 합니다. 주변에 많이 보이는 햄버거 대표기업 맥도날드입니다. 부동산 공부를 한 사람들이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프랜차이즈 기업 두 군데가 있는데 바로 맥도날드와 스타벅스입니다. 이 두 프랜차이즈 기업들으 기가 막히게 개발이 예정되어 있거나 될성부른 지역에 선점해서 들어가는 선구안을 가진 기업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래서 맥도날드나 스타벅스가 들어서는 곳의 입지가 좋을 것이라 부동산 매매시에도 참고해서 봐야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맥도날드

 

그래서 자주 인용하는 말이 맥세권, 별세권인데요. 역세권에서 확장된 개념으로 자주 언급되는 단어들입니다. 그 중에 한 곳인 맥도날드는 그래서 부동산 관련주 관점에서 쳐다볼 필요가 있는데요. 이유는 이렇습니다.

 

■ 펀더멘털로 보는 맥도날드 주가

2019년 말 기준으로 38,695개의 레스토랑 중에서 36,095개 그러니까 93%에 달하는 지점은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햄버거를 주력으로 하는 제품을 판매하고 있지만 거대한 프랜차이즈 기업이고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직영은 불과 7%밖에 없는데 이마저도 5%까지 줄인다고 합니다. 

 

2018년 기준 수입을 구분해 보면 전체 매출이 24조가 나오는데 이 중 50%에 가까운 12조 가량을 임대료, 로열티, 초기 비용 등으로 거둬들이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햄버거 집을 가장한 부동산 관련주라는 이야기가 나올 법한데요. 

맥도날드 주가

그래서 이렇게 영업이익률, 순이익률 등이 아름답게 나옵니다. 2020년 코로나로 인해 매출액이 좀 꺾였지만 여전히 영업이익률, 순이익률 좋구요. 그런 면에서 코로나 백신 접종이 잘 정리되는대로 매출액이 덩달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는 곳입니다. 자본금을 마이너스로 돌려 놔서 말이 되는 상황인가 싶긴한데 장부가치로는 ROE가 설명이 안되서 ROIC를 끌어 와 보면 대략 20% 정도의 수익을 뽑아내 주고 있습니다. 

 

멀티플 20정도 적용해 줄 수 있을 정도로 운용 실적이 좋은 건데요.

맥도날드 멀티플

2010년 기준 주가는 55달러에서 207달러로 4배 정도 올랐고 시가총액 대비 세전영업이익 비율인 EV/EBIDTA 추정치는 현재 주가 기준 18배 정도입니다. 멀티플 20 정도 적용할 수 있으니 현재 가격 대비 11% 정도 상승여력이 있습니다. PER은 24배 정도를 보이고 있구요.

맥도날드 부동산

배당수익률을 보니 조금씩 줄긴 했지만 많게는 4%에서 적게는 2.2%까지 꾸준히 배당을 주는 회사입니다. 거기다가 10년동안 4배나 올라줬으니 여간한 배당주들보다 실속 있는 배당주입니다. 10년 동안 400% 수익률이 나오려면 복리로 매년 15%가 수익률이 나와야 가능한 수준인데요. 거기다가 플러스 알파로 배당까지 받았으니 여간한 ETF보다 준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는 투자처가 동네에 숨어 있었습니다. 

 

■ 차트로 보는 맥도날드 주가

맥도날드를 배당주와 증시가 혼란스러울 때 도피처로 활용 가능한가 싶어 과거 자료를 봤더니 IMF 시절 말고는 훌륭합니다. 금융위기마저도 빗겨간 대단한 기업인데요. IMF 이후 폭락한 뒤 이전 가격을 회복하기까지 6년이 걸렸다는데 단 한가지 흠결이네요.

맥도날드 차트

2016년부터 돌파하기 시작한 100달러 선은 이제 다시 오기 힘든 지역이 된 것으로 보이구요. 눈에 띄는 지역이 코로나19 위기로 조정됐던 130달러, 180달러, 200달러, 220달러 정도입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전형적인 마디 가격에서 지지와 저항이 나오고 있는 편이구요. 220달러 돌파 이후 역대 최고점인 230달러를 찍고 조정 나왔구요. 조정이 나오더라도 200달러에서는 지지가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여기가 뚫리면 180달러까지 갈 가능성 감안해서 매집하는 자세로 주춤주춤 들어가는게 좋아 보이구요. PER이나 멀티플, 배당수익률 전반적으로 나오는 수익에 비해서는 예전에 비해서는 조금 고평가를 받고 있는 구간으로 보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될수록 실적으로 서프라이즈하면서 올라간다면 전고점 계속 갱신할 수 있겠지만 당분간은 보수적으로 쳐다봐야할 구간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금리 올리는 시절이 오면 한번쯤 쳐다봐야할 기업으로 추가는 해둬야 될 것 같네요. 인사이트에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로그인 필요 없는 공감 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또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