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IT노하우

테슬라 키팝 기능과 용도 과연 필요할까

by 베터미 2021. 8. 15.
반응형

테슬라는 고급형 모델부터 보급형 모델로 내려가는 기이한 형태를 보이고 있는데요. 최고의 기술력을 보여 주겠노라고 힘을 썼다가 현금 확보에는 크게 도움이 안되니까 보급형으로 급선회해서 보급을 늘이고 있는 느낌입니다. 모델S와 모델X가 보급된 뒤 등장한 보급형 모델3부터는 키팝이라는 자동차 모양의 키가 제공되지 않고 있는데요. 그래서 모델Y도 이 키는 따로 구입해야 됩니다.

테슬라 키팝

 

모델3 내부를 보면 알 수 있지만 모니터 하나로 극강의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외부는 극강의 공기 저항 계수를 구현하기 위해 갓 주물에서 쥐어짜낸 것처럼 매끈하게만 생기고 다른 디자인은 고려하지 않은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에 걸맞게 자동차 키도 카드키로 2개씩 지급하는데요. 스마트폰 앱이 키로 작동하기 때문에 3개의 키를 가지고 움직일 수 있습니다. 여기에 키팝이라는 자동차 모양의 키를 유료로 판매하고 있는데요. 예전에는 150달러하던게 2021년 8월 기준 175달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키팝 어디 쓰는 물건인고?

주로 문 여는데 쓰는 물건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생긴 건 모델3처럼 생겼는데요. 

테슬라 키팝 기능

 

이렇게 3가지 부분으로 인식됩니다.

1. 1번을 2번 누르면 프렁크(앞트렁크)가 열립니다.

2. 3번을 한 번 누르면 문이 잠깁니다. 2번 누르면 잠금이 풀립니다.

3. 2번을 두번 누르면 뒷 트렁크가 열리거나 닫힙니다. 2번을 누르고 있으면 충전구가 자동으로 열립니다.(이건 잠금이 풀린 상태에서 시도해야 합니다)

모델X같은 경우는 옆에 문 모양을 더블클릭하면 팔콘 도어가 열고 닫힙니다. 

 

그리고 자체가 키로도 작동하는데요. 뒤늦게 나온 모델3, 모델Y는 키카드를 들고 다니다가 B필러쪽에 카드를 대면 인식해서 문이 열리고 거기다가 이 카드를 운전석 팔걸이쪽에 있는 면에 올려 둬야 출발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는데요. 키팝을 들고 들어가면 이 과정이 생략되고 차량 안에 들어간 뒤 2분 이내에 출발하면 별도의 동작 없이 출발도 됩니다. 그리고 차량과 적당히 멀어지면(대략 1미터) 자동으로 잠깁니다.

 

물론, 이 기능은 신형키팝에 해당되는 이야기구요. 구형키팝은 이 기능이 또 안 됩니다. 위 사진에 인용한 키팝은 테슬라 로고가 그려져 있는데 이 경우 가능한 버전이구요. 이전 버전은 Model 3라고 모델명이 적혀 있었다고 하는군요. 그건 안 됩니다. 

 

건전지가 필요해요

키팝을 사면 건전지가 들어 있습니다. 리튬 건전지 CR2032 2개가 들어 있는데요. 이 건전지를 장착해야 작동됩니다. 그런데 약이 다 떨어져도 키카드 대용으로 쓸 수 있습니다. 카드처럼 B필러에 키팝을 대면 인식하는 건데요. 이렇게 문을 열고 들어가서 또 2분 내에 출발하면 기능이 가능합니다.

테슬라 키팝 용도

 

모델X와 S는 다르게 적용되는데 위 그림처럼 차량 바깥에서 조수석 쪽 앞유리 제일 밑 공간에 키팝을 위치하면 모델3와 Y에서 B필러에 갔다 댄 효과가 생깁니다. 하지만, 이 배터리만으로 보통 5년 정도 간다고 하니 약이 없어서 당혹스러운 경우는 당할 가능성이 거의 없어 보이네요. 

 

키팝 돈만한 값어치를 할까?

일단 갬성입니다. 갬성파라면 충분히 가치를 느낄 수 있어 보이는데요. 테슬라 디자인이 보여주는 극강의 미니멀리즘을 감안하면 굳이 없어도 되는 물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 앱으로도 충분히 작동 가능하니까요. 하지만, 차량을 본인이 아니라 다른 사람한테 빌려줘야 할 일이 잦은 사람에게는 키팝이 훌륭한 아이템이 될 수 있겠습니다. 키팝을 건네주면 되니까요.(물론 카드키도 있어서 딱히 소용이...) 다만, 우리나라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판매하고 있지 않아 미국으로 나라를 바꾼 뒤 배송대행지를 이용해서 구매해야 합니다. 

 

그나마도 요즘 국내 테슬라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주문이 많아져서인지 배송대행지를 거르고 있다는 소식이 있는데요. 배송대행지 고시를 통과하는 방법 중 하나인 사서함 번호 띄어쓰기 신공을 써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PB123456이라고 한다면 #PB123 456 이런 식으로 적는 것이죠. 테슬라 키팝 기능과 필요성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로그인 필요 없는 공감 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또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