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주식

거래량으로 보는 차트 분석 효성첨단소재 제이에스티나

by 베터미 2022. 1. 23.
반응형

오늘은 간단한 주식 차트 분석해 보려고 합니다. 차트 분석은 기본적으로 시중에 나와 있는 책을 봐도 수십, 수백종류가 있고 일관성 있게 설명하고 있어서 해석하는게 그리 어렵지 않은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지표로 생각하는 거래량과 지지선, 저항선 정도만 봐도 잃지 않는 투자에 도움이 되서 항상 시나리오를 만들어 놓고 투자하려고 합니다. 첫번째는 최근 잠깐 분석했던 효성첨단소재인데요.

 

효성첨단소재 차트 분석

효성첨단소재 주가 차트로 봐서는 아직 들어갈 자리가 아닙니다.

짧게 일봉부터 보겠습니다. 거래량 눈에 띄는 지역을 색칠해 뒀는데요. 60만원 깨고 내려갈 때 한 번, 깨고 올라갈 때 한 번, 다시 깨고 내려갈 때 한 번 이렇게 거래량이 급증했었습니다. 그 뒤로는 시장 관심을 벗어나 있구요. 대형주다 보니 그렇게 세력이 있어 보이지도 않고 하염없이 흐르고 있습니다. 

 

지지선, 저항선으로 10만원 단위로 잡아 봤는데요. 60만원 이후 첫번재 저항선 50만원대 깰까 말까 하고 있는데 아직 거래량 실린 하락은 없어서 지지 가능성 있어 보입니다. 다음은 40만원대가 될 듯 싶구요. 반등한다면 60만원 보러 움직일 가능성 높아 보입니다. 반등의 실마리 역시 거래량에서 찾을 수 있을텐데요. 이건 미국 BBB 예산 통과같은 빅이슈가 있어야 가능해 보입니다.

월봉으로 보기에는 상장 이력이 짧아서 단서가 없고 주봉으로 보면 30만원 돌파할때 큰 거래량 동원했던 적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깨질 가능성이 있으련가 모르겠지만 가장 강력한 지지선으로 보입니다. 지적했듯이 효성첨단소재 주가는 이슈가 이끄는 모멘텀이 있어야 확실한 움직임 보일 것 같습니다.

 

제이에스티나 주가 차트로 분석

이번엔 제이에스티나입니다. 아모레퍼시픽과 비슷한 움직임 보이고 있는데요. 코로나 때문에 직접적인 매출 타격도 있고 중국발 타격도 회복되지 않은 비슷한 기업입니다.

굳이 차트를 들고 와 본 이유는 작년 10월 거래량 급증한 뒤 별다른 세력 이탈 징후없이 조정받고 있어서인데요. 3천원대에서 거래량없이 횡보하고 있는데 눈에 띄어서 분석해 보려고 거둬 왔습니다.

제이에스티나 주가는 2018년에 1만원대에서 한번 거래량 크게 동반하면서 올랐다가 떨어졌고 2019년에 또 1만원 가까이 찍었다가 떨어졌고를 반복했습니다. 아마도 다음에 이 가격대가 온다면 또 밀릴 가능성이 높다고 보이구요. 최근에는 5천원까지 저항선 확인하고 조정받고 있습니다. 거래량 동반하면서 상승했는데 큰 거래량없이 하락하고 있어서 조만간 한번 더 움직일 가능성이 보여서 눈에 띄었구요. 제이에스티나 주가가 PBR 1이하로 눈길이 가긴 하는데 재무구조상이나 매출 추이로 봐서는 촉수엄금해야겠네요. 작년 3분기 실적이 PER이 2로 떨어져 있는데 자산 처분으로 인한 일시적 이익이기 때문에 주의해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