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주식

농기계의 테슬라 TYM 주가 분석

by 베터미 2022. 10. 29.
반응형

오랜만에 주식 분석 한 번 해보려고 합니다. 꽤 오랫동안 뉴스에도 올라오고 눈에 띄는 기업이었는데 최근 거래량이 조금 실리면서 관심을 끄는 종목인데요. 요즘같이 어려운 시기에 이른바 하방경직성을 확보한 기업이 선호될 것이기 때문에 이 기업 TYM 실적이 부쩍 증가하고 있는 기업이라 관심있게 쳐다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TYM 주력 산업과 투자 아이디어

크게 농기계 사업부와 필터 사업부가 있는데 농기계 사업부에는 트랙터, 콤바인, 이앙이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97.3%에 달합니다. 그냥, 전부라고 봐도 과언이 아닌데 여기에 담배 필터를 생산하고 있는데 2.7%의 매출액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비중으로는 크게 차지하지 않는데 매출액으로는 수백억 단위라 포기하기 힘든 사업이긴 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구체적으로 실적이 좋아지는 기업이 요즘 찾아보기 힘든데 TYM이 그 어려운 걸 해냅니다. 올해는 40% 가까이 내년에는 18% 정도 성장할 것으로 점치고 있구요. 영업이익률의 개선이 눈에 띕니다. 2~3%에 불과하던게 10% 수준까지 올라옵니다. 체질 개선 좋아 보이구요.  PER로 봐도 EV/EBITDA로 봐도 매우 저렴한 주가로 보이게 하는 마법을 실적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2019년 수준의 PER 반만 간다하더라도 현주가 대비 3~4배 정도는 오를 여력이 있어 보이는 기업인데 저렴합니다. 

 

1. 승계이슈

회장이 80세에 승계 이슈가 언젠가는 불거질 것으로 보입니다. 장남, 장녀, 차남 3남매가 골고루 지분을 가지고 있고 차남이 가장 많은 지분을 갖고 있긴 한데 몰아주기에 따라 승계구도가 바뀔테니 어떤 식으로든 이슈를 한 번 밟고 지나갈 것 같습니다.

 

2. 재건이슈

우크라이나에 농기계를 기부하는 등의 외연확장을 꾀하고 있는게 눈에 띕니다. 향후, 우크라이나 재건에 관련된 영향력을 펼치기 포석이 아닌가 싶은데요. 현재, 매출의 반은 미국으로 향하고 있어서 유럽향이 뚫린다면 기업이 또 한 단계 성장할 수 있겠습니다.

 

3. ESG이슈

재생에너지의 시대답게 TYM 역시 농기계의 전기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농기계의 테슬라라고 불리는 이유 중에 하나가 아닐까 싶은데 자율주행에도 욕심을 내고 있는데요. 전동화와 자율주행까지 합쳐진다면 영화 <인터스텔라>에서나 보던 자동화가 이루어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됩니다. 간단하게 살펴 보면, 이런 이슈들이 TYM의 향후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이슈가 될 것 같고 결정적으로는 계속 잘 나오는 실적이 주가 부양에 부스터를 달지 말지 자극할 수 있는 자극제가 될 듯 합니다. 

 

TYM 차트로 주가 분석

이런 흐름을 가지고 어쨌든 돈을 벌고 현재 주가보다 3배 뛸 여력 있어 보이고 하는 건 좋은데 그 동안의 주가 흐름 어떻게 해 왔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천원 단위의 지지, 저항 확보하고 있습니다. 2020년 코로나 위기 때 1,000원 테스트했고 이후 3천원까지 테스트했다가 밀려서 2천원에서 현재 지지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순조로운 흐름 가져가는 것으로 보이구요. 다음에는 4천원 테스트하러 갈 것 같습니다. 이후에는 위에 저항 매물이 없어서 동력만 잘 받으면 쭉쭉 갈수도 있을 것 같은 그림입니다.

일봉으로 좁혀 보면 500원 단위로의 지지, 저항이 보이는데요. 2022년 2월 즈음부터 해서 500단위로 저항받고 지지받고 왔다갔다 하고 있습니다. 피보나치 되돌림은 그냥 그림될 것 같아서 넣어 봤습니다. 2천원까지 되돌아온 가격은 매력적으로 보이구요. 거래량 동반하면서 상승하는 모습 괜찮게 보이네요. 

 

경쟁사인 대동과 비교해 보면, 영업이익률 TYM이 2배 나오고 부채비율 개선의지도 TYM이 뚜렷합니다. 매출액 증가 추익의 드라마틱한 변화도 TYM이 우선하고 있는데요. 어떤 차이에서 오는 것인지 판단이 쉽지 않지만 숫자가 증명하고 있습니다. 대동은 전환사채까지 남아 있어서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은데 여러모로 TYM이 설정이 괜찮습니다. 

 

2017년에는 왜 저 가격까지 올랐는지 이해가 안되는 매출액과 재무제표였는데 지금은 다른 이유로 지금 가격을 받고 있는게 이해가 안되는 기업이네요. 실적 추이 관찰하면서 지켜볼만한 기업이라 판단됩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