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 경기가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실력도 실력이지만 가까스로 다잡은 평화에 대한 실마리때문일까요. 상징적인 의미로 더 관심을 가지고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 동안, 여러 스포츠에 대한 룰과 일정 정리를 해 오고 있었는데 오늘은 여자아이스하키랭킹과 남자아이스하키랭킹 그리고 알고보면 더 재미있는 룰과 용어에 대해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1. 평창동계올림픽 윤성빈의 스켈레톤 규칙과 순위 매기는 법
2. 평창동계올림픽 차세대 유망주 김보름의 스피드 스케이팅 규칙과 일정
■ 아이스하키 룰과 용어정리
한 경기는 3번의 피리어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회의 피리어드에 20분씩 경기를 하고요. 피리어드 사이에 15분간의 휴식시간이 있습니다. 스케이트날로 격렬하게 서로 싸울 것처럼 부딪히고 제치고 하는걸 보면 바닥이 파이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하는데요. 이를 위해 정빙을 휴식시간에 진행합니다.
① 정빙
휴식시간에 움직이는 차량의 이름이 잠보니라는 사람이 개발해서 잠보니라고 하는데요. 이 차량의 기능이 어지러워진 바닥을 쓸고 깎고 다듬고 해서 칼날이 지나간 자리에는 물로 메꾸는 역할을 합니다. 아이스링크 밑에는 냉매코일이 지나가고 있어서 냉매로 인해서 물을 주입하면 급속도로 얼기 때문에 평탄작업이 평탄하게 이루어지는 원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② 선수와 경기방식
한 팀당 2명의 골키퍼와 20명의 플레이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보통, 각 팀이 3명의 포워드, 2명의 디펜스, 1명의 골키퍼 이렇게 구성되어 퍽이라고 부르는 공을 상대방 골대에 집어넣어 점수를 많이 획득한 팀이 우승하는 경기입니다.
③ 링크
경기장을 링크라고 하는데요. 다음과 같이 생겼습니다.
어태킹 존과 디펜딩 존, 뉴트럴 존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구역별로 적용되는 규칙이 있습니다.
④ 퍽에 관한 규칙
퍽의 방향을 바꾸는데는 몸의 어느 부위를 사용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디펜딩 존에 있을 때는 손에 공을 잠깐 쥐거나 팀동료에게 패스하는데 손을 사용할 수 있지만 어태킹 존에서는 안 됩니다. 상대방 골대에 손이나 발로 공을 집어 넣는 건 당연히 금지되어 있습니다.
⑤ 바디체크
경기장을 둘러싼 보드가 있는데요. 이 펜스를 이용해서 상대방 선수의 전진을 방해하거나 수비하기 위해서 몸으로 부딪히는 건 허용됩니다.
⑥ 페이스오프
경기가 어떤 이유에서건 중지가 됐다면 재개할 때는 페이스오프로 시작하는데요. 양 선수가 얼굴을 맞대고 퍽을 던져 뺏어 가는 과정입니다. 농구에서 제일 처음 시작할 때 공을 차지하는 과정과 동일하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정중앙에서 페이스오프는 각 피리어드가 시작될 때와 득점 발생 후에만 실시합니다.
반칙이 발생했을 경우 발생한 지점과 보드 안쪽 6미터 지점에 실시합니다.
엔드존에서 반칙이 생겼을 경우에는 공격측 반칙이면 뉴트럴 존에서 수비측 반칙이면 엔드존에서 합니다. 엔드존은 위에서는 나오지 않았지만 디펜딩 존과 어태킹 존을 엔드존이라고 합니다.
⑦ 오프사이드
상대팀 어태킹 존에 공보다 선수가 먼저 들어가면 오프사이드입니다. 축구와 룰이 동일하죠. 경기를 중단하고 뉴트럴 존에서 페이스오프를 합니다.
⑧ 아이싱
뉴트럴 존의 중앙선을 센터라인이라고 하는데요. 이 이전에서 쳐낸 퍽이 아무 선수에게도 맞지 않고 골대가 있는 선인 골라인을 통과했을 경우 아이싱 반칙이라고 합니다. 아이싱에 걸리면 반칙한 팀의 수비 지역 엔드존에서 페이스오프를 실시합니다. 수비의 무분별한 걷어내기를 방지하기 위한 규칙입니다.
⑨ 슛아웃
축구에서 승부차기를 떠올리면 될 것 같습니다. 팀당 5명씩 나와서 번갈가 페널티 샷을 해서 승부를 결정합니다.
■ 아이스하키 반칙
반칙은 분 단위로 세밀하게 쪼개서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피리어드가 종료되어도 다음 피리어드까지 페널티가 유지되는 것이 특이한 점이고요. 화면에 PP라고 표시되는데 파워플레이(Power Play)를 줄인 말입니다. 페널티가 생기면 선수가 한 명 주니까 공격자 입장에서 파워플레이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숫적인 우위상태에서 공격을 몰아칠 수 있다는 뜻이구요. 반대로 숫적인 열세에서 수비를 하는 것은 페널티 킬링(Penalty killing)이라고 합니다.
① 마이너 패널티(minor penalty): 2분 퇴장
팔꿈치, 무릎, 주먹, 스틱 등으로 가격하거나 손으로 잡거나 스틱으로 걸어 상대를 넘어뜨린 경우
② 메이저 패널티(major penalty): 5분 퇴장
마이너 패널티받을 상황보다 쎈 반칙을 해서 부상이나 상처가 난 경우
③ 미스컨덕트 패널티(misconduct penalty): 10분 퇴장
심판, 관중, 상대선수에게 폭언 또는 난폭한 행동을 했을 경우. 심한 정도에 따라 게임 미스컨덕트와 그로스 미스컨덕트로 나뉘는데요. 전자는 경기시간 동안 퇴장하는 것이고 후자는 위원회의 후속 조치가 있을 때까지 출전까지 정지시키는 퇴장입니다.
④ 매치 패널티(match penalty): 5분후 대리출전
고의로 스틱을 휘두르거나 스케이트 날로 상대를 차거나 짓밟는 등의 행위를 했을 경우 당사자는 그냥 퇴장해서 후속 조치를 기다려야 하고 5분 이후에 대리선수가 출전할 수 있습니다.
⑤ 페널티 샷(penalty shot)
단독 찬스에서 반칙이 발생할 경우 패널티 샷을 줍니다. 골키퍼 한 명과 상대팀 선수 한 명이 1:1로 붙는 축구의 페널티킥과 유사합니다. 센터라인 페이스오프 지점에서 실시합니다.
■ 여자아이스하키랭킹
우리나라같은 경우 남녀랭킹이 비슷해서 여자아이스하키기준으로 랭킹을 소개해 드립니다.
미국이 1위, 종주국인 캐나다가 2위, 뒤를 핀란드, 러시아, 스웨덴 등이 따르고 있습니다. 한국은 22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남자는 21위입니다. 산정기준이 꽤 구체적인데요. 지난 4번의 세계 선수권 대회와 최근에 치뤄진 올림픽 토너먼트 성적 기준으로 점수를 순위에 따라 차등 적용해서 합산해서 랭킹을 정합니다. 중간에 포인트 부분이 이런 성적을 합산한 점수를 의미합니다.
위에서 인용한 자료는 그래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4번의 세계 선수권 대회와 2014년 소치 올림픽 아이스 하키 토너먼트 성적을 기준으로 합산한 순위입니다. 이번 평창동계올림픽이 끝나면 순위에 큰 변동이 생기겠군요. 아이스하키 룰과 랭킹 알아 봤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세요~
'잘먹고잘살기 > 스포츠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8년 러시아 월드컵 대표팀 명단과 평가전 등 경기 일정 (0) | 2018.05.20 |
---|---|
올림픽 메달 연금 상한선과 포상금 등 혜택 소개 (0) | 2018.02.16 |
OAR 뜻과 안현수 도핑 혐의 진행 상황 (0) | 2018.02.10 |
평창동계올림픽 컬링 규칙과 일정(부제: 컬링 스톤에 숨겨진 비밀) (0) | 2018.02.08 |
영화 쿨러닝을 닮은 평창동계올림픽 봅슬레이 규칙과 일정 톺아보기 (0) | 2018.01.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