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IT노하우

엑셀 vlookup 함수 사용 방법(부제: iferror 함수와 함께 쓰는 방법)

by 베터미 2018. 4. 2.
반응형

오랜만에 엑셀 활용법으로 돌아 왔습니다. 엑셀은 많은 데이터를 구미에 맞게 활용하게 해 주는 유용한 도구인데요. 오늘 소개할 내용은 'vlookup'과 'iferror' 함수입니다. 서로 다른 함수이지만 혼용해서 쓰면 깔끔한 화면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엑셀활용법 vlookup과 iferror


일단, 언제 필요한 함수인지부터 알아 보겠습니다.


■ vlookup과 iferror 언제 활용?


vlookup은 무진장 많은 자료 중에서 원하는 제목과 관련된 원하는 데이터를 뽑을 때 사용합니다. 예를 한 번 들어볼까요? 

vlookup 언제 활용하나


1번과 같은 자료를 정리를 해 뒀는데 2번과 같은 순서로 데이터를 다시 만들어야 하는 순간을 가정해 보면 '하프라이프'를 보고 왼쪽에서 자료를 찾아서 순위를 찾아 입력하는 것을 반복하는 것은 정말 피곤한 작업일 것입니다. 이 때 활용할 수 있는게 vlookup이구요. 


단어의 조합이 어디서 근원했는지 알면 쉽게 어떤 함수인지 추측할 수 있는데요. 'V'는 'Vertical' 즉, 수직을 뜻합니다. 'Lookup'은 검색을 뜻하는 말이구요. 해석하면 수직으로 검색해서 값을 찾아 준다는 뜻이 되겠죠. 그렇다면 수평으로 검색해서 값을 찾아주는 함수도 있을까요? 물론, 있습니다. 수평이라는 의미의 Horizontal을 써서 Hlookup도 있습니다. 주로, vlookup을 많이 쓰기는 하지만요.


iferror는 함수 자체에 뜻을 쉽게 유추할 수 있는데요. 만약을 의미하는 'if'와 오류를 의미하는 'error'와의 조합인 것이죠. 합하면 오류가 생긴다면으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이 함수는 오류가 생기면 설정한대로 출력해 달라는 함수가 되는 것입니다. 


■ 엑셀 활용 방법


이제 2번화면에 순위를 차례대로 넣어 보겠습니다.

vlookup 입력 방법


① 일치하는 값: 제목과 일치하는 값을 찾아서 클릭하면 되겠습니다.

② 값이 포함되는 표 지정: 찾으려고 하는 값이 포함되어 있는 표의 영역을 드래그하여 지정합니다.

③ 열번호: 몇 번째 열에 있는지 입력합니다. 일치하는 값을 포함해서 카운트한다는 점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④ 찾는 값의 유형: 정확히 일치하는 값인지 비슷한 값인지를 설정하는 자리입니다. 0은 정확한 값을 찾을 때, 1은 유사한 값을 찾을 때 쓰구요.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으면 0으로 인지합니다. 뽑아 오는 자료의 차이는 아래 내용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Ctrl + D 활용법


순서대로 함수를 입력한 후 엔터를 누르고 아래까지 쭈욱 드래그해서 같은 서식을 복사하거나 영역을 지정해서 Ctrl+D를 입력하면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왼쪽이 정확한 값, 오른쪽이 유사한 값인데요. 엄청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실무에서는 유사한 값을 찾을 일은 거의 없기 때문에 '0'이나 아무 값도 입력하지 않고 그냥 엔터를 누르시면 되겠습니다.


■ iferror의 적용법


위 화면에서 보면 N/A라고 지저분하게 입력된 부분이 보이는데요. 이 단어 역시 영어 Not Applicable을 줄인 말입니다. 한국어로는 '해당사항없음'이라고 표기할 때 쓸 수 있는 단어인데요. 만든 데가 미쿡이라 그런지 죄다 영어지만 의미를 알면 활용하기도 쉽겠죠. 이 지저분한 N/A를 없애고 싶을 때 쓰는 함수가 바로 이 함수입니다. 

iferror 입력 방법


① vlookup을 감싸 아는 함수로 만들건데요. iferror를 입력하면 처음 나오는 값이 제대로 된 값이 나오면 이 값을 출력하겠다는 뜻입니다. 참일 경우 1번을 출력합니다.

② 2번은 참이 아닐 경우 출력하는 값인데요. 오른쪽 상단에 보면 "" 이렇게 입력한 부분이 보이시죠. 이렇게 입력을 하면 아무 값도 출력하지 않기 때문에 화면이 깔끔해집니다. 만약, 다른 임의의 글자를 삽입하고 싶다면 따옴표 안에 글자를 '불합격', '해당사항없음' 등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iferror 활용방법


왜인지 모르지만 자료를 불러 오는데 에러가 나서 N/A가 나오던 자리들이 말끔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lookup과 iferror를 활용해서 방대한 자료를 정리하는 방법 소개해 드렸는데요.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