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IT노하우

윈도우 작업 표시줄(하단바) 먹통, 클릭이 안 될 때 해결 방법

by 베터미 2017. 5. 27.
반응형

윈도우를 쓰다가 하단바에 커서를 가져 가면 클릭은 기본적으로 안 되고 동그라미가 하염없이 돌고 있거나 바탕화면에 깔려 있는 단축 아이콘들로 프로그램 실행은 가능한데 하단바 창이 보이지 않아서 클릭할 수 있는게 전혀 없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윈도우7을 쓸 때도 그런 적이 종종 있었는데 윈도우10에 넘어 와서도 동일한 증상이 자주 발생을 해서 해결 방법을 찾다가 그나마 해결이 되는 방법을 찾았는데 참고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1번의 방법으로 해결이 되서 그 뒤로는 적용을 안 해 봤는데요. 1번 방법에서 PowerShell을 실행한 뒤 명령어는 그냥 복사해서 붙여넣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제가 몇 번에 걸쳐서 똑같이 입력한다고 입력을 해 봤으나 명령어가 제대로 안 먹히더라고요.

윈도우 하단바 먹통 해결 방법


1. Windows PowerShell 명령


작업 표시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속성 창의 탐색 탭에서 모서리 탐색 항목에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시작 메뉴 우클릭 또는 Windows 로고키 + X키를 누른 후 나타나는 텍스트 메뉴의 항목 중 명령 프롬프트 항목을 Windows PowerShell 로 변경하는 단계이며, 해당 작업 방법 후 다시 체크 해제해도 무방합니다.)


Windows 로고키 + X키를 누른 후 나타나는 텍스트 메뉴에서 Windows PowerShell(관리자) 을 클릭합니다.

 실제, 문제가 발생한 뒤에는 작업 표시줄이 클릭 자체가 안되고 윈도우키도 제대로 안 먹힐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Ctrl + Shift + Esc를 누르시면 작업관리자가 실행이 되는데요. 상단 메뉴중에 파일로 가서 '새 작업 실행'을 클릭한다 다음에 뜬 빈 창에 'Powershell'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Powershell 창이 나타나면 아래의 명령을 입력하고 Enter 합니다.
Get-AppXPackage -AllUsers | Foreach {Add-AppxPackage -DisableDevelopmentMode -Register "$($_.InstallLocation)\AppXManifest.xml"}
작업 완료 후 탐색기를 열고 C:/Users/사용중인 계정 이름/AppData/Local 경로에 있는 TileDataLayer 를 찾아 제거합니다.


 탐색기 역시 먹통이 된 상태에서는 접근하기가 힘들 수도 있는데 단축키는 Windows 로고키 + E입니다. 눌러서 해당 폴더를 찾아 가시면 됩니다. 단축키가 먹히지 않는다면 바탕화면에 깔려 있는 폴더 파일 중에 하나를 열어서 진입해도 됩니다. 'Users'폴더도 대개는 '사용자'로 되어 있기 때문에 헷갈리지 말고 바로 진입하면 되겠습니다. '사용중인 계정 이름' 폴더는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계정의 폴더 이름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blacksheep이라는 계정을 사용하고 있다면, 사용자 폴더를 클릭한 후 blacksheep 폴더를 찾아 클릭합니다.

이 후 증상을 확인합니다.

이 후에도 동일한 증상일 시 아래의 방법을 진행합니다.

윈도우 하단바 클릭


2. 레지스트리 값 편집


레지스트리 편집의 경우, 편집에 앞서 레지스트리를 백업해두신 후 진행하실 것을 권장 드립니다. Windows 로고키 + R키를 누른 후 실행 창이 나타나면 regedit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되면 아래의 경로로 이동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EventLog\Parameters
Parameters 를 제거한 후 증상을 확인합니다.

계속해서 동일 증상이 지속된다면, 아래의 방법 3, 4 를 진행합니다.

 

3. 시스템 파일 및 Dism 검사


Windows 로고키 + X키를 누른 후 명령 프롬프트(관리자)를 클릭합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아래 명령을 입력하고 Enter키를 누릅니다. 

 역시, 윈도우키 자체가 먹히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작업관리자를 실행시킨 뒤 새 작업 실행을 열어서 cmd를 입력하면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실행 전에 아래 사진처럼 관리자 권한으로 이 작업 실행을 클릭하신 후 실행하면 됩니다.

파워쉘(powershell)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 PC 환경에 따라 시스템 검사 시간이 오래 소요될 수 있습니다. (20분이상 )
검사가 완료되면 명령 프롬프트에 아래 명령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sfc /scannow
검사가 완료되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여 문제점을 확인 합니다.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는 경우에는 띄어쓰기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4. 새 계정 추가 후 새 계정에서 확인


제어판에서 새 계정을 생성 후에 새로 생성한 계정에 접속했다가 증상을 확인후에 원래 계정으로 돌아오면 해결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1번 방법에서 해결이 되서 그 후의 방법까지는 시도해 보지 않았는데 윈도우10도 이제 안정을 찾을 때가 된 것 같은데 사용자를 번거롭게 하는건 여전한 것 같습니다. 해당 방법으로 꼭 해결이 되서 마음의 평화를 찾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