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실전노하우/Blog노하우

https로 바뀌는 티스토리 SSL 적용 방법과 후기 및 체크사항

by 베터미 2018. 9. 1.
반응형

티스토리에서 사전 공지했던 SSL이 8월말 기준으로 선택적으로 적용 가능하게 바뀌었습니다. 당분간은 선택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간을 주고 기간이 경과하면 일괄적으로 적용하겠다는 것인데요. 초기 테스트를 위해서라도 한번쯤 건드려 보는게 좋을 것 같아서 적용을 해 봤습니다. 


적용하기 전에 생각해 봐야 할 것은 html화면 상에서 http로 쓰고 있는 링크가 있는지 체크해 보는 것인데요. 적용을 해 본 바로는 스킨에 이게 남아 있으면 느낌표가 사라지지 않고 계속 뜨는 것으로 보입니다. 적용하는 방법과 필요한 체크내용 정리해 봅니다.

티스토리 ssl 적용방법 및 체크사항


■ SSL 적용 방법


티스토리에서 공지를 해 놓긴 했는데 글로만 나열을 해 놓으니 어디에 있는건지 한 눈에 파악하기 힘들어서 살짝 헤맸는데요.

티스토리 블로그 메뉴 위치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 가서 스크롤을 제일 아래로 내리면 해당 메뉴가 있습니다. '블로그' 메뉴를 클릭합니다.

티스토리 보안접속 적용


역시 스크롤을 조금 내려서 중간에 있는 메뉴를 보면 '주소 설정'이라는 화면이 보이는데요. 기본 도메인 우측을 쳐다 보면 '보안접속 사용가능'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SSL 설정이 가능하다는 뜻이구요. 아래에 보안 접속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사용합니다'로 변경한 후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Alert!!경고

적용하기 전에 바로 아래에 미리보기 버튼이 있는데요. 이 버튼을 꼭 활용해서 해당 페이지가 정상적으로 적용될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에 몇 가지 바로 대응이 안 되는 케이스가 있어서 체크를 해 본 뒤 적용하는게 좋습니다.


■ 체크 사항


몇 가지 제대로 적용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임의로 수정을 해 봤는데 크게 상관없는 경우가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꾸미기 스킨 편집으로 들어가서 html 편집으로 들어가 봅니다. 

티스토리 html 편집


'Ctrl+F'를 입력해서 'http'로 검색을 하면 보안연결이 되지 않고 있는 사이트가 스킨에 배치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저같은 경우는 스킨으로 쓰고 있는 제작자의 사이트 링크와 티스토리 링크 등이 예전의 'http'로 그대로 되어 있어서 임의로 'https'로 수정했습니다.


또, 한 가지 네이버 이웃커넥트 위젯이 문제인데요. 이건 네이버 쪽에서 아직 업데이트를 안 한 것이라 업데이트하기 전까지는 당분간 해당 위젯 주소를 삭제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삭제를 굳이 하지 않더라도 아예 적용이 안 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사이트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계속해서 느낌표를 보고 싶지 않으면 삭제했다가 업데이트되는데로 적용해 보는게 좋겠습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이웃커넥트


■ 문제점


몇 가지 문제점이 눈에 띄는데요. 적용 하기 전의 컨텐츠가 이미 SSL이 적용되지 않은 상태에서 포스팅된 상태라서 전체적으로 손을 볼 필요가 있을 수도 있거나 아니면 어느 정도의 느낌표는 어쩔 수 없이 안고 가야될 것 같습니다.


기존에 업로드되어 있던 사진들이 http링크로 들어가 있구요. 유투브도 링크를 임의의 주소를 가져 와서 연결시켰을 경우 비슷한 이유로 기존의 링크로 들어가 있을 가능성이 큰데요. 그러면 아예 화면이 안 나올 수도 있습니다. 


적용 전에 링크되어 있던 구글 애널리틱스, 네이버 애널리틱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구글 웹마스터도구 등 모조리 재등록해야 한다는 번거로움도 감수해야 했네요. 심지어, 새롭게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면 RSS, 사이트맵 등 모두 다시 등록해야 합니다. 아직도 건드려야할 것이 더 있어 보이는데 추이를 보면서 적용해 봐야겠습니다. 그래도 아직 느낌표가 사라지지 않고 있어서 어딘가 본 바로 티에디션도 적용을 해제해야 한다고 하던데 거기까지는 건드릴 엄두가 안 나네요ㅎ;;

블로그 활용에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미리 적용해 보고 대비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