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부동산)/주식

국민연금이 투자하고 있는 국내주식 포트폴리오 확인 방법

by 베터미 2018. 9. 11.
반응형

국민연금은 기관에서 밝힌대로 세계 3대 연기금 중 하나일 정도로 규모면에서 엄청난 위용을 자랑하는데요. 연금보험료와 운용수익금으로 812조원을 조성하여 지출을 제외하면 기금적립금이 무려 638조원에 달합니다.


1988년부터 누적 수익금이 305조원에 이르구요. 연평균 누적 수익률이 5.45%라고 하니 물가상승률 이상은 계속 커버해 주고 있습니다. 물론, 모회사와 정부 중간에서 유착 관계가 아닌가 하는 의심스러운 정황이 드러나면서 욕을 먹고 있지만 대부분의 직장인이 가입하고 있는 연금인만큼 어떻게 운용되고 있는가를 알고 있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국민연금 주식투자 비중 포트폴리오


■ 국민연금에서 국내주식이 차지하는 비중


638조에 달하는 기금적립금은 어려 부분으로 나누어서 운용되고 있는데요. 2018년 6월 말 기준 국내주식에 투자된 금액은 비중으로는 약 20% 정도로 125조 정도이고 50% 가까운 금액은 안전자산인 국내채권에 투자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국내주식 비중 확대는 이제 그만하고 해외주식 비중을 확대한다는 기사가 최근에 나온 적이 있는데요. 이미, 해외주식 비중이 약 19%로 119조에 달해 꽤 큰 편입니다. 그 이외에 해외채권과 대체투자, 단기자금 등이 나머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주식이 125조를 차지하고 있는만큼 포트폴리오에 대한 궁금증도 많이 있었는데요. 예전에는 매년 투자액 상위 10개 종목만 공개했었는데 이제 모든 종목을 주기적으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해당내용 찾아가는 방법 소개해 드립니다.


■ 국민연금 국내주식 포트폴리오 확인 방법


먼저 국민연금기금운용본부 홈페이지에 들어가 봅니다. 바로가기를 활용해도 바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기금운용본부 홈페이지


① 상단 메뉴에서 '투자정보'에 커서를 댑니다.

② '적립현황' 버튼을 눌러 봅니다.

국민연금 기금운용계획


① '포트폴리오' 버튼을 클릭합니다.

② 아래에 메뉴가 펼쳐지는데요. '국내 주식' 메뉴를 눌러 보겠습니다.

국민연금 top10 투자 종목


위에서부터 이런저런 안내가 나와 있는데요.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위 박스처럼 상세보기 버튼이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하면 전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 궁금한 분은 위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보셔도 되고 아래 파일을 다운받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국내주식 종목별 투자 현황(2017년 말).xlsx


2017년 말 기준으로 작성된 자료인데요. 여전히 삼성전자, 포스코, 네이버, 현대차 등 대형기업 위주의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선호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파일 참고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셔요~

반응형

댓글


TOP

All right reserved